롯데건설, 베트남 롯데몰 하노이에 친환경 콘크리트 기술 적용


롯데건설은 베트남에 시공 중인 롯데몰 하노이(하노이시 떠이호구 신도시에 들어서는 복합 쇼핑몰)에 하노이 지역 최초로 기초 공사에 슬래그를 활용한 친환경 콘크리트 4만6000㎥를 성공적으로 타설했다고 17일 밝혔다.

롯데몰 하노이에 적용한 친환경 콘크리트는 일반적인 콘크리트 결합재인 시멘트 사용량을 50%로 줄이고, 플라이애시  및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각각 20, 30% 늘려 이산화탄소 발생 저감은 물론 건축물의 내구성(장기강도 및 수밀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베트남 하노이 지역에서는 통상적으로 콘크리트 결합재로 시멘트 외에 플라이애시만 15% 정도 사용하는 레미콘 배합을 사용했었지만, 2019년 하노이 지역에 철강공장이 생긴 후 슬래그 생산이 가능해졌다. 이에 롯데건설은 베트남 건설부 산하 건설기술연구기관 IBST(Vietnam Institute for Building Science and Technology)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한 콘크리트 배합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콘크리트가 굳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화열을 기존 배합 대비 10℃ 낮추고, 90일 이후의 콘크리트 장기강도 20% 향상과 수밀성 2등급(33%)을 향상시킨 콘크리트를 개발했다.

이 기술은 제조과정에서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를 다량으로 배출하는 시멘트 사용을 줄이고, 시멘트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 3% 수준인 고로슬래그 미분말 및 플라이애시를 대체재로 사용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온실가스 저감을 통해 지구환경을 보전하는 효과도 있다. 실제로 롯데몰 하노이에 이 기술을 적용해 약 4920톤의 이산화탄소 발생을 줄였다.

 

롯데몰 하노이 현장 기초공사 콘크리트 타설 전경(사진 왼쪽). 롯데몰 하노이 조감도(오른쪽)
롯데몰 하노이 현장 기초공사 콘크리트 타설 전경(사진 왼쪽). 롯데몰 하노이 조감도(오른쪽)


삼성전기, 5G·비대면으로 성장 기대…ESG 전담조직 신설

경계현 삼성전기 사장은 17일 "올해 경영 환경이 녹록지 않겠지만 5세대 이동통신(5G) 보급 확대, 비대면 생활 보편화 등 기회 요인에 따라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 사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48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제조 역량을 혁신해 사업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준법 문화를 바탕으로 '최고 성장 기업'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경 사장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확대를 위해 전담 조직인 '지속가능경영 사무국'을 신설한다고 말했다.

삼성전기는 이사회 독립성 강화와 책임 경영을 위해 2016년 삼성 비금융 계열사 중 최초로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한 바 있다. 현재 이사회 의장은 김용균 사외이사다. 또한 이사회 내 경영위원회를 제외한 모든 소위원회를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했다.

 

현대엘리베이터, IR 센서 적용 비접촉 버튼 ‘에어 터치(Air Touch)’ 출시


현대엘리베이터(대표이사 송승봉)가 IR 센서(적외선 센서: Infrared Sensor) 기술을 적용해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목적층을 입력할 수 있는 비접촉 버튼 ‘에어 터치(Air Touch)’를 개발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신뢰성 테스트를 마친후 이달 말부터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목적층 호출 버튼 측면에 장착된 센서가 버튼 전면부(14~20mm)의 움직임을 인식해 작동하는 에어 터치는 ‘원바(One Bar)’ 타입과 ‘투바(Two Bar)’ 타입 2종으로 엘리베이터 사양이나 현장 디자인 특성 등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특히 기존에 설치된 엘리베이터에도 추가 적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범용성을 높였다. 

기존에 개발된 엘리베이터용 비접촉식 버튼은 각 버튼마다 IR 센서를 적용한 방식으로, 청소시나 시각 장애인이 점자를 인식하기 위해 접촉하는 경우도 모두 층 등록으로 인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에어 터치는 위치 인식 방식을 적용해 이런 오류를 완벽하게 개선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IR 센서로 승객의 손가락 움직임을 인식하고 제어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버튼 없이 가상의 층 버튼을 적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목적층 입력 시스템 구현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대엘리베이터의 IR(적외선) 센서를 적용한 에어 터치 버튼. 원바(One Bar) 타입과 투바(Two Bar오른쪽) 타입 2종으로 엘리베이터 기종이나 현장 디자인 특성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의 IR(적외선) 센서를 적용한 에어 터치 버튼. 원바(One Bar) 타입과 투바(Two Bar오른쪽) 타입 2종으로 엘리베이터 기종이나 현장 디자인 특성에 맞춰 선택할 수 있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KB국민은행, 1천억원 규모 녹색채권 발행

KB국민은행은 17일 1000억원 규모의 원화 녹색채권을 발행했다. KB국민은행은 녹색채권 발행으로 조달한 재원을 태양광 발전과 풍력 발전 등 국내 저탄소 녹색 사업을 지원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채권의 발행 만기는 1년이며, 금리는 0.89% 고정금리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에 발행된 채권은 작년 12월 환경부가 발행한 '녹색채권 가이드라인'의 절차·기준을 준수했다"며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선도하는 금융기관으로서 친환경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녹색채권을 비롯한 ESG채권을 지속적으로 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