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개인성향 맞춰 AI가 자산 불려줘…달러로도 투자 가능


키움증권에서는 하반기 유망 상품으로 키우GO(키우고) 랩서비스를 추천했다.

키우고는 인공지능이 고객의 자산을 키워간다(Go)는 뜻으로 키움증권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로보어드바이저가 투자 목표와 투자 기간·투자 예정금액·투자자 성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현재 금융시장 상황에 적합한 자산배분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투자일임 서비스다. 기존 투자성향 설문만을 통해 상품을 추천하는 방식과는 차별화된 것이 특징이다.

키우고 로보어드바이저 랩은 국내 ETF형·달러 ETF형·글로벌 혼합형 중 선택할 수 있다. 키움증권에서는 이 중 달러로 투자되는 키우고자산배분형 달러ETF형과 키우고 멀티전략형 글로벌혼합형을 추천했다. 그 이유는 6월 FOMC 이후 인플레이션에 대한 민감도가 낮아졌으나 6~7월 CPI 결과 발표 이후 8월 잭슨홀 미팅에서 연준의 인플레이션에 대한 스탠스를 확인하기 전까지는 경계심을 갖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해서다. 하반기는 인플레이션 민감 장세가 재차 출현할 가능성이 높고, 시장금리 변동성 증폭과 달러화 강세가 일시적으로 나타날 가능성 역시 높다고 판단되므로 달러로 투자하는 서비스가 변동성을 줄여줄 것으로 예상했다.

해당 서비스의 최소가입금액은 국내ETF형은 100만원부터, 달러 ETF형 및 글로벌혼합형은 500만원부터다. 모든 랩어카운트는 적립식이 가능하며 최소 적립금액은 1만원부터 가능하다.

키우고는 행동재무학 기반의 강화학습(AI) 모델을 이용해 각기 다른 자산군 간의 최적 투자 비율을 찾아 다양한 전략에 의해 운용된다. 키움MRI(Market Regime Index)를 이용한 경기국면 분석 기법을 활용해 금융시장에 따라 그 비율이 조정된다. 이를 위해 키움증권은 과거 30년 이상 기간에 대해 170만여 건의 금융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모델을 설계하고 테스트했다.

또 키우고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운용하는 일임 계좌의 성과진단·목표진단·자산진단 등 다양한 형태의 관리 서비스와 전문상담원과의 예약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출금·자동이체·해지까지 모든 서비스를 하나의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도 제공한다. 게다가 고객이 직접 본인의 포트폴리오에 테마투자나 개별 종목의 운용을 지시할 수 있는 기능도 특징적이다.


NH투자증권, 전문가가 매월 포트폴리오 자문…누적 수익률 37%


최근 개인투자자들이 한국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투자 성과가 뛰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시장을 찾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해외 주식에 투자한다고 위험이 크게 감소하지 않으므로 채권 및 대체투자 등보다 폭넓은 자산군을 대상으로 분산해 장기간 안정적인 수익을 내야만 비로소 '포트폴리오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

NH투자증권이 2019년 10월 출시한 NH 크리에이터 어카운트는 NH투자증권 자산관리전략부가 영업점 PB와 고객에게 여러 단계를 거쳐 완성된 포트폴리오를 자문해주는 상품이다. 처음 이 상품에 가입하면 PB의 상담 및 '고객 맞춤 포트폴리오 진단 설문지'를 통해 고객의 투자 목표와 니즈를 파악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다음 작성된 투자 성향과 투자 기간 등을 바탕으로 계량화된 프로그램을 활용해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선정해 고객에게 전달한다. 이를 반영해 처음으로 PB와 고객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다음달부터는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안'을 매월 제공한다. 이처럼 NH 크리에이터 어카운트에 가입하면 꾸준히 변경된 포트폴리오를 제공받게 돼 시장 상황에 따른 오차를 줄일 수 있다. 고객 자산을 운용·관리하는 PB는 투자자문서 및 시장 상황 등을 참고해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매월 리밸런싱하게 된다.

NH 크리에이터 어카운트의 포트폴리오에 편입될 수 있는 투자자산군은 국내주식, 해외주식, 펀드, 주가연계증권(ELS)·파생결합증권(DLS), 국내외 상장지수펀드(ETF), 국내채권(장내채권), 해외채권 등으로 고객의 투자 목적을 최대한 충족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자산관리전략부는 자산군에 대한 리밸런싱 제안뿐만 아니라 펀드, 한미 ETF 등 최종 상품군까지 추천해 다양한 상품군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도록 제안하고 있다.

자산관리전략부는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내 상장된 약 2만1000개의 펀드, 국내외 상장된 약 2500개의 모든 ETF에 대한 분류와 상품 스코어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또 과거 누적수익률, 샤프지수, 벤치마크와의 괴리율 등을 계산해 우수한 펀드와 ETF를 선별하고 있다. 특히 QV ISA 일임형 상품은 8월 말 기준 평균 누적 수익률 37.41%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한화투자증권, 내달 24일까지 ‘럭키 드로우’ 이벤트

한화투자증권은 주식 투자 앱 STEPS(스텝스)를 통해 오는 12월 24일까지 주식 증정 이벤트 ‘럭키 드로우’를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STEPS에서 생애 최초 신규 계좌를 개설한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4만명에게 LG생활건강, NAVER, 현대차, 카카오 등 국내 주식 1주를 랜덤으로 증정한다. 또 STEPS에서 해외 주식을 처음 거래한 고객을 대상으로 선착순 3000명에게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넷플릭스 등 미국 주식 1주를 추가로 랜덤 증정한다.

이번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은 ▲국내 주식 위탁 수수료 평생 혜택 ▲송금 무제한 무료 ▲즉시 출금 무이자 혜택 ▲해외 주식 위탁 수수료 할인 ▲환전 우대 ▲미국 실시간 시세 무료 조회로 구성한 ‘웰컴팩’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정준 한화투자증권 디지털전략실 실장은 “최적의 매매 경험을 제공하는 주식투자 앱으로 전면 업그레이드한 STEPS의 차별화된 포인트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이벤트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STEPS 이용 고객에 특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한화투자증권
사진=한화투자증권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