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푼두푼 재테크] "미수령 주식 381억원…주인을 찾습니다"
[한푼두푼 재테크] "미수령 주식 381억원…주인을 찾습니다"
  • [자투리경제=박영석 SNS에디터]
  • 승인 2021.10.03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잠자는 미수령 주식 381억원어치…"주인을 찾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은 다음 달 5일까지 '2021년 미수령 주식 찾아주기 및 전자증권 전환 캠페인'을 펼친다고 3일 밝혔다. 
미수령 주식은 증권사를 통하지 않고 실물 증권을 보유한 주주에게 배당·무상증자 등으로 주식이 추가로 발생했으나 주소 변경 등의 사유로 통지문을 받지 못해 명의개서 대행 회사가 보관하는 주식이다. 

올해 8월 말 기준 예탁원이 보관 중인 미수령 주식은 약 353만주, 시가 약 381억원어치다. 명의개서 대행 기관인 예탁원, KB국민은행, 하나은행은 캠페인 기간에 휴면 재산 주인 찾기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주주에게 휴면재산 존재 사실을 알리기 위해 행정안전부와 협조해 개별 연락을 시도하고, 실거주지를 파악해 캠페인 안내문을 통지할 예정이다. 또 주주는 각 명의개서 대행 기관 홈페이지에서 미수령주식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미수령 찾아주기 캠페인과 더불어 전자증권 활성화를 위한 실물 주식 전자증권 전환 캠페인도 함께 진행된다. 예탁원은 "캠페인 기간 최대한 많은 휴면 증권투자재산이 주인을 찾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한국예탁결제원
사진=한국예탁결제원

키움증권, 해외주식 대체입고 이벤트

키움증권은 오는 12월 31일까지 해외주식 타사 대체 입고 이벤트 '키움으로 해외주식 옮기기'를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벤트 기간 해외주식 순입고 금액에 따라 1만원(1000만원 순입고 시)∼15만원(1억원 이상)을 지급한다. 또 입고 이후 1000만원 이상 해외주식 거래 시 지급 금액의 2배를 준다.

대신증권, 중개형 ISA 신규 고객에 주식 증정

대신증권이 중개형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신증권은 중개형 ISA 신규개설 고객에게 입금 금액에 따라 추첨을 통해 포스코인터내셔널, LX홀딩스, SK네트웍스 주식을 제공하는 '대신과 같이 ISA로 가치있게' 이벤트를 12월 24일까지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대신 ISA를 개설하고 입금하면 매월 추첨을 통해 국내 주식을 경품으로 제공한다. 입금 금액이 100만원 이상이면 SK네트웍스 주식 1주(1,000명), 500만원 이상은 LX홀딩스 주식 1주(200명), 1000만원 이상은 포스코인터내셔널 주식 1주(100명)을 받을 수 있다. 

추가로 ISA계좌에서 주식 또는 금융상품을 1000만원 이상 거래하면 매월 500명을 추첨해 SK네트웍스 또는 LX홀딩스 주식 1주를 증정한다.

신규 및 휴면고객이 중개형 ISA를 개설 또는 이전하면 국내주식 거래수수료 평생우대를 제공한다. 우대수수료는 국내주식 0.0036396%, ETF/ETN 0.0042087%다.

이벤트에 참여하려면 크레온 또는 대신증권 MTS, HTS나 홈페이지에서 이벤트 참여를 신청한 뒤 대신 ISA를 개설하고 입금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고객감동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중개형 ISA는 펀드, ETF, ELS 등 금융상품과 국내상장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계좌로 이자와 배당소득, 양도소득에 대해서 비과세 및 분리과세 혜택이 있다.

안석준 스마트Biz추진부장은 "중개형 ISA는 세제혜택과 직접투자의 장점이 있어 고객들의 문의가 많다”며 “이번 이벤트로 많은 고객들이 중개형 ISA의 장점과 경품혜택까지 누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비대면 IRP 가입고객 수수료 전액면제

우리은행이 시중 은행 최초로 비대면 개인형 퇴직연금(IRP) 수수료를 면제한다. 

우리은행은 인터넷뱅킹과 우리WON뱅킹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가입한 모든 고객에게 운용 및 자산관리수수료를 전액면제 한다고 4일 밝혔다.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노후준비와 세액공제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절세상품으로 연간 700만원을 납입하면 최대 115만 5000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금융사들은 IRP계좌에 운용관리 수수료와 자산관리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으며 가입자가 부담하는 합산수수료는 금융회사별로 연간 0.1%~0.5% 수준에 이른다. 

또 우리은행은 12월 31일까지 비대면으로 IRP를 신규 가입한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다이슨 퓨어 휴미디파이(2명), 삼성 큐브 공기청정기(12명), GS25편의점 모바일 쿠폰(1천100명), 스타벅스 모바일 커피쿠폰(1천100명) 등 총 2천214명에게 경품을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