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팁⑤] 작은 실천과 사소한 변화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친환경 팁⑤] 작은 실천과 사소한 변화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 [자투리경제=김한빈 SNS에디터]
  • 승인 2021.07.13 0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은 자원순환을 얼마나 실현하고 있나요?

 

 

요즘 여러분이 거주하는 주택 단지에 붙어 있는 이런 재활용품 가이드 전단지를 보신 적이 있나요? 재활용품 분리배출을 도울 목적으로 주택가에 붙어 있는 이 전단지의 하단을 보면 조그맣게 QR코드가 있는데, 이를 휴대폰으로 찍으면 이런 사이트로 들어가게 된다. 이 사이트의 이름은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많은 사람이 자원순환 구조를 이해하고 적극적 자원순환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정부, 지자체, 기업, 시민단체, 일반 국민이 모두 참여하는 환경보호 실천 플랫폼이다.
자원순환은 폐기물(waste) 발생을 최대한 줄이고 사용한 폐기물에 대해서는 재사용(reuse) 또는 재생이용(recovery)하며, 불가피하게 남은 폐기물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로써 자원순환의 궁극적 목표는 폐기물 발생 자체를 줄이는 것이다. 이러한 자원순환을 실현하기 위해서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사이트 ‘알아보기’ 탭은 폐기물의 종류에 따른 분리수거 방법, 분리수거 시 유용한 노하우, 그리고 분리수거와 관련해서 알아두면 좋은 상식 등을 찾아볼 수 있다.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이 환경부가 주관하는 사이트인 만큼 꽤 공신력 있는 분리수거 방법이 보기 쉽게 나와 있으니 평소 분리수거에 관심이 있었으나 방법을 몰라 제대로 된 분리수거를 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면 사이트에 들어가 관심 있는 게시물을 찾아보자.
사이트 ‘실천하기’ 탭은 개인 혹은 단체가 올려놓은 서약을 누구나 약속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당신이 약속한 서약은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에 공유를 할 수 있다. 이로써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은 자연스럽게 유용한 자원순환 실천법이 알려지는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작은 실천은 사소한 변화를 일으키고, 사소한 변화는 커다란 변화를 만들어낸다.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 아직은 작디작은 실천이 주를 이루고 있고, 홍보가 덜 된 탓인지 많은 사람이 관심이 있지는 않은 듯하다. 하지만 여러분이 한 번씩 이 플랫폼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지금보다 더 큰 변화를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뤄낼 서약이 많아진다면 꽤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자원순환 실천 플랫폼의 긍정적인 미래를 바라본다.

자료 영상 출처

- Adobe Stock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