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 12년째 몽골서 ‘카스 희망의 숲’ 조성


오비맥주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힘든 상황 속에서도 몽골에서 ‘카스 희망의 숲’ 조림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한다.

오비맥주의 대표적인 환경 캠페인으로, 동북아시아 지역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미세먼지와 황사의 발원지인 몽골에 나무를 심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 환경단체 푸른아시아(손봉호 이사장)와 함께 기후변화로 인한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해 2010년부터 12년째 지속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올해도 몽골 북동부 에르덴솜에 위치한 ‘카스 희망의 숲’ 지역 일대에서 인근 주민들과 몽골 학생 봉사단이 9월, 10월에 나무를 심고 물을 주는 활동을 벌인다. 오비맥주가 조림사업을 통해 지난 12년간 몽골에 심은 나무는 사막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막아주는 방풍목으로 약 4만5000 그루에 달한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12년 간 몽골에서 조림사업을 펼쳐 국내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를 줄이고 이상기후 현상의 주범인 온실가스를 감축하고자 힘쓰고 있다”며 “ESG경영 선도기업으로서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전개해 기후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카스 희망의 숲'은 지난 6월 산림청이 ‘세계 사막화방지의 날’을 기념해 개최한 화상 토론회에서 사막화 방지를 위한 대표 활동으로 소개됐다. 지난 4월에는 산림청이 주관하는 제 15차 세계산림총회에서 ‘사회공헌(CSR) 우수사례’로 꼽힌 바 있다.

오비맥주와 함께 조림사업을 벌이는 국제환경단체 푸른아시아는 ‘카스 희망의 숲’ 등 몽골 내 조림사업을 통해 기후변화대응과 사막화방지에 기여해온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유엔사막화방지협약(UNCCD)으로부터 ‘생명의 토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몽골 학생 봉사단이 몽골 북동부 에르덴솜 지역에서 봉사활동과 환경교육을 받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비맥주
몽골 학생 봉사단이 몽골 북동부 에르덴솜 지역에서 봉사활동과 환경교육을 받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오비맥주


한국수력원자력, 제주도 탄소중립 실현 앞장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7일 제주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주에너지공사(주), 제주대학교 스마트그리드 인력양성사업단과 ‘제주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이들 기관은 ‘제주도 친환경 에너지사업 모델의 국내외 공동 진출’ 및 ‘각 기관의 고유한 장점을 살린 수자원 개발·관리’ 등 제주도의 환경보전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제주도 지역에 신재생 설비를 적극 보급하는 것은 물론, 현안 해결에 공동 노력함으로써 탄소 없는 녹색섬을 만드는데 한수원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수원은 제주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사)국제녹색섬포럼, 제주녹색섬발전협의회와 ‘제주도 녹색섬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주 5개 섬(가파도, 마라도, 비양도, 우도, 추자도)을 대상으로 한 상생협력 사업 추진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한수원이 7일 제주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왼쪽부터) 이개명 제주대 스마트그리드 인력양성사업단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한수원이 7일 제주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왼쪽부터) 이개명 제주대 스마트그리드 인력양성사업단장, 정재훈 한수원 사장, 황우현 제주에너지공사 사장.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전경련-김앤장, '글로벌 기준으로 본 ESG 경영 사례집' 발간

전경련 K-ESG 얼라이언스(의장 김윤)는 9월 8일 김앤장 법률사무소와 공동으로 '글로벌 기준으로 본 ESG 경영 사례집'을 발간했다. 전경련은 각 기업에서 ESG 전략수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담당자, ESG의 전체적인 틀을 이해하고자 하는 국민들을 위해 제작했다고 밝혔다. 
사례집은 ESG 사업기회 발굴, 리스크 관리의 다양한 국내외 사례를 글로벌 스탠다드로 통용되는 MSCI ESG 평가체계에 따라 분석했다. 환경(E) 63개, 사회(S) 50개, 지배구조(G) 26개 총 140개 사례가 수록됐다. 

전경련은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해 전자파일 형태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자료집은 전경련 ESG 투모로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저축은행중앙회, 첫 'ESG 경영위원회' 열어

저축은행중앙회는 9일 첫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위원회를 열고 저축은행 ESG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저축은행 업권 ESG 도입 현황 및 실천과제'를 주제로 열렸다.

위원회는 창구업무 디지털 환경 구축, 금융·사회 취약계층 지원, 내부 위험관리 체계 점검, 친환경 기업 금융지원 확대 등 ESG경영을 실천할 과제를 논의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지난 6월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했다. 이후 이재연 한국금융연구원 부원장을 위원장으로 위촉하고 조명현 고려대 교수, 구민정 성균관대 교수, 박제형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임진구 SBI저축은행 대표, 송철호 드림저축은행 대표, 저축은행중앙회 전무이사 등 6명을 위원으로 구성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