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건설, 녹색채권 500억 등 총 800억 회사채 모집에 총 5440억원 자금 몰려


한화건설(대표이사 최광호)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 전략에 발맞춰 모집한 녹색채권이 수요예측 결과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한화건설은 지난 23일 녹색채권(Green Bond) 500억원, 회사채 300억원 등 총 800억원 규모로 진행한 제 109회 공모 회사채 수요예측(신용등급 A-)에서 모집금액의 6.8배인 총 5440억원의 자금이 몰렸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화건설은 녹색채권 3년 만기물 1200억원, 회사채 2년 만기물 400억원 등 최대 1600억원 규모로 확대 발행할 계획이다. 발행금리는 민간채권평가회사에서 제공한 개별민평금리 대비 3년물은 약 0.58%포인트, 2년물은 약 0.33%포인트 낮은 수준으로 예상되며 29일 최종 확정된다.

녹색채권은 환경·사회·지배구조 개선 등 사회적 책임투자를 목적으로 발행하는 ESG채권 중 하나로, 친환경 사업 등으로 사용처가 제한돼 있다. 한화건설은 녹색채권 발행을 위해 한국기업평가에서 ESG 인증평가를 받았으며, 최고등급인 G1등급을 획득했다. 

한화건설은 녹색채권을 통해 모집된 자금을 친환경건축물 건설과 하수처리장 건설을 위한 출자금, 온실가스 절감을 위한 친환경운송수단인 철도 건설 프로젝트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이 자금은 별도 ESG계좌를 통해 관리함으로써 투명성을 더욱 높였다.

대전하수처리장 조감도=한화건설
대전하수처리장 조감도=한화건설

KCC, 인테리어용 친환경 수성 페인트 출시

KCC는 인테리어용 친환경 수성 페인트 '숲으로 에코 플러스'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숲으로 에코플러스는 콘크리트, 몰탈, 석고보드 등으로 마감한 건물의 내부에 적용되는 페인트다. 소비자들이 제품 선택 시 가격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만큼 합리적 가격의 보급형 페인트로 출시된 숲으로 에코플러스는 많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환경부 공인 환경표지인증서를 취득한 친환경 제품으로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을 크게 낮췄고, 4대 중금속 성분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냄새가 거의 나지 않는다. 성능 면에서도 기존에 도색돼 있는 색깔에 영향을 받지 않고 깔끔하게 새로운 색깔을 구현하는 정도인 은폐성과 도색할 부분이나 벽면에 있는 갈라짐에 영향을 적게 받는 정도인 크랙 저항성이 좋다.

숲으로 에코플러스는 이전의 자사 보급형 페인트들이 18ℓ 용량으로 출시된 것에 비해 이 제품은 15ℓ 용량으로 출시됐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페인트통을 옮기고 사용할 때에 가벼운 무게로 취급이 가능하다.

20% 이상 저렴한 '수송용 부생수소' 본격 공급

기존보다 20% 이상 저렴한 가격의 수송용 부생수소가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공급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충청남도, 당진시는 26일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하이넷) 준공식'을 열었다.
부생수소 출하센터는 인근 수소생산공장(현대제철)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했다가 수소튜브 트레일러에 고압으로 적재하는 곳으로, 수소 유통 과정에서 필수적인 시설이다.

이번 출하센터 구축으로 연간 수소 승용차 1만3000대분인 최대 2000t의 수소가 서울, 경기, 충남, 충북 일부 및 전북 일부 지역에 공급된다. 수소 공급 가격도 현재 수소충전소에 공급되는 가격(약 7천원대 초반)보다 최소 20% 이상 저렴해진다.

현대제철은 제철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활용해 2030년까지 6만t의 부생수소를 생산,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단계적으로 제철소를 포함한 주요 사업장의 수송용 트럭, 업무용 차량 등에 대해 수소연료전지 차량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