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식] '토종꿀벌 양봉'으로 지구생태 환경 살리기
[친환경 소식] '토종꿀벌 양봉'으로 지구생태 환경 살리기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 승인 2021.07.19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중구, 자녀와 부모 함께 하는 '목공·가드닝' 교육

서울 중구는 '자녀와 부모가 함께 하는 목공·가드닝 프로그램'을 8월 한 달 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관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이 참가 대상이며 학부모와 학생의 2명이 한 팀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참가비는 팀별 2만 원이다. 참가자는 오는 26일부터 일주일 동안 선착순으로 15팀(30명) 선발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여름밤 우드 스피커 만들기 △나만의 다육이 화분 만들기 △캠핑용 미니 테이블 제작하기 △우드 화분에 다육이 심기 & 다육이 이론 공부하기(실습 및 이론)의 4회로 구성됐다. 8월 4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주 1회, 총 4주 동안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관내 목공소 및 중구 교육지원센터에서 진행된다.

오리엔테이션은 줌을 통해 비대면으로 실시되며 다음 실습 수업부터는 5팀 단위로 방역 지침을 지키면서 대면으로 수업이 이뤄진다.

목공·가드닝 프로그램에서 제작할 우드 스피커 작품 모형. 사진=서울 중구
목공·가드닝 프로그램에서 제작할 우드 스피커 작품 모형. 사진=서울 중구

 

서울 도봉구,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

서울 도봉구가 올 하반기 취약계층, 사회복지시설, 노후 보일러 소유자를 대상으로 친환경 보일러 993대 설치를 지원한다고 19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취약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보육원·경로당 등 민간 사회복지시설 △2012년 이전 제조된 노후 보일러 소유주 및 위임을 받은 세입자 순이다.

1대당 지원 금액은 일반 가정의 경우 20만 원, 저소득층은 60만 원이다. 지원 신청은 8월 31일까지 보조금 신청서 등 구비 서류를 도봉구청 환경정책과에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봉구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2021년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설치지원 추가 시행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봉구청이 설치를 지원하는 친환경 보일러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서울 도봉구 청사 전경. 사진=서울 도봉구
서울 도봉구 청사 전경. 사진=서울 도봉구

LS, '토종꿀벌 양봉'으로 지구생태 환경 살리기 동참

LS그룹은 그룹 연수원인 경기도 안성시의 LS미래원이 안성시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지구생태 환경을 살리기 위한 토종꿀벌 육성 사업에 참여한다고 19일 밝혔다.

LS미래원은 최근 지구 온난화와 환경오염으로 전세계에서 개체 수가 급감하는 꿀벌 살리기의 중요성을 알리고 지역 토종꿀벌 양봉 농가 지원을 위해 이번 사업에 참여하기로 했다.

LS그룹은 LS미래원의 유휴부지를 토종꿀벌 양봉 장소로 제공하고 사업 운영은 지역 농가 살리기 차원에서 안성시 양봉전문가 단체인 '한봉연구회'가 진행한다.

꿀벌은 식물의 꽃과 꽃 사이를 다니며 수분(受粉)을 하는 곤충으로 멸종될 경우 인간이 재배하는 주요 100대 작물의 70%가량이 없어질 수 있어 UN(국제연합)이 2017년부터 매년 5월20일을 '세계 꿀벌의 날'로 지정했다.

해외 기업에서는 독일 포르쉐가 라이프치히 공장에 약 300만 마리의 꿀벌이 서식할 수 있는 양봉 시설을 만들었고 영국의 자동차 기업 롤스로이스와 벤틀리도 약 25만~30만 마리의 꿀벌을 본사와 공장 부지에서 기르기 시작했다.

국내에서는 화장품업체 아모레퍼시픽이 꿀벌 정원을 조성해 도심양봉을 진행 중이다.

특히 토종꿀벌은 2010년 유행한 '낭충봉아부패병'이라는 치명적인 바이러스로 전체의 90%가량이 폐사하는 등 심각한 멸종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

LS미래원 양봉 장소에는 토종꿀벌 약 40만 마리가 서식할 수 있는 26개의 벌통이 설치된다. LS그룹은 오는 11월쯤 수확이 예상되는 토종꿀 60㎏을 매년 말 개최하는 나눔 행사에서 안성시 복지시설과 저소득층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LS그룹 관계자는 "이번 활동은 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LS그룹 상생경영의 일환"이라며 "건강한 생태환경 조성과 지역사회 양봉산업 발전에 기여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S그룹 연수원인 경기도 안성시 LS미래원 야외 정원에 설치된 토종꿀벌 양봉 시설. 사진=LS
LS그룹 연수원인 경기도 안성시 LS미래원 야외 정원에 설치된 토종꿀벌 양봉 시설. 사진=L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