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엘리베이터, 스마트 오피스 구축으로 위드 코로나 극복

현대엘리베이터가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그룹빌딩 내 서울사무소 전 층을 스마트 오피스로 조성하고 상시 리모트 워크 체제를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코로나 19 발생 직후 현대엘리베이터는 임직원 안전을 지키고 안정적인 경영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리모트 워크 체제를 운영해왔다.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클라우드 기반 업무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도입해 온 동사는 최근 1차 스마트 오피스 구축(2개 층)을 완료하고, 내달 19일까지 코로나 이후에도 전 직원 40% 이상 리모트 워크가 가능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현대엘리베이터 스마트 오피스는 기존 좌석을 65% 수준으로 줄이는 대신 사무실 내 카페, 휴게 공간을 조성해 구성원간 소통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개인이 키오스크나 모바일 앱을 통해 선택할 수 있는 자율 좌석은 테이블 형, 바(Bar) 형, 단체석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하고, 기존 9실에서 16실로 확대된 회의실에는 스마트 TV, 화상 카메라 등 시스템을 구축해 비대면 화상 회의가 가능케 했다. 현대엘리베이터는 내년 2월 이전을 앞둔 충주 스마트 캠퍼스에도 동일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송승봉 대표이사는 “코로나 19가 우리 사회에 미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지속가능한 경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스마트 오피스를 전격 도입했다”며 “임직원들에게 자유로운 근무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을 높이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엘리베이터 임직원들이 자율 좌석제로 운영되는 스마트 오피스에서 근무하고 있다. 스마트 오피스는 기존 좌석을 65% 수준으로 줄인 대신 카페, 휴게실 등 임직원들의 소통을 확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현대엘리베이터 임직원들이 자율 좌석제로 운영되는 스마트 오피스에서 근무하고 있다. 스마트 오피스는 기존 좌석을 65% 수준으로 줄인 대신 카페, 휴게실 등 임직원들의 소통을 확대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사진=현대엘리베이터

 

KB​손해보험, 손해보험업계 최초 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 획득​


KB손해보험은 지난 12일 손해보험업계 최초로 금융위원회로부터 본인신용정보관리업 본허가를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마이데이터는 흩어져 있는 금융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본인이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로,그 동안은 빅ㆍ핀테크 및 은행, 카드, 증권사 등을 중심으로 진행돼 왔다. 하지만 이번 본허가를 통해 KB손해보험이 본격 진출함에 따라 새로운 보험​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돼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B손해보험은 자사 모바일 플랫폼인 KB손해보험 애플리케이션(이하 대표앱)에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구축해 내년 1분기 중 대고객 서비스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 방향으로는 ▲개인자산관리서비스(PFM)▲오픈 인슈어런스 ▲헬스케어 연계 등 이며, 이를 중심으로 세부 서비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보험상품은 다른 금융상품 대비 어려운 용어, 복잡한 구조 등으로 인해 고객 스스로 적극적인 관리 또는 활용이 어려웠다. KB손해보험은 이러한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도록 고객 눈높이에 맞는 전(全)보험상품 통합 보장분석과 함께 보험사 통합 보험금청구 고도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데이터 주권을 고객에게 돌려준다는 마이데이터 시행 배경에 부합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손 안의 보험금융 비서 역할을 제공해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향후에는 의료데이터 활용 및 헬스케어 부문과의 협업으로 자산관리의 개념을 신체적 건강에 기반한 금융-건강 융복합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특히 마이데이터 금융소비 패턴 분석을 통해 여행-주택-배상책임 등 소액보험 기반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스타트업을 포함한 타 업권과의 제휴를 확대하는 등 고객 일상 생활에 한걸음 다가가는 혁신 플랫폼으로서의 차별화된 입지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B손해보험 사옥 전경
KB손해보험 사옥 전경


라운지랩, 두산로보틱스와 MOU로 협동로봇 솔루션 강화한다

서비스 로봇 스타트업 라운지랩(대표 황성재)이 두산로보틱스와 협동로봇 솔루션 활성화 및 아이스크림 서비스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업무 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라운지랩은 올해 초부터 두산로보틱스의 협동로봇을 활용해 신규 로봇 솔루션을 선보여왔다. 특히 아이스크림 로봇 아리스는 지난 4월 라운지랩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인 후 빠르게 신규 매장을 확장해온만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로봇 개발 및 생산을 위해 이번 협약을 추진하게 됐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협동로봇 공급-자동화 시스템 개발의 파트너쉽 관계를 맺는다. 긴밀한 협업관계를 바탕으로 ▲서비스 자동화 시스템 협력 ▲협동로봇 공동 활용 ▲기술 인력 지원 및 정보 교류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부문에서 다층적인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특히 라운지랩은 자체 개발 중인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 그리퍼 ‘그리퍼 X’를 두산로봇과 호환될 수 있도록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그리퍼 X’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비정형 사물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그리퍼로, 산업현장보다 다양한 외부요인이 존재하는 리테일 환경에 적합하도록 개발 중이다.

협약식은 커피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소개하는 박람회 ‘서울카페쇼’가 개최된 삼성동 코엑스 전시장에서 진행됐으며 황성재 라운지랩 대표와 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대표 및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황성재 라운지랩 대표는 “안정적이고 정밀한 기술력을 가진 두산로보틱스의 하드웨어와 라운지랩의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기술을 더해 보다 발전된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그동안 선보여온 서비스 로봇 기술의 완성도를 높이고, 자동화 솔루션 비즈니스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대표는 “주로 산업용으로 활용되던 협동로봇의 사업 영역이 서비스 로봇 분야로 확대되면서 우리의 일상 속에 빠르게 스며들고 있다”면서 “국내 1위 협동로봇 기업인 두산로보틱스와 창의적인 라운지랩의 시너지를 통해 서비스 로봇 분야의 저변을 확대하고, 고객 수요에 최적화된 자동화 솔루션 공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대표(왼쪽)와 라운지랩 황성재 대표가 ‘협동로봇 솔루션 활성화 및 아이스크림 서비스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 류정훈 대표(왼쪽)와 라운지랩 황성재 대표가 ‘협동로봇 솔루션 활성화 및 아이스크림 서비스 자동화 시스템’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