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영] 탈(脫) 플라스틱 실천 운동 ‘고고챌린지(Go Go Challenge)’
[친환경 경영] 탈(脫) 플라스틱 실천 운동 ‘고고챌린지(Go Go Challenge)’
  • [자투리경제=송지수 SNS에디터]
  • 승인 2021.08.22 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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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주페이퍼, 친환경 실천 캠페인 ‘고고챌린지’ 동참


골판지 원지 전문 기업 전주페이퍼(대표이사 사장 장만천)는 환경부가 주관하는 탈(脫) 플라스틱 실천 운동 ‘고고챌린지(Go Go Challenge)’에 동참한다고 22일 밝혔다.

전주페이퍼는 ‘비닐택배 사양하Go, 박스택배 사랑하Go! 비닐봉투 사양하Go, 종이봉투 사랑하Go!’를 슬로건으로 정하고, 사내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한 방안을 안내했다.

임직원에게는 비닐 택배와 비닐봉투 사용을 지양하고, 종이 박스와 종이봉투를 대신 이용할 것을 당부했다. 

또 필요 없는 일회용품을 줄이는 방안으로 텀블러 사용 습관화도 권장했다. 이 밖에도 분리수거 배출 세분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임직원 가족이 분리수거에 앞장서 줄 것을 당부했다. 

임직원 가정 내 재활용품 분리배출 시 신문·서적 폐지와 박스 폐지를 구분해 배출하고, 포장 박스를 배출할 때는 비닐 테이프를 철저히 제거해 폐지의 재활용 효율을 높이는 데 앞장서기로 한 것이다.

골판지 원지 전문 기업인 전주페이퍼는 환경친화적 경영을 오래전부터 실천하고 있다.

연간 100만톤 이상 폐지를 재활용해 제품을 생산하며,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에 이바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주시와 ‘천만그루 정원 도시’ 협약을 맺어 전주 산업 단지 인근 정원과 숲 조성을 위해 5억원을 후원한 바 있다.

고고챌린지는 생활 속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시작된 릴레이 실천 운동이다. 고고챌린지 다음 주자로 지목을 받은 참여자가 환경 보호를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한 가지 행동과 할 수 있는 행동 한 가지를 약속하고, 이어 다음 주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장만천 사장은 페이퍼코리아 권육상 대표이사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참여했으며, 다음 주자로 KCTC 이준환 사장을 지목했다. 

전주페이퍼는 골판지 원지, 신문 및 출판 용지 등의 사업으로 종이 부문의 경쟁력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꾸준한 재생 용지 개발 및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통해 환경친화적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장만천 전주페이퍼 사장(오른쪽 첫번째) 등 담당자들이 고고챌린지 캠페인 동참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주페이퍼
장만천 전주페이퍼 사장(오른쪽 첫번째) 등 담당자들이 고고챌린지 캠페인 동참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전주페이퍼

한국동서발전, 국내 최초‘노면블록형 태양광’ 상용화 추진

한국동서발전은 태양광 발전부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태양광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동서발전은 중소기업(한축테크)과 함께 지난 2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최초로 ‘노면블록형 태양광 발전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이 기술은 도시 면적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다양한 노면에 태양광 발전블록을 설치해 전기를 생산하는 도시밀착형 친환경 태양광 발전기술이다.

지난 3월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신기술 사업화 연구과제(R&D)로 선정돼 현재 기존 개발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동서발전은 내년 3월경 연구개발제품의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울산시와 협력해 실증에 나설 계획으로, 지난 19~20일 울산시·울주군 관계자와 실증추진과 관련된 내용을 협의했다. 

실증은 다양한 장소에 적용해 기술검증을 할 수 있도록 공원형, 보도형, 자전거 도로형 등 3가지 유형으로 진행되며, 실증부지는 입지 조건을 면밀히 검토한 후 선정할 예정이다.

실증설비는 낮 동안 태양광 발전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밤에는 LED 블록을 통해 음악과 영상을 송출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동서발전은 오는 2022년까지 최대출력 36Wh, 발전효율 17.45% 이상의 발전모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이전 개발제품과 비교해 최대출력은 약 2배, 발전효율은 1%p 향상된 수치이다.

연구개발을 통해 절연저항, 절연내력 등 태양광 모듈 및 블록 성능과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이 완료되면 공인기관의 인증을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노면을 활용한 태양광 기술은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차세대 태양광 분야”라며 “지자체와 협업을 통한 연구개발로 노면형 태양광 발전 상용화 제품이 완성되면 태양광 부지 문제에 대한 대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도심의 에너지 자립 모범 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기존의 태양광 효율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신소재인 기반의 태양전지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UNIST와 협력해 실리콘 셀과 페로브스카이트 기반 셀을 결합한 형태의 태양광 셀 제작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한국동서발전이 '노면블록형 태양광' 연구개발품 실증추진 협의를 시행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이 '노면블록형 태양광' 연구개발품 실증추진 협의를 시행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이마트, 스타필드 하남서 '가져가요 플라스틱' 캠페인 전시

이마트는 이달 29일까지 스타필드 하남 1층 센트럴 아트리움(중앙광장)에서 ‘가져와요 플라스틱, 지켜가요 우리바다(가플지우)’ 줍깅(걷거나 뛰면서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활동) 캠페인 소개를 위한 전시를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SSG닷컴과 신세계프라퍼티, 해양환경공단, POSCO, P&G, 테라사이클, 아이엠어서퍼(글로벌 협업 환경프로젝트)와 함께 진행된다.

전시에서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고통받는 해양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설치미술 및 포토존과 함께, 폐플라스틱이 파쇄공정을 통해 재탄생 되는 모습을 직접 시연한다.

또 전시를 찾는 고객에게는 업사이클(재활용품의 디자인을 향상시키고, 활용도를 높인 제품을 일컫는 말로 제품을 재탄생 시키는 일) 굿즈 및 줍깅 집게, 텀블러 등 다양한 친환경 실천을 유도하는 사은품을 제공하며, 캠페인에 동참을 희망하는 개인이나 단체, 또는 브랜드와 협업 논의도 현장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전시 연출을 위해 사용된 플라스틱들은 이마트 매장의 플라스틱 회수함 및 연안정화활동을 통해 모아진 실제 폐플라스틱을 활용했다. 특별 제작된 초대형 서프보드(약 7M)를 비롯한 각종 전시물은 9월 중순 국내에서 서핑이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는 강원도 양양에 있는 ‘아이엠어서퍼 양양 본부’로 옮겨져 상설 전시될 예정이다.

이마트는 향후 ‘아이엠어서퍼’ 와 함께 양양을 시작으로 전국 서퍼들에게 업사이클로 제작된 줍깅 집게를 지원하는 등 더욱 적극적인 캠페인 활동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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