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 현수막으로 만든 가방 판매

현대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점포 외벽에 내걸었던 현수막을 버리지 않고 가방 원단으로 재활용한다. 

현대백화점은 업사이클링(새활용) 전문 스타트업(새싹기업) '업사이클리스트'와 함께 만든 '그린 프렌즈 패션 가방'을 12일부터 더현대닷컴에서 판매한다고 11일 밝혔다.

이 상품은 압구정본점 등 서울·경기지역 11개 점포에서 사용한 현수막 30여장을 사용해 만들었다. 1장당 가로·세로 각각 10m 크기로 무게만 약 1t에 달한다. 정기 세일 등 백화점 행사를 알리는 현수막은 기간이 지나면 소각 처리됐으나, 이번에는 고온 세척과 건조, 코팅 등을 거쳐 가방 겉감으로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겉감 이외에도 친환경 요소를 접목했다. 안감에는 폐페트병을 재활용한 원단을 사용했고, 상품 정보와 가격이 적힌 종이는 콩기름으로 인쇄한 재생용지를 사용했다.

카드케이스, 파우치, 메신저백, 쇼퍼백, 토트백 등 5종으로 각각 500개 수량으로 출시된다.

현대백화점은 현수막을 소각하는 대신 가방으로 제작하면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약 2.3t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내년에는 전국 16개 점포에서 사용된 현수막 100여장을 모두 재활용해 친환경 제품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백화점에서 사용하고 버려지는 소재나 고객에게 기부받은 소재를 재활용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이번 그린 프렌즈 패션 가방을 통해 고객들로부터 친환경 활동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국내 업사이클링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길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버려지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지속가능한 소비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 11년간 폐가전 활용했더니…온실가스 12만톤 감축

서울시는 지난 11년 동안 도시광산 사업으로 천연 원자재의 수입 의존도를 낮춰 총 407억원의 경제적 대체효과를 거뒀다고 11일 밝혔다.

도시광산은 도시에서 광물을 캔다는 의미로, 폐전자기기에서 유가금속을 회수해 자원화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지난 2009년 오세훈 서울시장 재임 시절 중소형 폐가전·폐휴대폰 등 전자 폐기물 문제해결을 위해 '서울도시금속회수센터(SR센터)'를 설립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2009년부터 올 9월 말까지 수거 처리한 폐전자제품은 3만6000t, 폐휴대폰은 173만대에 이른다. 회수한 유가물은 다양한 산업에 재활용되고 있으며 판매액은 총 200억원이다. 재활용으로 인한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12만t에 달한다.
현재 SR센터는 전자제품 재활용 전문 사회적기업인 에코시티서울에서 운영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취약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도 한다.

아울러 SR센터는 학생, 시민들의 체험학습 등 환경교육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또 매출액 중 일부(총 11억8000만원)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서울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한국사회복지협회, 서울장학재단에 기부해 서울시 저소득가정 2764가구(희망플러스), 장학금 지원(900여명)에 나서기도 했다.

유연식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도시광산 사업은 중소형 폐가전제품, 폐휴대폰 분해 선별을 통해 유가금속을 추출해 산업에 재활용하고 취약계층의 일자리도 창출함으로써 환경성, 사회성, 수익성을 만들어내는 1석3조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자료=서울시

 

롯데케미칼, 재활용 편의성 높인 PET병 라벨 개발

롯데케미칼은 롯데알미늄, 동일화학공업과 함께 PET병 재활용 용이성 최우수 등급을 만족하는 PET병 수축라벨을 개발했다
고 11일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이 PET의 원료 개발과 가공 기술 등을 지원하고 롯데알미늄은 인쇄와 라벨 제조 및 평가를, 동일화학공업은 필름 제조 생산 등을 맡았다.

3사는 지난해부터 수축라벨 공동개발을 진행해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페트병 재활용을 위한 수축 다층 폴리올레핀 라벨 및 원료 제조 기술'에 대한 국가공인 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개발한 PET병 수축라벨은 비중 1미만으로 폐 PET병 분쇄 후 세척 과정에서 PET병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수축라벨은 물 위로 뜨면서 라벨을 쉽게 분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수축라벨 대비 강도가 낮아 라벨 절취선 분리가 쉬워 PET병 재활용률도 증가할 전망이다.

롯데케미칼 기초소재사업 황진구 대표는 "수축라벨을 통해 PET병의 재활용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친환경 제품 개발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