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플로깅 자원봉사 범국민 캠페인 위한 협약

SK이노베이션(대표이사 김준)은 11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이사장 안승화), 사회복지공동모금회(회장 조흥식)와 기후위기 대응 활동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하고, ‘안녕, 산해진미 함께할게’ 프로그램을 범국민 자원봉사 캠페인으로 확산시키기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3개 기관은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운영하고, 플라스틱으로부터 지구를 지키는 ‘안녕, 산해진미 함께할게’ 범국민 플로깅 자원봉사 캠페인 확산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중앙회 김경희 본부장 및 SK이노베이션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임수길 밸류크리에이션센터장 등이 참석했다. 행사 후에는 ‘안녕, 산해진미 함께할게’ 범국민 캠페인의 첫 주자로 나서며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플로깅을 진행하면서 시민들에게 캠페인을 홍보했다.  

산해진미 플로깅은 폐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산(山)과 바다(海)를 지켜 참(眞) 아름다운(美) 지구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은 SK이노베이션의 실천적 ESG 활동으로 지난 6월부터 전 구성원이 참여하고 있는 친환경 자원봉사 캠페인이다. 

산해진미 플로깅은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개념을 넘어 사회적가치(Social Value, SV) 창출로도 이어진다. 전국에서 폐 플라스틱 쓰레기를 수거해 이를 활용, 친환경 사회적기업을 통해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해 독거노인, 발달장애아동 등 취약계층에 기부하는 등 폐 플라스틱의 선순환구조의 의미를 더한다. 

이번 ‘안녕, 산해진미 함께할게’ 범국민 캠페인은 SK이노베이션의 산해진미 플로깅을 전국 확산하여 시민들도 동참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SK이노베이션은 자회사 SK종합화학에서 만들어진 생분해 플라스틱 PBAT 봉투 등 캠페인 확산에 필요한 물품 구입비용등을 위한 1억원을 지원한다. 특히 해당 기부금은 임직원들이 매월 기본금 1%을 자발적으로 기부하여 조성된 1% 행복나눔기금으로 지원되어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의 대표 기업문화인 자원봉사와 기부를 주도적으로 확산시킨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는 행정안전부로부터 국가 단위의 자원봉사 운영을 위임받은 기관으로 245개 지역자원봉사센터와 지자체 자원봉사단체 등과 연계해 8월부터 연말까지 시민 15만명을 대상으로 범국민 자원봉사 캠페인을 운영할 계획이다. 철저한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원하는 장소에서 플로깅을 하고, 모은 폐플라스틱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기금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와 캠페인 브랜드 홍보를 지원한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과 공동 캠페인 추진을 통해 많은 국민들이 기후위기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봉사활동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하며, 자원봉사센터 역시 봉사자분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경희 사회공헌본부장은 “SK이노베이션 임직원의 참여로 만들어진 1%행복나눔기금으로 기후위기 대응에 필요한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돼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ESG의 목표인 건강한 환경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SK이노베이션과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기획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 구성원 대표로 행사에 참여한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은 “구성원이 100%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과 ’1%행복나눔기금’은 사회와 상생을 추구하는 SK이노베이션의 자랑스러운 대표 기업문화”라며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의 상생 문화가 지속, 발전될 수 있도록 구성원 모두와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6월부터 2달간 서울, 대전, 인천, 울산 등 전국 사업장에서 5,984명의 임직원이 11,072시간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구성원들이 수거한 플라스틱 쓰레기는 총 12,765kg에 달한다”며,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으로 산해진미 프로그램이 우리 사회의 ESG 의식이 높아지도록 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 6월 4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왼쪽 첫번째)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구성원들과 함께 친환경 캠페인 아그위그 시즌3 ‘산해진미(山海眞美) 플로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지난 6월 4일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왼쪽 첫번째)이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구성원들과 함께 친환경 캠페인 아그위그 시즌3 ‘산해진미(山海眞美) 플로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1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왼쪽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경희 사회공헌본부장, SK이노베이션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 SK이노베이션 임수길 부사장이 산해진미 플로깅 자연봉사 캠페인을 진행했다.
11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 일대에서 (왼쪽부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김경희 사회공헌본부장, SK이노베이션 이성훈 노동조합위원장,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 SK이노베이션 임수길 부사장이 산해진미 플로깅 자연봉사 캠페인을 진행했다.

 

한국수력원자력, ‘노사합동 ESG 가치 실천’ 활동 시행


한국수력원자력 노사대표(사장 정재훈, 노조위원장 노희철)가 10일 경주 한수원 본사에서 ‘노사합동 ESG 가치 실천 협약’을 맺고 코로나19로 고통 받고 있는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로 했다.

한수원 노사는 노조창립 20주년을 기념하고 2년 연속 경영평가 A등급 달성 성과를 지역과 함께 나누기 위해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경영성과급 일부를 지역사랑 상품권 또는 온누리 상품권으로 구입해 지역사회 소비 활성화에 이바지 하기로 했다. 또한 전 직원 자율참여 모금 활동을 전사적으로 시행하여 지역사회 코로나19 극복에도 신속히 지원하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과 노희철 노조위원장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자 하는 한수원의 활동들이 지역사회에 힘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수원은 앞으로도 취약계층 지원은 물론, 이웃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노사 공동의 사회적 책임을 다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한수원 노사합동 ESG 가치 실천 협약식 체결(왼쪽에서 다섯 번째 정재훈 한수원 사장, 여섯 번째 노희철 한수원 노조위원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 노사합동 ESG 가치 실천 협약식 체결(왼쪽에서 다섯 번째 정재훈 한수원 사장, 여섯 번째 노희철 한수원 노조위원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세븐일레븐, 비건 간편식 자체브랜드 '그레인 시리즈' 출시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비건 간편식 자체 브랜드(PB)인 '그레인 시리즈'를 새로 만들고 식품 4종을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곡물(그레인)을 콘셉트로 한 '그레인 파스타', '그레인 샐러드', '아라비아따그레인 버거', '두부 그레인 김밥' 4종을 내놨다. 콩, 두부, 양파가 주요 원료다.

파스타와 샐러드에는 글로벌 식품회사 네슬레에서 만든 식물성 고기 소이너겟이 사용됐다. 그레인 버거에는 식물성 패티가, 김밥에는 두부튀김과 식물성 재료로 만든 소스가 들어갔다.

세븐일레븐은 비건 간편식 출시 배경으로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MZ세대(1980∼2000년대 출생)를 중심으로 채식에 대한 관심이 커진 점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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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건 #친환경 #ES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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