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이용자, 월평균 1만5000원의 대중교통비 아껴

올해 상반기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은 월평균 약 1만 5000원의 대중교통비를 아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의 올 상반기 이용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들이 대중교통비 지출액의 1만 4816원(23.6%)을 절감했다고 16일 밝혔다. 특히 저소득층 이용자는 월평균 1만 5939원을 절감했다.

알뜰교통카드는 보행·자전거 이동 거리에 비례해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추가 할인을 제공하는 제도로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 따르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지난해 12월 기준 16만 4000명에서 지난 6월 기준 23만 6000명으로 6개월 만에 7만 2000명 늘어 44%가 증가했다.

대중교통비 절감률도 지난해 월 평균 절감액 1만 2862원에서 올해 상반기 1만 4816원으로 3.4% 증가했다.

용자 연령 분포는 20대이하(49.2%)와 30대(28.3%)가 전체의 77.5%를 차지해 청년층이 대중교통비 절감을 알뜰교통카드를 적극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정호 국토부 대광위 광역교통요금과장은 “알뜰교통카드의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사업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더 많은 국민이 편리하게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제공=국토교통부
제공=국토교통부

한국지역난방공사, ‘2021년도 우수열사용자 포상’ 접수

한국지역난방공사는 효율적 설비운영을 통한 에너지 절감과 지역난방 품질향상에 이바지한 지역난방 열사용 단지·관리자를 대상으로 ‘2021년도 우수열사용자 포상’ 접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상은 지역난방 품질 향상과 설비관리 우수 단지·관리자를 발굴하기 위한 것으로 최우수 단지상과 최우수 관리자상으로 나눠 포상한다. 한난은 18개 전 지사를 대상으로 최우수 단지 27개소와 최우수 관리자 68명을 선정, 총 6100만원의 포상금(단지별 100만원, 개인별 50만원)과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최우수 단지상은 지역난방설비 관리제도 개선 노력도, 난방품질 향상 노력도 등 비계량 성과와 한난 주관 기술교육 참여실적 등 계량 성과를 토대로 선정한다. 최우수 관리자상은 해당 단지 1년 이상 근무자를 대상으로 고객만족 향상 노력도, 설비관리방법 개선 노력도 등 비계량 성과와 한난 주관 기술교육 참여실적 등 계량 성과를 토대로 선정할 방침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단지와 관리자는 이달 30일까지 한난 공식 홈페이지 내 고객행복마당 메뉴의 공지사항에 게시한 신청서를 작성 후 관할 지사로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면 된다.

한난 관계자는 “한난은 친환경에너지 공기업으로서 이번 우수열사용자 포상을 통해 지역난방 품질 향상과 설비관리에 이바지한 우수 단지·관리자를 격려하고 효율적 설비운영을 유도해 에너지 절약과 이용효율 향상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 전경. 사진=한국지역난방공사

국립백두대간수목원,  임· 직원 대상 에너지 절약 캠페인 실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 소속 국립백두대간수목원(이하 수목원)은 하절기 막바지 에너지 소비 행태를 개선하고자 임ㆍ직원을 대상으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실시한다.

수목원은 증가하는 전기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고 하절기 전력 수급난 극복에 동참하기 위해 에너지 지킴이를 활용한 △에너지 절약 체크리스트 작성 △공용구역 에어컨 순찰 △순차 냉방 운휴 실천(14시부터 30분 간 냉방 운휴) 동참으로 전년 하절기(6~7월 기준) 대비 약 3.3%의 전력 사용량을 감축했으며 8월도 2% 이상의 절감을 기대하고 있다.

또 △냉방 효율 증대(냉매 교체 및 FCU 세척) △온도 설정 중앙 통제(25℃ 제한) 등으로 적정 실내 온도(26∼27℃)를 유지해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쾌적한 근무 환경을 조성했다.

하반기에는 에너지 사용량 절감을 지속하기 위해 26일부터 △건물별 승강기 1기 운영 △에너지 절약 아이디어 모집 △'점심시간 사무실 에너지 절약 우수 부서 찾기'등의 캠페인을 추가로 전개할 예정이다.

시설관리실 이영환 실장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작은 실천이 에너지 절약뿐만 아니라 지구를 보호하는 행동"이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직원들이 에너지 절약과 환경 보전에 관심을 가지고 ESG경영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