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50년 100% 청정수소 2790만톤 공급

정부가 2050년까지 연간 2790만톤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로 공급하고,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26일 롯데호텔 서울에서 김부겸 국무총리가 주재한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이런 계획이 담긴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등 5개 안건을 논의했다.

2050년 연간 2790만t의 수소를 100% 청정수소(그린·블루수소)로 공급하고, 국내 생산은 물론 우리 기술·자본으로 생산한 해외 청정수소 도입으로 청정수소 자급률도 60% 이상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국내·외 수소 생산을 ‘청정수소 공급체계’로 전환한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전해 실증을 통해 그린수소의 대규모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생산 단가를 감축할 계획이다.

동해가스전 실증 등 탄소포집저장기술(CCS) 상용화 일정에 맞춰 탄소저장소를 2030년까지 9억t 이상 확보해, 이산화탄소 없는 청정 블루수소를 2030년 75만t, 2050년까지 200만t 생산한다는 목표다.

국내 자본·기술을 활용한 해외 재생에너지-수소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해 2050년 40개의 수소공급망도 확보할 계획이다.

안정적인 수소 수급을 위해 비축기지 건설 및 국제거래소를 설립하고, 수소 생산국들과 협의해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청정수소 인증제 및 원산지 검증체계도 구축한다.

또 인프라 확보 차원에서 석탄·LNG발전소, 산단 인근에 수소항만을 조성한다. 항만시설 사용료·임대료 감면 등 인센티브 부여를 통해 항만 내 선박·차량·장비 등을 수소 기반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생산·도입 주요 거점을 중심으로 수소 배관망을 구축하고, 기존 천연가스망을 활용한 수소 혼입도 검토한다.

수소충전소도 2050년까지 2000기 이상 확보한다. 이를 위해 주유소·LPG 충전소에 수소충전기를 설치하는 융복합 충전소 등을 확대한다.

석탄에 암모니아 혼소발전, LNG 수소 혼소 등 수소발전도 상용화해 모든 일상에서의 수소 활용도 추진한다. 청정수소 발전의무화 제도(CHPS) 도입, 환경급전 강화 등으로 이를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차 생산능력도 대폭 확충하고 2030년까지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성능을 높여 선박·드론·트램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적용을 확대한다.

수소경제 이정표. 국토교통부 제공
수소경제 이정표. 국토교통부 제공

 


SK이노베이션, 지구와 구성원 힐링 ‘힐링플러스 스페이스’ 연다

SK이노베이션은 오는 30일까지 SK서린사옥에서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제품을 전시하고 제 5회 ‘전국 발달장애인 음악축제’(Great Music FestivalF) 대상팀의 연주를 듣는 ‘Healing+ Space’(힐링플러스 스페이스) 행사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전국 발달장애인 음악축제는 발달장애인들이 위대한 꿈을 이뤄갈 수 있도록 2017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음악축제로, 하트-하트재단이 주관하고 SK이노베이션, 문화체육관광부, SM엔터테인먼트 등이 함께 후원하고 있다.

힐링플러스 스페이스는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제품을 통한 지구의 ‘힐링’과 GMF 수상팀의 연주를 통한 구성원의 ‘힐링’을 추구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힐링플러스 스페이스’는 지난 6월 SK이노베이션의 전 사업장을 대상으로 진행된 폐플라스틱 제품 체험 행사 ‘플러스틱 페스티벌’의 후속 행사로, SK이노베이션이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ESG 경영을 일상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이번 전시회는 SK이노베이션 계열이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집중하고 있는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일상 속 제품들을 소개한다. 전시된 업사이클링 제품들은 지난 6월 구성원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 및 가족의 폐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사회적기업 ‘몽세누’와 ‘라잇루트’가 맨투맨, 후드티, 쇼퍼백, 에코백 등의 구성원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반영해 제품화했다. 이 외에도 ‘우시산’, ‘모어댄’ 등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사회적 기업이 제작한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신제품 20여종도 선보인다.

특히 이번 행사가 시작하는 25일에는 지난 10월 제 5회 GMF에서 대상을 수상한 ‘비바체 앙상블’ 팀의 공연까지 더해져 특별함을 더했다. SK이노베이션은 GMF에서 수상한 발달장애인 연주 단체가 다양한 연주 무대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대외 연주 기회가 줄어들어 아쉬워하던 ‘비바체 앙상블’은 이번 행사를 통해 GMF 본선 연주곡을 비롯해 다양한 클래식 음악 연주를 선보였다. 연주를 관람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도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비바체 앙상블의 연주에 찬사를 보냈다. 

SK이노베이션은 지구의 힐링을 위해 ‘힐링플러스 스페이스’를 조성한 만큼 행사 전반에 사용되는 홍보물에도 친환경적인 요소를 담았다. 버려진 페트병을 업사이클링하여 제작된 배너와 전자 현수막을 사용하며 ESG 경영의 의미를 더했다. 

SK이노베이션 임수길 밸류크리에이션센터장은 “이번 ‘힐링플러스 스페이스’는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제품 전시회와 발달장애인 연주회를 통해 환경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된 장”이라며, “일상생활에서 ESG를 실천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열정이 SK이노베이션의 ESG 경영을 강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힐링플러스 스페이스’ 행사에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제5회 ‘전국 발달장애인 음악축제’ 대상 수상팀인 ‘비바체 앙상블’팀의 연주를 듣고 있다. 사진= SK이노베이션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힐링플러스 스페이스’ 행사에서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이 제5회 ‘전국 발달장애인 음악축제’ 대상 수상팀인 ‘비바체 앙상블’팀의 연주를 듣고 있다. 사진= SK이노베이션

두산중공업,  1.5조 유상증자…친환경 사업 투자 본격화

두산중공업이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미래 사업 투자를 본격화한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26일 이사회를 열고 1조5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일반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 주관 증권사가 전량을 인수한다.

두산중공업은 유상증자로 확보하는 자금을 신성장 사업을 위해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 두산중공업은 수소터빈, 해상풍력, 소형모듈원전(이하 SMR) 등 자사의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에 대한 투자를 적시에 진행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방침이다.

오는 2026년까지 수소터빈 분야 약 3000억원, 해상풍력 분야 약 2000억원을 비롯해, SMR, 청정 수소의 생산 및 공급, 연료전지, 수력,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에 다각적인 투자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와 함께 3D 프린팅, 디지털, 자원 재순환 등 신규 사업도 사업화의 속도를 높여 나갈 예정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시장 성장에 따른 수주 확대를 추진하고, 새로운 도약의 전기를 마련하고자 함”이라며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두산중공업은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을 견인할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 자금을 확보하고, 재무구조도 개선해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두산중공업]
사진=두산중공업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