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지난해 고철 재활용으로 철강재 350만t 생산"

동국제강은 지난해 철스크랩(고철) 약 376만톤(t)을 재활용해 총 350만t의 철근, 형강 등 건설용 철강재를 새로 만들었다고 10일 밝혔다.

동국제강은 이날 펴낸 '2021 환경경영 보고서'에서 자원순환 사회와 저탄소 사회 실현이라는 환경 경영의 목표와 성과를 밝혔다.

동국제강은 인천공장과 포항공장의 전기로 제강 공법으로 고철을 재활용했다. 이 방식은 철광석과 석탄으로 철을 만드는 고로 공법 대비 75%가량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다.

고로제철소에만 의존해 철을 생산할 경우와 비교하면 지난해 동국제강 전기로 생산에 따른 이산화탄소(CO2) 발생 저감 효과는 580만t에 달한다고 이 회사는 밝혔다.

동국제강의 직접적인 온실가스 배출량도 3년 연속 감소했다. 지난해 국내 사업장 기준 온실가스 배출량은 약 183만t이며, 이는 전년 대비 3% 절감된 수치다.

동국제강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을 위해 올해 친환경 분야 투자 비용을 작년 대비 40% 확대한 115억으로 늘렸으며, 에너지 절감 및 효율 향상, 스마트 팩토리 실현, 탄소 저감 프로세스 개발 등 구체적인 목표 및 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동국제강이 '2021 환경경영 보고서'를 통해 자원순환 및 저탄소 사회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이 '2021 환경경영 보고서'를 통해 자원순환 및 저탄소 사회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사진=동국제강

도심 내 낡은 공공건축물 리뉴얼 지금 신청하세요

국토교통부는 중앙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제7차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 공모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은 오래된 청사 등 비좁고 위험한 공공건축물을 복합개발해 이용자의 안전과 편익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10월 13일까지 신청을 받아 공익성과 노후도 등을 평가해 11월 중 사업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지자체뿐 아니라 중앙부처, 공공기관 소유의 건축물도 신청할 수 있다.

국토부는 2015년부터 매년 공공건축물 리뉴얼 선도사업 공모를 진행해 6차까지 전국 17개 사업 후보지를 선정한 바 있다.

주요 선도사업 사례.서울시 서초구청. 사진=국토교통부
주요 선도사업 사례.서울시 서초구청. 사진=국토교통부

코오롱인더-고양시, 폐섬유류 재활용해 플라스틱 생산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고양시에서 버려지는 폐섬유류를 재활용해 친환경 재생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10일 고양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관내 폐섬유류를 원료화해 친환경 플라스틱(PET)을 생산하는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폐섬유류는 가구나 인테리어 등 생활용품에서 버려지는 화학섬유 기반 섬유 제품으로, 대부분 재활용이 어려워 대부분 소각되거나 매립된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고양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폐섬유류 발생량 조사와 데이터화 작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코오롱미래기술원 한성수 원장은 "고양시와 협업을 시작으로 전국 지자체로 공급처를 늘려 친환경 폐플라스틱 재생 사업을 확대하고, 국내외 파트너들과 다각도로 협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