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폐배터리에서 리튬 추출하는 친환경 기술 개발

두산중공업은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탄산리튬을 회수하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탄산리튬은 배터리에서 전기를 생성하고 충전하는 역할을 하는 핵심 소재로, 노트북과 휴대폰 등 IT 기기 배터리에 주로 사용된다.

폐배터리에서 탄산리튬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열처리 ▲산침출(산성 용액으로 재료를 녹이는 작업) ▲결정화 공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황산 등 화학물질이 사용된다. 열처리는 재료를 목적에 따라 가열해 재료의 구조와 성질을 변화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폐배터리는 리튬, 코발트, 니켈 등 금속 화합물로 구성돼 있으며, 리튬은 열처리 중 발생한 이산화탄소와 반응해 탄산리튬으로 변환된다.

두산중공업은 화학제를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리튬 추출 공법을 개발했다. 폐배터리 내부물질을 열처리하고, 증류수를 활용해 리튬을 선택적으로 분리한 뒤 전기흡착식 결정화 기술을 통해  탄산리튬을 추출하는 방식이다. 두산중공업이 자체 개발해 특허 출원한이 공법은 기존 추출 방식에 비해 공정이 단순해 경제성이 높고, 화학제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적으로도 장점이 있다. 

두산중공업은 올해 하반기부터 연간 1500톤 규모의 사용 후 배터리를 처리 할 수 있는 설비 실증을 추진하고 순도 99%의 탄산리튬을 생산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에 나설 예정이다. 

두산중공업 송용진 부사장은 "이번 기술 개발로 광산 등 자연에서 리튬을 채굴하는 방식보다 온실가스 발생량을 대폭 줄이고 자원을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처리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며 “2029년 1만 9000톤 규모로 급증이 예상되는 국내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두산중공업은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 및 폐플라스틱 · 폐비닐로 수소를 생산하는 기술 등 폐자원 처리 기술을 통해 ‘순환 경제’ 구축에 앞장서는 한편 ESG 경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탄산리튬 회수 공정 과정(사진 왼쪽), 탄산리튬의 원료가 되는 블랙파우더와 두산중공업의 독자 기술로 생산한 탄산리튬(사진 오른쪽). 사진=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이 독자 개발한 탄산리튬 회수 공정 과정(사진 왼쪽), 탄산리튬의 원료가 되는 블랙파우더와 두산중공업의 독자 기술로 생산한 탄산리튬(사진 오른쪽). 사진=두산중공업

한미일 매출 100대 기업 ESG 성적표 보니 일본·미국·한국순"

최근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한미일 3국의 매출액 100대 기업 ESG 성적표를 비교한 결과 일본, 미국
, 한국 순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이 같은 내용의 '한미일 주요 기업 ESG 등급 비교' 보고서를 23일 공개했다.
보고서는 한미일 매출액 100대 기업의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평가 결과를 비교한 것으로, MSCI 등급이 확인 가능한 기업 수는 한국 50곳, 일본 87곳, 미국 73곳이었다고 전경련은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MSCI 평가는 AAA, AA, A, BBB, BB, B, CCC 등 총 7단계 등급이 부여되는데 이중 최고 등급인 AAA를 받은 일본 기업은 이토추상사, 소니그룹, KDDI,후지쓰, SOMPO 홀딩스, 스미토모화학 등 6곳이었다. 미국은 마이크로소프트와 베스트 바이 등 2곳이 AAA 등급을 받았다.

반면 한국에서는 AAA 등급을 받은 기업은 없었고, LG디스플레이와 KT&G, SK㈜가 AA 등급을 받았다.

ESG 등급 평균은 일본(4.6), 미국(4.4), 한국(3.6) 순이었다. 등급 평균값은 등급별로 1∼7점(AAA가 7점)을 부여해 계산했다.
등급 분포를 보면 한국은 BBB(30.0%)와 BB(30.0%) 등급이 가장 많았다. 반면 일본은 A(33.3%), BBB(23.0%) 등급을 받은 기업의 비중이 높았고 미국은 BBB(41.1%)와 A(21.9%) 등급이 많았다.

세부 내용을 분석한 결과 일본은 기업행태에서, 미국과 한국은 각각 기업지배구조와 청정기술개발 분야에서 우수 평가를 받았다.
 

기재부-녹색기후기금, 25일 그린뉴딜 특별 세션

기획재정부는 녹색기후기금과 함께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그린뉴딜 특별 세션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 행사는 환경 분야 다자 회의인 'P4G 서울 정상회의'를 앞둔 25일 그린뉴딜을 통한 녹색경제로의 전환을 주제로 열린다.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총회의장, 알록 샬마 제26차 유엔기후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 의장이 특별 연설을 한다. 주요국 정부 기관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 녹색 분야 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탄소가치 평가해 신재생에너지 사업자에 3천500억원 융자 보증

산업통상자원부는 신재생에너지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녹색보증사업'을 공고하고,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를 통해 31일부터 신청을 받는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처음 도입된 녹색보증산업은 정부가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 연간 500억원의 정책자금을 출연해 두 보증기관이 3500억원 규모의 융자보증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보·기보의 신용·기술가치 기반 보증에 탄소가치를 추가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도 보증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탄소가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등이 화석연료를 대체할 경우 온실가스 감축량을 평가하고 이를 탄소배출권가격 등을 토대로 현재의 화폐가치로 환산하는 방식으로 추산한다.

대상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발전기업), 신재생 소재·부품·장비 및 제품 생산기업(산업기업)이다. 발전기업은 신재생 설비 설치를 위한 시설자금을, 산업기업은 생산·운전 자금을 융자받을 수 있다.

보증금액은 대출금액의 95% 이내이다. 보증료는 산업기업은 기준 보증료율에서 0.2%포인트 인하해주고, 발전기업은 최저 보증료율 0.5%를 적용한다.

사업자가 녹색보증을 신청하면 에너지공단이 지원 대상 여부를 검토해 확인서를 보증기관에 발급하고, 보증기관은 탄소가치를 포함한 보증 심사 뒤 보증서를 발급하게 된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