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한국수자원공사, 잠실수중보 활용해 친환경 소수력 발전 개발

서울시가 2050년 탄소중립 실현과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협력해 한강 소수력발전, 수열에너지 활용 등 수자원 분야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에 나선다. 

서울시는 신재생에너지 개발‧보급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기반으로 2020년까지 728MW를 보급했다. 이 중 태양광이 305MW, 연료전지가 142MW, 지열이 228MW로 전체 보급물량의 93%를 차지한다.

서울시는 기존에 보급한 태양광, 연료전지 외에도 지열, 수열 등 열공급 부문과 미활용 신재생에너지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건물 냉·난방에 이용되는 대부분의 열은 보일러와 같이 연료를 태워 이용하는 탄소배출 활동이거나 화력 발전기를 통해 열을 전기로 변환하고 다시 열로 변환해 사용하는 비효율적인 수단으로 만들어진다.

서울에서 건물부문 온실가스 배출 비율은 68.8%로 건물에너지사용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냉·난방 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할 경우 온실가스 배출 저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한국수자원공사와 소수력, 수열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의 공동개발과 보급을 확산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은 지난 23일 서울시청 서소문별관에서 진행됐으며, 이 날 협약식에는 유연식 서울특별시 기후환경본부장과 이준근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 상임이사가 참석했다.

주요 협력사항은 △잠실수중보를 활용한 친환경 소수력 발전 개발 △ 광역상수도를 활용한 수열에너지 적극 발굴 및 도입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교류 등 이다.

소수력 발전은 물의 위치에너지를 이용해 수차를 돌리고 수차에 연결된 발전기로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10MW 이하의 수력발전을 말한다. 수열에너지란 댐, 하천 또는 수도관의 물 온도가 여름철에는 기온보다 차갑고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특성을 이용하여 건물의 냉·난방에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서울시는 한강 잠실수중보의 잉여수량을 활용한 소수력 발전 개발을 위해 지난해 타당성 조사용역을 마친 상태로 업무협약에 따라 오는 10월 부터 한국수자원공사와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을 구체화할 방침이다.
현재까지 서울시 7개소에 456KW의 소수력 시설이 설치·운영중이나 대부분 소규모 시설로 전력 생산량이 미미한 수준이다. 2020년 타당성 조사결과 잠실수중보에 2.5MW의 소수력 개발시 연간 14GWh의 친환경 전력생산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3,440가구의 전력공급량이며 6만6000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

또 지난 2014년 잠실롯데월드타워에 적용된 광역상수도 배관을 활용한 수열에너지 냉·난방 시스템을 서울시 재개발, 재건축, 대규모 개발사업 등에 우선 적용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2014년 잠실롯데월드타워에 광역상수도 수열을 활용해 전체 냉·난방의 10%인 3000RT를 공급하면서 에너지 사용량은 35.8%, 온실가스배출량은 37% 줄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국내 10개소 1GW의 수력 발전시설의 개발과 상수도 배관을 활용한 수열에너지 보급을 선도하고 있는 전문기관으로,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 지역의 특성을 살린 소수력, 수열에너지 개발과 보급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서울시는 수열, 소수력 외에도 그간 활용도가 낮았던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의 잠재량 조사와 구체적 활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향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정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잠실수중보 전경
잠실수중보 전경. 사진=서울시

 

설치조감도
설치조감도

"커피박으로 만든 친환경 버섯 재배 키트 받아가세요"

26일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본점 내 이탈리안 레스토랑 ‘베키아에누보’에서 신세계푸드 직원들이 커피박으로 만든 친환경 버섯 재배 키트를 소개하고 있다. 

소비자들과 자원 재사용에 대한 의미를 공감하기 위해 신세계푸드가 선보인 친환경 버섯 재배 키트는 ‘베키아에누보’ 매장에서 커피를 만들때 사용한 원두의 찌꺼기를 수거해 만든 것으로, 가정에서 쉽게 느타리 버섯을 재배할 수 있다. 

26일부터 신세계백화점 본점, 강남점, 대전점 내 베키아에누보에서 7만원 이상 식사고객에게 증정한다.

서울시, 대기질 개선 위해 LPG화물차 1천대 보급…11월말 보조금 신청마감

서울시가 1톤 액화석유가스(LPG) 화물차를 새 차로 구입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올해는 보급물량을 대폭 늘린 1000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난 2월 공고를 통해 536대(8월 기준)를 보급했다.

서울시는 지난 2019년부터 1톤 LPG화물차 전환 신차구입 보조금 지원사업을 추진해왔으며 2년간 총 545대를 보급했다. 국립환경과학원 조사 실외도로시험에 따르면 노후 소형경유차 1대를 조기폐차한 후 LPG화물차를 신규로 구입하면 미세먼지(PM10)가 연간 2~4kg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보급물량인 1000대는 생활권 운행이 잦은 경유 소형 화물차가 2023년 4월 3일부터 사용제한 됨에 따라 올해 수요 증가를 예상하고 미세먼지 개선효과가 큰 LPG화물차를 지난 해 495대 대비 200%에 달하는 물량으로 대폭 확대한 것이다.

시는 올해 사업 예산 40억원을 투입해 신규 구입비를 대당 400만원 정액 지원하고 있다. 자동차사 할인 20만원 등을 합하면 LPG화물차를 구입하는 경우 최대 420만원까지 절감이 가능하다.

신청대상은 서울시에 등록된 경유차를 폐차(수출말소는 제외)한 후 신차 1톤 LPG화물차를 구매하는 차량 소유자(법인 포함)이다.
신청방법은 차량 소유자가 자동차 제작사와 구매계약을 체결하고(4개월 이내 출고 가능한 차량) 보조금 지원신청서를 작성 제출하면 된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 제작사의 차량출고 지연이 장기화되면서 기존 출고기간(4개월 이내 출고 가능차량) 기준을 완화했다. 

또 신차구입 보조금과 별도로 노후 경유차가 조기폐차 대상차량일 경우에는 조기폐차 보조금을 최대 6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5등급 경유차를 조기 폐차한 경우 30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기초수급자, 소상공인, DPF 장치 미개발 및 장착불가 차량은 조기폐차 보조금을 최대 6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시는 대도시 특성상 소형화물차가 학교, 주택가 등 생활권에 장시간 운행함에 따라 미세먼지 노출 위험성이 높다고 보고  경유화물차 구매 억제 및 LPG차 구입을 유도를 위해 지원요건을 대폭 완화해 11월 말까지 보조금 지원신청을 받는다.

폐차말소, 신차계약, 구매등록 중 적어도 한 가지를 전년도 12월 1일 이후에 행한 경우에도 보조금을 지원(기존은 선정 이전 2개월 이내에 한함)한다. 

한편 정부 지침에 따라 내년부터는 1톤 LPG화물차 신차구입 보조금이 올해 대당 400만원 대비 25% 줄어든 300만원이 될 예정이다. 2023년 4월부터 경유차 신규 등록이 금지됨에 따라 올해부터 LPG 화물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LPG화물차를 구입하려는 시민은 서둘러 신청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LPG화물차 보급은 대한LPG협회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자세한 사항은 대한LPG협회 콜센터(☎1833-6501) 및 서울시 차량공해저감과(☎02-2133-4242) 또는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자세히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