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2025년까지 미국 사업장 전력 100% 재생에너지로 공급

제너럴 모터스(GM)가 오는 2025년까지 미국 사업장 내 모든 전력을 100% 재생 에너지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6일 한국GM에 따르면 GM은 7일(현지시간 6일 오후) 열리는 인베스터 데이에 앞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GM의 당초 발표보다 5년 앞당겨진 것이며, 2016년에 설정했던 초기 목표보다는 25년 빠른 것이다.

GM은 재생 에너지 관련 목표 달성을 가속화해 2025∼2030년에 누적 100만미터톤(M/T)의 탄소 배출량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M은 앞서 올해 초 2040년까지 전 세계에 출시되는 제품과 글로벌 사업장 내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2035년까지 신형 경형 차량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목표다.

실제로 GM은 전기차와 자율주행 차량 분야에 350억달러(한화 약 41조5000억원)를 투자했으며 2025년까지 전세계에서 30개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GM은 기후 관련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에너지 효율 증대, 재생 에너지 확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전력 공급, 정책적 노력 등의 4가지 핵심축에 집중하고 있다.

또 자사 시설 내 전력 사용에 따른 실시간 탄소 배출량을 추적하기 위해 미국 내 전력망 운영업체인 PJM 인터커넥션, 기술 기반 에너지 회사인 팀버록과 협력하고 있다.
크리스틴 지멘 GM 최고지속가능성책임자(CSO)는 "우리는 기후 변화 대응 조치가 최우선 과제이며 모든 기업이 '탈(脫)탄소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며 "미국 내 100% 재생 에너지 공급 목표를 5년 일찍 달성하고 완전히 전
동화된 탄소 중립의 미래를 선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GM, 미국 사업장 내 100% 재생 에너지 공급 목표 달성 5년 앞당긴다. 사진=한국GM
GM, 미국 사업장 내 100% 재생 에너지 공급 목표 달성 5년 앞당긴다. 사진=한국GM

 

건보공단, ESG 경영위원회 구성…12월까지 종합계획 수립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 ESG 경영위원회와 ESG 경영추진단을 5일 구성했다고 6일 밝혔다.
ESG 경영위원회는 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ESG 경영추진단을 구성했다.
추진단은 경영총괄반, 환경추진반, 사회책임추진반, 거버넌스 추진반과 6개 지역본부별 ESG추진반으로 나뉘어 운영된다.
추진단에서는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환경경영 ▲ 국민을 위한 사회경영 ▲투명하고 공정한 책임경영 등을 기본 전략으로 설정하고, 환경, 사회적 책임, 거버넌스 분야의 신규과제를 발굴해 연계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단은 환경경영을 위해서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 친환경적으로 시설을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녹색제품 구매를 강화하고 그린 모빌리티 보급도 확대할 예정이다.
사회경영을 위해서는 건강보험과 장기요양의 보장성을 강화한다. 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 및 동반 성장을 강화하는 것도 사회경영 방법에 포함됐다.
마지막으로 책임경영을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경영보고서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 적극적으로 경영 관련 내용을 공시하는 등 국민참여 기반 거버넌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공단은 오는 12월까지 ESG경영 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SK E&S, 플러그파워와 합작법인 설립…아시아 수소 시장 본격 진출

SK E&S는 미국 수소에너지 기업 플러그파워와 협력해 아시아 수소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이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아시아 수소 사업 공동 추진을 목적으로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주주 간 계약을 체결했다. 합작법인 지분은 SK E&S가 51%, 플러그파워가 49% 각각 보유한다.

합작법인은 2024년까지 수소 연료전지, 수전해 설비 등 수소사업 핵심 설비를 대량 생산하는 공장과 연구·개발 센터(Giga Factory&R&D Center)를 수도권에 건설한다.
플러그파워의 기술력을 활용해 공장에서 생산하는 수전해 설비와 연료전지의 단가를 크게 낮춰 국내와 아시아 시장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생산될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전지(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Fuel Cell)는 높은 에너지 효율과 간단한 구조로 내구성이 뛰어나며 저온에서 작동하는 장점이 있어 수소차와 발전소 등 다양한 분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또한 LNG,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와는 달리 수소를 직접 주입하는 방식이라 전기, 열, 깨끗한 물만 생산되는 친환경 발전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플러그파워는 미국 내 수소 지게차 시장 점유율 95%를 차지하는 선도 기업으로, 합작법인은 이러한 검증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와 아시아 수소 연료전지 시장에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물을 전기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설비를 국내에서 생산함으로써 이를 활용한 그린수소 상용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라고 SK E&S는 밝혔다.

플러그파워의 수전해 설비 기술(PEM방식)은 기존 알카라인 수전해 방식보다 수전해 과정에 투입되는 공급 전원 변동성의 영향을 덜 받아 신재생에너지가 가진 간헐성을 잘 보완한다는 장점이 있다.
합작법인은 향후 SK E&S가 생산하는 액화수소를 전국 100여개 충전소에 유통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플러그파워의 액화수소 충전소 운영·유통 노하우가 합작법인을 통해 국내 액화 수소 유통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회사는 기대했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이번 합작법인 설립은 플러그파워가 보유한 수소 관련 핵심 기술을 기반으로 아시아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수소 생태계 구축에 큰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정준 SK E&S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추형욱 대표이사 사장(오른쪽), 플러그파워 앤드류 J. 마시 CEO(최고경영자)가 6일 SK서린사옥에서 협약식을 가진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 E&S
유정준 SK E&S 대표이사 부회장(왼쪽)과 추형욱 대표이사 사장(오른쪽), 플러그파워 앤드류 J. 마시 CEO(최고경영자)가 6일 SK서린사옥에서 협약식을 가진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SK E&S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