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친환경차 첫 100만대 돌파…연내 전기차 22만대 웃돌 전망

국내에 등록된 친환경차가 처음으로 100만대를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국내에 등록된 친환경 자동차가 모두 100만4000대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의 4.1%다.

아직은 비율이 높지 않지만 최근 친환경 차량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2014년 14만297대였던 친환경차는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 말 기준으로 82만329대가 등록됐다. 이후 7개월만에 22.3%(18만3210대)가 증가하며 100만대를 넘어섰다.

연료 종류별로 하이브리드차가 80만6808대(80.4%)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전기차가 18만966대(18.0%), 수소차가 1만5765대(1.6%)로 뒤를 이었다.

이 중 전기차는 정부의 친환경차 보급 확대 노력과 국민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2019년 말(8만9918대)보다 2배로 증가했다. 국토부는 올해 안으로 등록 전기차가 22만대를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지역별로는 서울·경기·제주도에 모두 8만4407대의 전기차가 등록돼 전체의 46.6%를 차지했다.
제작사별로는 현대차(44.6%), 기아(20.3%), 테슬라(14.8%) 순으로 점유율이 높았다.

올해 새로 등록된 전기차 중에서는 포터Ⅱ(9793대)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아이오닉5(8628대), 테슬라 모델3(6291대), 봉고Ⅲ(6047대)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동서발전, 플라스틱 병뚜껑 새활용으로 노인 일자리 창출 

한국동서발전이 지역 유관기관과 손잡고 정부 정책 과제인 ‘탈 플라스틱’과 ‘노인일자리 창출’에 부응하는 신규 일자리 모델 개발에 나선다.

동서발전은 25일 울산시청에서 일자리 창출과 연계한 폐플라스틱 병뚜껑 새활용 시범사업 추진을 위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 민관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 최창휴 롯데케미칼 상무,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본부장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플라스틱 병뚜껑 새활용 시범사업은 시청, 구·군청, 교육청 등 지역 공공기관에 병뚜껑 수거함을 설치해 시민들이 사용한 병뚜껑을 모으고, 어르신이 새로운 생활용품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민·관·공이 협업해 버려진 자원의 새로운 가치를 알리고, 환경에 대한 국민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동서발전과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사업기반 구축과 운영을 위해 총 2억 4000만 원(동서발전 2억 원, 개발원 4000만 원)을 지원하고, 공모를 통한 컨소시엄 형태의 사회적 경제조직과 판로지원 연계모델을 공동 개발해 어르신 일자리를 신규 창출할 계획이다.

울산시는 행정지원 업무를 총괄하며, 롯데케미칼은 새활용 관련 자문·컨설팅 등 기술지원을, 시청자미디어재단은 캠페인을 포함한 홍보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일회용품 사용증가로 인한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뿐만 아니라 어르신 일자리 창출 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 추진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 공기업으로서의 지역상생의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과 환경보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2019년부터 ‘새활용, 쓰임의 재발견’ 캠페인을 시행해왔다. 앞으로도 환경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동시에 사회적경제 연계형 일자리 사회공헌 사업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 송철호 울산시장(가운데),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왼쪽에서 두번째), 최창휴 롯데케미칼 상무(오른쪽에서 첫번째),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본부장(왼쪽에서 첫번째)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김영문 동서발전 사장(오른쪽에서 두번째), 송철호 울산시장(가운데), 김미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장(왼쪽에서 두번째), 최창휴 롯데케미칼 상무(오른쪽에서 첫번째),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본부장(왼쪽에서 첫번째)이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아모레퍼시픽, 협력사와 친환경 동반성장…ESG경영 선도


아모레퍼시픽은 올해 6월 지속가능경영 목표 '2030 어 모어 뷰티풀 프로미스'를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대자연과 공존' '고객·사회와 동행'이라는 두 축을 바탕으로 한 5대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자연과 공존 세부 목표 중 하나는 제품 포장재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과 플라스틱 포장재 100% 재활용, 재사용 또는 퇴비화가 가능하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중·소 협력사와 함께 친환경 기술을 개발·지원하는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실천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2019년 정부와 협약을 맺고 참여한 '구매 조건부 신제품 개발 지원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해 '포장재 폐기물 절감과 재활용성 향상'을 위한 연구 과제로 펀딩 총 31억원을 조성했다. 협력사 4곳과 과제 4개를 수행하고 있다. 협력사 하나와 친환경 에코 펌프 제조 기술 개발, 협력사 신우와 종이 성형 고정재 개발, 협력사 아이코닉 퓨전스와 non PVC 대체 원단 개발, 협력사 태진화학과 디지털 인쇄기 개발 등이다.

친환경 포장재 기술 개발 역량을 향상하기 위해 협력사와 '지속가능 패키지 개발'(SEED)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과제 총 37건을 수행했다. 잔량 감소 용기를 적용한 일리윤 보디워시와 폴리에틸렌(PE) 단일소재 파우치에 담은 일리윤 세라마이드 워시앤 샴푸, 설화수 순행 클렌징 폼, 프리메라 블랙씨드 스칼프 샴푸 리필용이 대표적이다.

고객·사회와 동행 목표인 '다양성·포용가치 확산과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조화로운 성장 구현' '글로벌 생산 사업장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환경 관심이 높아졌지만, 중소기업에게 관련 법규는 큰 부담으로 작용한다. 아모레퍼시픽은 '협력사 환경법규 진단사업'을 운영 중이다. 2018년부터 환경 컨설턴트와 함께 주요 협력사 사업장 대기, 수질, 폐기물, 소음, 진동, 화학물질 등에 적용하는 환경법규 이행 여부를 진단하고 정량화한 리스크 개선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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