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내 건물마다 설치돼 있는 비상발전기의 원료가 경유에서 연료전지로 대체된다. 연료전지로 대체될 경우 대기환경개선 효과뿐만 아니라 24시간 발전이 가능해 보다 안전하게 비상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건물에 설치되는 비상발전기는 화재, 재난 등 상황에서 소방시설의 가동을 위한 비상전원과 건물의 정전 시 피난승강기, 기계실 내 필수설비 등 피난시설의 가동을 위한 예비전원으로 구분된다.
지난 2011년 전국 순환정전 이후 여름·겨울철 전력사용량이 증가할 때 전력수급 안정화를 위해 건물 내 비상발전기 가동을 국가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비상발전기가 경유 발전기여서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를 많이 발생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문제는 대기환경보전법상 비상용 발전기는 배출가스 점검 및 규제 대상이 아니어서 오래된 경유 비상발전기에서는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배출량이 상당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 비상발전기는 건물 규모와 용도에 따라 1~4주마다 30분 정도 점검가동을 하는데, 이때 점검은 발전기가 작동하는지 여부에만 중점을 둔 무부하운전을 한다. 때문에 경유 연료의 불완전 연소로 대기오염물질이 더 많이 배출될 수 있다.
무부하운전은 외부로 전기를 공급하지 않고 가동상태를 점검운전하는 것으로 자동차 공회전과 같다.
서울은 건물 개수가 많아 비상발전기인 경유발전기가 서울 전체 건물에 약 6.4GW(원전 6기 용량) 설치·운영되고 있다.
이를 연료전지로 전환할 경우 상당량의 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수 있고 상시가동도 가능해 서울의 전력자립을 위한 분산형 전원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도시 내 연료전지는 도시가스를 개질해 수소를 만들어 바로 발전에 쓰기 때문에 경유발전기처럼 별도의 연료저장설비가 필요 없으며 상시 가동이 가능하다. 평상시에는 주변에 전력을 공급하고 비상시에는 건물에 비상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서울은 전력 수요의 대부분을 서울 외부에서 받고 있는데, 이는 장거리 송전 손실, 대형송전탑 갈등 유발 등의 요인이 된다. 특히 국내 전력생산과정에서 사용되는 연료소비량의 51%가 석탄으로 많은 전력사용은 대기오염을 가속화시키게 된다.
서울시는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는 연료전지를 비상발전기로 설치할 수 있도록 관련 연구용역을 시행해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이 달부터 6개월간 진행돼 오는 10월 경 완료될 예정이다. 각 분야별(소방, 건축, 전기, 연료전지, 마이크로그리드 등) 전문가로 자문위원단을 구성해 매월 정기적으로 용역 진행방향과 내용에 대해 의견을 듣고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용역 결과물을 도출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아울러 연료전지 업계와 협업해 비상발전기용 연료전지 시제품 개발 및 실증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도개선 및 제품 상용화가 완료되면 서울시 신축 건물에 비상발전기의 일정 비율을 연료전지로 설치하도록 의무화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