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2025년까지 신차 소재의 25% 지속가능한 소재로 대체"

볼보자동차가 2025년까지 신차 소재의 25%를 지속가능한 소재로 대체하기로 했다.

볼보자동차는 24일 글로벌 트렌드 예측 기업 '더 퓨처 라보레토리'(The Future Laboratory)와 지속가능한 럭셔리(고급) 소재의 방향성에 대한 보고서 '컨셔스 디자인(Conscious Design)의 부상'을 발표하고, 바이오 기반 소재와 재활용 원료를 활용한 고품질 소재 개발에 대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볼보자동차는 2040년까지 완전한 기후 중립 기업이 된다는 목표로 2025년까지 신차에 사용되는 소재의 25%를 재활용·바이오 기반 소재로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차세대 신차에 페트병을 재활용한 소재와 스웨덴·핀란드의 숲에서 얻은 바이오 기반 소재, 와인 코르크 등 재활용 재료로 만든 인테리어 신소재 '노르디코' 등을 적용할 예정이다.

로빈 페이지 볼보자동차 디자인 총괄은 "우리의 다음 과제는 지속가능하고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활용해 영구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을 만들거나 순환경제에 진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보고서에는 미국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 필립 림의 최고경영자(CEO)인 웬 주오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지속가능한 럭셔리 소재와 명품에 대한 인터뷰도 담겼다.

롯데케미칼, 500억 규모 'ESG 전용 펀드' 조성

롯데케미칼은 24일 국내 화학사 최초의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전용 펀드’를 조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500억 원 규모다.
롯데케미칼이 출자하고 롯데벤처스가 운용을 맡는다.

ESG 전용 펀드는 청정수소 생산, 탄소 포집ㆍ저장(CCUS), 플라스틱 재활용, 에너지 효율화 등 탄소중립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이번 펀드는 앞서 2월 발표한 ‘Green Promise 2030’ 친환경 전략의 실행에 속도를 내고 실질적인 투자를 실행하기 위해 조성했다.

롯데케미칼은 이달 16일 환경,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정립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ESG위원회를 신설했다. 위원회는 23일 제1회 위원회를 개최하고 1호 안건으로 ‘롯데케미칼 ESG펀드’ 조성을 의결했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통합 대표이사는 “롯데케미칼 ESG펀드는 전문 펀드 기능을 살려 친환경 전략과 연계한 유의미한 사업모델 발굴 및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야경. 사진=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 여수공장 야경. 사진=롯데케미칼

홈플러스 국내 첫 모든 채널 '녹색매장 인증’ 획득

홈플러스는 국내 최초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온라인몰 등 모든 판매 채널에서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환경부가 2011년부터 추진한 ‘녹색매장 인증’은 고객의 친환경적인 소비 생활을 유도하고 녹색 제품 판매 활성화에 기여하는 매장을 환경부가 지정하는 제도다.

홈플러스는 “전국 대형마트와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이 녹색매장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홈플러스 온라인몰도 녹색매장으로 인정받아 전 채널이 고객의 친환경 소비를 유도하는 기업으로 거듭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온라인몰 녹색매장 인증은 고객 주문 상품 배송 시 불필요한 포장재 최소화 및 친환경 포장재 우선 사용, 모바일 영수증 사용, 녹색 제품 전용관 개설 등의 활동 등으로 획득이 가능했다.

앞으로도 홈플러스는 모바일 영수증 이용을 늘리고 배송 시 물아이스팩 사용 등으로 고객이 홈플러스 온라인몰을 이용만 해도 폐기물 감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홈플러스는 녹색매장 인증 획득을 기념해 다음달 3일까지 ‘지구를 살리는 착한소비 온라인 녹색매장’을 주제로 할인 행사도 한다. 홈플러스 온라인몰에서 7만원 이상 구매하는 고객에게 최대 1만원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에코 장바구니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마일리지 1000포인트를 제공한다.

송승선 홈플러스 모바일사업부문장은 “홈플러스 온라인 이용 고객이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도록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선도 기업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 홍보모델이 24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홈플러스 온라인몰 ‘녹색제품 전용관’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홈플러스
홈플러스 홍보모델이 24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홈플러스 온라인몰 ‘녹색제품 전용관’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홈플러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