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울산CLX, 이산화탄소 포집·활용·저장 사업 확장


SK이노베이션의 주력 생산기지인 울산Complex(울산CLX)는 온실가스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이 지난 7월 1일 스토리데이때 선언한 바 있는 ‘그린 트랜스포메이션’을 울산CLX 현장에서 직접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 울산CLX는 지난 2003년부터 CCU사업을 시작, 다양한 시험을 진행하면서 실제 성과를 확인해 오고 있다. 과거 울산CLX 내 수소를 제조하는 공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는 별도로 분리되지 않은 채 다른 가스와 함께 연료로 사용되고, 타지 않는 특성으로 인해 그대로 대기로 배출되기도 했다. 이에 울산CLX는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환경 이슈를 고려해 이산화탄소를 회수하고, 이를 판매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울산CLX 내 석유 1공장 중질유분해(HOU) 시설의 수소 제조 공정에서 만들어진 ‘저순도 수소’는 별도의 회수시설에서 부산물인 이산화탄소의 흡수-분리 과정을 거쳐 고순도 이산화탄소 가스로 회수된다. 이후 고순도 이산화탄소 가스는 반도체 에칭(Etching)용, 용접, 드라이아이스, 식물재배 등 이산화탄소를 활용하는 판매처에 공급된다.

SK이노베이션 울산CLX는 이산화탄소 회수를 통해 대기환경 이슈에 적극 대응하면서 사업적으로는 수소 제조 및 정제 공정의 효율을 개선시키는 효과까지 거두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추가적인 수익 창출도 가능해 공정 효율성과 경제성을 모두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을 직접 확인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부터는 석유 2공장의 수소 제조 공정에서도 이산화탄소를 회수해 울산 인근 공장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그로 인해 이산화탄소 판매 사업은 연간 30만톤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같은 CCU사업과는 별개로 이산화탄소를 포집 및 저장 (Carbon Capture and Storage, 이하 CCS)하는 기술도 추진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지난 9월 석유공사와 국책 과제인 동해가스전 CCS 실증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위해 울산CLX 석유 3공장의 수소 제조 공정을 대상으로 최적의 탄소 포집(Carbon Capture)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사업 타당성 평가가 진행중이다. 2023년까지 실증 모델을 개발하고, 이르면 2025년부터 CCS 실증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SK에너지 서관희 공정혁신실장은 “SK이노베이션과 SK에너지는 국내최초의 대규모 CCS 실증사업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권 확보, 수소 공장 효율 개선과 더불어 블루(Blue) 수소를 활용한 수소 연료전지 발전 등 추가적인 사업 기회를 모색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석유화학 공장의 탈탄소(Decarbon)의 롤 모델로 만들어 가면서 SK이노베이션 계열 넷제로(Net-Zero) 2050 달성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석유 1공장 중질유분해(HOU) 시설의 수소 제조 공정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석유 1공장 중질유분해(HOU) 시설의 수소 제조 공정

서민금융진흥원 "ESG 성과 6천644억원 창출"

서민금융진흥원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6644억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를 달성했다고 2일 밝혔다.

서금원은 최근 2년간 종이 없는 창구 구축·앱·챗봇 출시 등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서민금융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왔다.

또 재무 진단, 신용부채관리 컨설팅, 비대면 금융교육 확대 등 서민금융 이용자의 금융역량 강화와 신용 개선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했다. 
서금원은 컨설팅·금융교육·취업 지원 등을 통해 서민금융 고객의 소득 및 고용 향상에 기여하는 등 6천548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증대시켰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디지털 전환으로 서식과 절차를 간소화함에 따라 환경 분야에서 34억원의 가치를 창출하고, 208t의 탄소배출 절감 효과를 냈다.
또 자동화·전산화를 통한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영향으로 지배구조 측면에서 62억원의 성과를 거뒀다.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은 "고객 중심의 디지털 혁신과 직원 편의를 위한 업 무효율화 등으로 사회적 가치가 높아졌다"며 "지속적인 사회적 가치 창출을 통해 매년 10% 수준의 ESG 경영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산업부, 탄소중립 이행 위한 6대 부문별 전략 연내 수립


정부가 2050 탄소 중립 시나리오 이행을 위해 연내에 산업·연구개발(R&D), 수소, 표준화, 에너지, 수송 등 6대 부문별 전략을 수
립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우리 산업·에너지 업계가 탄소 중립 이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6대 부문별 전략 수립과 제도적 기반 마련을 추진 중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우선 이달 중으로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 '탄소중립 산업·에너지부문 R&D 전략', '수소경제이행 기본계획', '탄소중립 표준화 전략'의 이름으로 4대 부문 전략이 먼저 발표된다.

이어 다음달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 전략'과 '수송 부문 미래차 전환전략' 등 나머지 2대 부문 전략이 나온다.

탄소중립 산업대전환 비전과 전략에는 주력 산업의 친환경 혁신과 신산업 육성안이, 탄소주입 산업·에너지 부문 R&D 전략에는 산업과 에너지 부문 기술 개발 과제와 일정, 지원 방안 등이 각각 담길 예정이다.

수소경제이행 기본계획은 청정수소 생산, 인프라 구축, 수소 활용 확대 등 전주기 생태계 구축에 관한 계획을 제시한다.

또 내달 나오는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에는 청정에너지 믹스로의 전환 가속화, 에너지시스템 혁신 및 기반 구축,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조성 및 투자 활성화 방안 등이 구체적으로 포함될 전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가 큰 틀이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한다고 하면 이번에 발표하는 6대 부문별 전략은 이 둘 사이에 있는 계획이라고 보면 된다"면서 "이 6가지를 기본으로 구체적이면서도 상세한 계획을 준비하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산업부는 이와 함께 수소법, 원스톱샵법(풍력발전 보급촉진 특별법), 에너지 전환 지원법 등 관련 법안이 조속한 시일 내에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추진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키워드
#탄소중립 #ESG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