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식] 탄소발자국 계산기 
[친환경 소식] 탄소발자국 계산기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 승인 2021.04.24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영등포구, '탄소발자국 줄이기 챌린지' 실시

서울 영등포구는 제51주년 지구의 날을 기념해 환경 보호에 대한 구민 인식 개선과 경각심 제고를 위한 ‘탄소발자국 줄이기 환경실천 영등포 챌린지’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탄소발자국은 제품 생산을 위한 원료 채취, 수송 및 유통 등 사용에서 폐기되는 과정에 이르기까지 발생되는 이산화탄소의 총배출량을 뜻한다. 이산화탄소는 최근 몇 년 간 계속되어 온 폭염과 장마 등 이상기후 현상의 원인으로 알려져있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실시된다. 온라인 행사는 환경보호 실천 인증샷을 게시하는 활동으로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진행한다. 탄소배출량을 줄이는 환경실천 활동을 주제로 △줄이기 △재사용하기 △분리배출하기 △자유 주제 등의 항목에 맞춰 인증샷을 촬영해 개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에 게시하면 된다.

신한은행, 탄소 발자국 줄이기 'THIN(씬) 한 캠페인'

신한은행은 탄소 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생활 속 실천 행동을 담은 'THIN(씬) 한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51주년이 된 지구의 날은 매년 4월22일로 환경 오염과 자원 낭비로 인해 파괴된 지구를 되살리자는 취지로 지정된 기념일이다.  신한은행은 직원을 대상으로 △사무실 내 개인 텀블러 사용하기 △본점 직원 식당 잔반 줄이기 △퇴근 시 사무실 소등 및 사용하지 않는 전기 끄기 등의 캠페인을 진행한다. 

지구의 날 당일에는 환경부 주관 '전국 소등행사'에 올해도 참여해 오후 8시부터 약 10분간 신한은행 본점 및 주요 대형건물에 소등을 실시했다. 또한 19일부터 5일간 생활 속 플라스틱 프리(FREE)를 실천하는 사진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게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캠페인이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및 신한금융그룹의 친환경 전략 실현에 다가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직원 모두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THIN한 캠페인'을 지속해 미래세대를 위한 금융의 책임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마스터카드, 탄소발자국 계산기 고객에게 제공

마스터카드가 고객의 소비가 유발하는 탄소발자국을 알아볼 수 있는 계산기 서비스를 내놓았다고 CNN 비즈니스가 지난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마스터카드는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소비에 따른 탄소발자국을 측정할 수 있는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자사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마스터카드는 또한 특정 분야의 상품 구매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려면 얼마나 많은 나무가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마스터카드는 고객의 상세 거래정보가 아닌 특정한 소비 카테고리를 정해 탄소발자국을 계산한다면서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를 통해 소비가 탄소 배출과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CU, 지구의 날 맞아 채식 간편식 출시

CU는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일깨우기 위해 제정된 환경보호의 날에 맞춰 채식 간편식 시리즈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지구의 날 전후 일주일을 기후변화주간으로 정하고 저탄소 생활 실천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될 상품은 채식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대체육을 활용했다.

'채식주의 샐러드볼 도시락'은 푸드테크 스타트업 '지구인컴퍼니'와 협업해 만든 샐러드형 도시락이다. 도시락에 활용된 고기는 100% 곡물로 만든 식물성 고기로 육류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풍부한 육즙을 그대로 재현했다. 해당 상품은 식물성 고기와 함께 곡물 샐러드,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등이 풍성하게 담겨 있다. 패키지는 화학 처리 과정을 없앤 크라프트 종이 재질로 만들어 배출 시 환경 부담을 줄였다.

'채식주의 콩고기 삼각김밥'은 콩고기와 동물성 원료가 들어가지 않은 불고기소스가 조화를 이룬 제품이다. 콩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만든 콩고기는 트랜스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없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영양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바질페스토 두부 샌드위치'는 두부크럼블과 바질페스토로 부드러운 식감과 담백한 맛을 살렸으며 호밀빵 속에 토마토, 양상추 등의 신선한 토핑을 넣었다. CU는 플라스틱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해 식물성 소재로 만든 친환경 PLA 용기를 활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