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공원⑤] 나의 뿌리를 찾아서, 유일한 효(孝)테마공원인 뿌리공원
[대전의 공원⑤] 나의 뿌리를 찾아서, 유일한 효(孝)테마공원인 뿌리공원
  • [자투리경제=홍한솔 대전 SNS에디터]
  • 승인 2021.06.2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4개의 각 성씨의 조형물을 감상하며 우리의 근본을 찾아볼 수 있는 길
-멸종위기 동물인 수달이 종종 발견되는 유등천
뿌리공원의 잔디광장 경관

뿌리공원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1997년 개장했으며, 민관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조성된 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이다.  성씨조형물, 한숙족보박물관, 효 산책로, 잔디광장, 수변무대, 야간 경관조명, 캠핑장 등 다양한 시설이 갖춰진 체험학습의 산 교육장입니다.

한국족보박물관은 우리나라 유일의 족보전문 박물관으로서 족보의 체계와 역사 등 전통 문화와 가족 생활사에 관계된 유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매년 9~10월 중에는 효의 성씨를 주제로 나의 뿌리를 찾아보고 조상의 얼을 보고, 느끼고, 체험하는 행사인 대전효문화뿌리축제도 개최됩니다.

세대간 소통을 통해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사회를 만들어 미래 청소년들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능소화가 핀 뿌리공원의 잔디광장

 

 

 

 

뿌리공원의 잔디광장

공원중심에는 녹색의 양탄자를 깔아놓은 듯한 잔디광장이 조성돼 각종 행사장으로 활용됩니다.  관광안내소 뒤편으로는 가족, 연인, 친구들이 숲속에서 머물며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친환경 체험시설인 캠핑장이 있습니다.

 

뿌리공원의 잔디광장

 

각 성씨들이 새겨진 깃발

 

뿌리공원의 성씨조형물

 

뿌리공원은 모든사람들에게 자신의 뿌리를 알게 하기위해 세계 최초로 성씨를 상징하는 조형물을 세웠습니다.

전면에는 성씨별 씨족 및 조상의 유래와 뒷면에는 작품설명 및 기타 참고 자료가 조각된 성씨별 조형물이 설치돼  독특한 공원 이미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성씨별 씨족, 조상의 유래가 조각된 조형물은 사라져 가는 경로효친 사상의 회복과 조상의 뿌리에 대한 의식 개선을 위한 공간으로 전국 유일의 효테마 공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성씨조형물 산책길

 

성씨조형물 산책길

 

남양홍씨(洪) 조형물

 

뿌리공원의 연꽃

 

사신도 및 12지지를 형상화한 뿌리 깊은 샘물

잔디광장 한켠에 있는 뿌리 깊은 샘물은 지하 200m에서 나오는 암반수입니다.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사신도와 12지지를 형상화한 조형물로 시원한 분수와 음용수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유등천 수변을 끼고 조성된 수변무대는 야외공연, 각종 문화 행사 및 이벤트행사 장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수변무대와 오리배

 

유등천 풍경

 

방아미다리

 

 

 

-새벽화실 대표

-미국 보태니컬아티스트 협회 멤버(ASBA)

-IKBA 보태니컬아트교육협회 이사 (IKBA:Institute of Korea Botanical Art)

 

 

참고

-효월드 홈페이지 : https://www.djjunggu.go.kr/hyo/index.do

-대전관광 홈페이지 : https://www.daejeon.go.kr/tou/TouContentsHtmlView.do?menuSeq=882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