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050년까지 전 사업장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


LG전자가 2050년까지 국내외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하는 계획을 18일 발표했다.

북미법인이 올해까지 생산, 물류, 오피스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25년까지는 해외 모든 생산법인이 재생에너지를 사용해, 국내외 전체 전기사용량의 평균 50%를 재생에너지로 바꾼다는 방침이다.

국내 사업장도 재생에너지 전환율을 2030년 60%, 2040년 90%까지 높이고, 2050년에는 국내외 모든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만 사용한다는 목표다.

LG전자는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위해 ▲ 고효율 태양광 패널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발전·사용 ▲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인 REC(Renewable Energy Credit) 구매 ▲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로부터 직접 전력을 구매하는 PPA(Power Purchase Agreement, 전력구매계약) ▲ 한국전력에 프리미엄 요금을 지불하고 전력을 구매해 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인정받는 녹색 프리미엄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실제 인도 노이다생산법인은 3.2MW(메가와트)급 태양광 발전설비를 도입한 바 있다. 법인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는 태양광 설비를 통해 자체 생산하며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릴 계획이다.

해당 프로젝트를 유엔(UN)의 CDM(청정개발체제)사업으로 등록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하는 절차도 진행하고 있다.

LG전자는 '탄소중립 2030(Zero Carbon 2030)' 계획을 2019년 공개하고 탄소배출 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이는 2030년까지 글로벌 사업장에서 제품 생산단계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2017년 대비 50%로 줄이는 동시에 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외부에서 탄소감축활동을 펼쳐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하나금융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1년간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추진 내용과 환경·사회·경제적 경영성과를 담은 '2020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보고서에서는 이해관계자들 의견을 반영해 그룹에 중장기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이머징 리스크'를 선정했으며,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중점 관리해야 할 중대 토픽을 파악하기 위해 중대성 평가를 했다. 


현대모비스, 작년 글로벌 특허 2100여건…"절반은 '친환경'"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획득한 글로벌 지식재산권 2100여건 가운데 절반 가량이 친환경 분야에서 나왔다고 18일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이날 발간한 '2021 지속가능성보고서'에 따르면 친환경 모빌리티 관련 특허와 친환경 경영 국제인증 등은 1000여건이다. 회사측은 미래 기술 선도기업을 지향하며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기술개발에 역량을 집중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이러한 친환경 기술 개발과 함께, 국내외 모든 사업장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2030년 65%, 2040년에는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내 자동차부품 업계 최초로 RE100(Renewable Energy 100) 가입을 추진한다.

현대모비스는 2010년부터 경제, 사회, 환경 등 다양한 분야의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매년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올해는 중장기 친환경 경영전략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추진 내용을 상세히 담았다. 특히, TCFD(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태스크포스) 권고지표, WEF(세계경제포럼 국제비즈니스위원회) ESG Metrics(지표), 유엔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약속(Commitment) 등 다양한 글로벌 ESG 정보 가이드라인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충실히 반영했다.

현대모비스 조성환 사장은 지속가능보고서를 통해 “뉴노멀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기준과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회사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신기술 개발을 통한 신사업 확대로 미래가치를 높이는 한편 미래 세대와 지구를 위한 친환경 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구동시스템, 제어기, 배터리시스템, 수소연료전지와 같은 전동화 핵심부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으며, 인휠모터, 구동모듈, 수소연료전지셀, 배터리시스템의 소프트웨어 등 미래 전동화 핵심기술 개발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 과정에서 현대모비스는 관련 분야 특허를 다수 확보했다. 지난해 현대모비스가 획득한 전체 글로벌 지식재산권 2100여건 가운데 절반에 육박하는 규모다. 친환경 모빌리티 관련 특허와 친환경 경영분야 국제 인증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클린 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친환경차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모비스가 발간한 ‘2021 지속가능성 보고서’에는 중장기 친환경 경영 전략과 ESG 경영 내용이 상세히 담겼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발간한 ‘2021 지속가능성 보고서’에는 중장기 친환경 경영 전략과 ESG 경영 내용이 상세히 담겼다. 사진=현대모비스

 

현대차그룹, 친환경 포터EV 기반 '도심형 딜리버리' 시범 운영

현대자동차그룹이 미래 물류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포터EV로 물류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백화점,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물류대행사 팀프레시와 함께 전기트럭 기반의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19일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간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친환경 포터EV 4대를 투입해 주문한 지 최소 10분에서 최대 30분 안에 과일, 야채, 정육 등 친환경 신선식품 배송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이 원하는 시간을 설정할 경우 맞춤형 예약 배송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위해 현대차그룹은 차량과 단말 및 플랫폼을 통한 물류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대백화점은 화주사로서 현대식품관 투홈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한 주문, 결재, 고객서비스 등을 담당한다. 팀프레시는 차량 및 배송기사를 관리하며 고객에게 상품을 전달한다.

시범 서비스는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반경 3km 지역에서 이뤄지며 저상차 2대, 고상차 1대, 투명 윈도우 고상차 1대 등 총 4대 차량이 투입된다. 현대차그룹은 양산형 포터EV를 콜드체인을 갖춘 '이동형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소형 물류총괄대행 시설)' 차량으로 개조해 제공하고 향후 물류 차량으로써의 상품성도 테스트할 계획이다.

저상차는 작업효율과 공간활용을 극대화하고 냉기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간을 세 부분(냉장 2칸, 냉동 1칸)으로 분할했다. 차량 밖에서 상하차 작업이 가능하고 빈 공간 없이 최대한 많은 양의 물건을 적재할 수 있다. 한 쪽 도어를 열어도 다른 쪽 공간의 냉기 손실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고상차의 경우 냉장칸과 냉동칸 사이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동선이 자유롭도록 설계했다. 투명 윈도우 고상차는 안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창이 있어 신선식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해 시각적인 효과를 누릴 수 있고,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광고 영상도 내보낼 수 있다.

현대차그룹이 현대백화점,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물류대행사 팀프레시와 함께 전기트럭 기반의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이달 말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간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그룹이 현대백화점,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 물류대행사 팀프레시와 함께 전기트럭 기반의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이달 말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 간 시범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사진=현대자동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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