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삼성전자와 폐수슬러지 재활용 신기술 개발 

현대제철과 삼성전자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수슬러지(침전물)를 제철 과정 부원료로 재사용할 수 있는 신기술을 공동 개발했다.

제철소의 제강 공정에서는 쇳물 속 불순물(황, 인)을 더욱 쉽게 제거하기 위해 형석을 사용하고 있는데, 반도체 폐수슬러지에 포함된 주성분(플루오린화칼슘, CaF2 50~60%)이 형석과 유사한 성분이라는 점에서 착안한 연구 결과다.

현대제철과 삼성전자, 제철세라믹(재활용업체) 등 3사는 2020년 8월 폐수슬러지 재활용관련 기술협약을 맺고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지난 4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서 30톤의 형석대체품을 사용하여 철강재 생산에 성공했다. 

해당 신기술은 2021년 6월 한국환경공단 1차 평가, 8월 국립환경과학원 최종 평가를 거쳐 지난 8월 31일 최종 승인됐다.

국립환경과학원에서는 2016년 7월 재활용환경성평가 제도가 신설된 후 가장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했다. 아울러 그동안 기술적·제도적 한계로 재활용되지 못했던 폐기물들이 재활용환경성평가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적·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형석은 전량 해외(남미, 중국 등) 수입에 의존 하고 있는 광물이다. 현대제철에서는 연간 약 2만 톤의 형석을 수입해 사용하는데, 이르면 오는 10월 말부터 약 1만여 톤을 폐수슬러지 재활용품으로 대체하고 향후 점차 사용량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기술개발로 삼성전자는 그동안 시멘트공장으로 보내지던 폐수슬러지를 다양한 분야에서 재활용할 수 있게 됐으며, 현대제철의 형석 구매비용 절감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 DS부문 환경안전센터장 장성대 전무는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폐기물 재활용률 100% 달성을 목표로 친환경 자원순환기술 개발을 지속함으로써 ESG경영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대제철 연구개발·품질본부장 최주태 전무는 "이번 재활용 기술을 통한 자원 확보는 친환경 미래 제철소의 중요한 전략적 요소이자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 다양한 환경에너지기술로 자원과 에너지의 순환구조를 구축해 유한자원의 한계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직원(왼쪽)이 폐수에서 추출한 무기슬러지를 들고 있다. 제철세라믹 직원(오른쪽)이 폐수슬러지를 재활용해 만든 형석대체품을 들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삼성전자 직원(왼쪽)이 폐수에서 추출한 무기슬러지를 들고 있다. 제철세라믹 직원(오른쪽)이 폐수슬러지를 재활용해 만든 형석대체품을 들고 있다. 사진=현대제철

 

두산퓨얼셀,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해외 수출

두산퓨얼셀이 국내 최초로 수소연료전지를 해외에 수출한다.

두산퓨얼셀은 전라북도 익산시에 위치한 생산공장에서 수소연료전지 첫 해외 수출을 기념하는 출하식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박기영 차관, 신원식 전북 정무부지사, 정헌율 익산시장, 두산퓨얼셀 유수경 대표 등이 참석한다. 

두산퓨얼셀은 중국 포산시 난하이 지역에 440kW 수소연료전지 4대를 분산형 전원으로 설치해 아파트, 건물 등에 전기와 냉·난방용 열을 공급한다. 또한 수소연료전지 설치, 시운전, 장기유지보수(Long-Term Service Agreement: LTSA) 등을 지원하고, 향후 중국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장 조성과 공급확대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두산퓨얼셀 유수경 대표는 “이번 해외 수출은 수소생태계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수소연료전지용 전력변환장치(Power Conversion System: PCS)를 공동개발한 데스틴파워를 비롯해 하이에어코리아, J&L테크 등 여러 협력사와의 협업에 따른 첫 결실”이라며 “이번 첫 수출을 기반으로 산둥성, 북경지역 등에 수소연료전지를 공급해 시장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요국의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보급량은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 601MW, 미국 483MW, 일본 313MW 수준이며, 2030년 전세계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규모는 2030년 12.7~25.4GW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퓨얼셀 연료전지


페퍼저축은행, 친환경차량 담보대출 ‘GREEN-E 오토론’ 출시

페퍼저축은행은 기존 자동차 담보대출보다 확대된 대출 한도와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친환경차량 담보대출 GREEN-E 오토론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GREEN-E 오토론은 저공해차량을 담보로 하는 자동차 담보대출로, 최저 연 7.5% 금리에 차량 가액의 최대 두 배, 1억원까지 대출 한도를 제공한다.

페퍼저축은행은 지난 2020년 4월부터 ESG 경영의 일환으로 제1∙2종 저공해 차량인 전기차, 수소차, 하이브리드차를 담보물로 자동차 담보대출을 신청할 경우 금리 우대 혜택을 제공해 왔다. GREEN-E 오토론은 대상 담보물의 범위를 확대했다. 제1∙2종 저공해차량 외에도 휘발유, LPG 중 배기가스를 기준치 이하로 배출하는 제3종 저공해차량도 담보물로 설정할 수 있다.

GREEN-E 오토론의 대출 한도는 자사 기존 자동차 담보대출보다 3000만원 확대된 최대 1억원이다. 한도가 확대됐음에도 불구하고 최저 금리는 기존 상품 대비 1.4%포인트 저렴하다. 또한 선순위설정이 있더라도 후순위대출이 가능하다. 대출 기간도 최대 72개월(후순위 60개월)로 확대됐고, 자산보유 고객에게는 1%포인트의 금리 우대 혜택도 주어진다.

장매튜 페퍼저축은행 대표는 “탄소 중립이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ESG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차량 담보대출 신상품을 개발해 시장에 선보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친환경 금융상품 출시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ESG경영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페퍼저축은행
사진=페퍼저축은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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