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 늪지, 야생화 등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품은 '서원'
장미원, 허브 등 잘 가꾸어진 장미원과 중앙 연못이 있는 '동원'

한밭수목원 동원의 장미정원

한밭수목원은 대표적인 인공수목원으로, 생태 숲과 수목원 개념을 접목해 생태계 복원에 중점을 둔 곳입니다. 

정부대전청사와 엑스포과학공원의 중앙부분에 자리잡고 있는 한밭수목원은 총 조성면적 38만7000㎡ 크기로 전국 최대의 도심 속 인공수목원입니다.

각종 식물종의 유전자 보존과 청소년들에게 자연체험학습의 장, 시민들에게는 도심 속에서 푸르름을 만끽하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조성됐습니다.

주변 대전예술의전당,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시립미술관, 이응노미술관 등 문화 예술의 메카와 어우러져 있습니다.

 

 

 

 

 

동원의 장미터널

한밭수목원은 동원과 서원, 열대식물원으로 나눠져 있는데 동원은 계절별로 특징적인 꽃이나 허브 등이 잘 가꾸어진 정원처럼 꾸며져 있습니다.

지금은 장미원이 조성돼 있어 터널과 광장에 장미가 많이 피어있습니다.  또한 중간에 연못을 따라 설치된 데크길로 걸으며 주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근처에 있는 전망대는 둔산 도심에서의 수목원 전경을 바라보는 공간으로 시민들이 많이 찾는 곳 중 하나입니다.

장미원에 활짝 핀 장미들

 

연못 옆 물레방아
동원의 연못과 팔각정

 

전망대로 가는 길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한밭수목원 풍경

 

허브정원으로 이어지는 산책길

 

서원의 감각정원

서원은 여유롭게 산책하기에 제격인 곳입니다.

오감만족 체험장인 감각정원· 아름다운 연못이 있는 습지원· 야생화원 등 15개의 공원과 목련원·약용식물원·암석원·유실수원 등 19개의 테마정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야생화를 관찰하기 적합한 곳으로 동원과는 또 다른 자연스러운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서원의 감각정원

 

서원의 대나무 숲과 벤치

 

서원의 습지원

 

서원의 백송나무

 

한밭수목원의 잔디광장

 

한밭수목원의 열대식물원

한밭수목원의 열대식물원(연면적은 1600㎡)은 맹그로브원, 야자원, 열대화목원, 열대우림원의 4개 주제원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리조포라속 식물 등 198종 9300여 본의 열대식물과 아열대식물들을 심어 기르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열대나 아열대 지방의 갯벌이나 하구에서 물속에 뿌리를 내리고 자라며 줄기와 뿌리에 많은 호흡근을 가지고 있는 맹그로브 식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21종의 맹그로브식물들이 자라고 있습니다.

한밭수목원 열대식물원은 종다양성의 증대와 관련 연구 및 실험의 기반이 되는 시설로, 열대식물 재배 외에 희귀식물 보존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과 일반인에게는 교육적인 가치 외에 이국적인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새벽화실 대표

-미국 보태니컬아티스트 협회 멤버(ASBA)

-IKBA 보태니컬아트교육협회 이사 (IKBA:Institute of Korea Botanical Art)

 


 

참고

-한밭수목원 홈페이지 -https://www.daejeon.go.kr/gar/index.do

-한밭수목원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438416&cid=46640&categoryId=46640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