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 요기요와 손잡고 ‘요편의점’ 서비스 론칭

GS리테일과 배달앱 요기요가 손잡고 ‘요편의점’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4일 밝혔다. 

요편의점은 GS리테일의 전국 기반 유통망과 요기요의 배달·포장 플랫폼 운영 노하우의 협업 시너지를 집약해 만든 퀵커머스(Quick Commerce; 즉시 배송) 서비스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 슈퍼마켓 GS더프레시와 요기요 앱을 연결해 전국 단위 즉시 배송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요편의점은 요기요 앱 메인 화면에 구현된 메뉴를 통해 GS25 상품을 주문해 받아 볼 수 있다. 주문 가능한 상품은 편의점 대표 상품인 도시락 등 간편식, 간식류와 1~2인 가구를 위한 소포장 신선식품 등 5000여종에 달한다.  고객은 주문한 상품은 원하는 장소로 즉시 배달받거나 매장을 방문해 직접 가져가는 ‘포장’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포장 서비스 이용할 시 주류 상품 구매도 가능하다. 주문 가능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까지다. 

양사는 업계 가장 촘촘한 퀵커머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작년 5월 선보인 GS더프레시 매장 기반의 ‘요마트’에 이어 ‘요편의점’을 론칭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신선식품과 생필품 중심의 전국 장보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요마트’와 간편식, 소용량 상품에 대한 1~2인 가구 중심의 퀵커머스 수요를 책임질 ‘요편의점’이 상호 시너지를 내며 한층 더 차별화된 퀵커머스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GS리테일은 GS25 매장 500점을 통해 ‘요편의점’ 서비스를 1차 오픈한 후 상반기 내 6000점 이상으로 크게 확대하며 사각지대 없는 퀵커머스 서비스망을 빠르게 구축해 간다는 방침이다.

 박우현 요기요 신사업본부장은 “요마트에 이어 요편의점까지 요기요와 GS리테일 양사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한 퀵커머스 서비스 론칭으로 고객에게 차별화된 주문 경험과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업계 유일한 전국 단위의 퀵커머스 인프라를 바탕으로 요기요에서는 누구나 편리한 즉시 배송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진 GS리테일 퀵커머스사업 부문장은 “요기요와 협업해 요마트에 이어 요편의점을 새롭게 선보이며 업계 독보적인 규모의 퀵커머스 네트워크를 선도적으로 구축해 가고 있다”며 “그물망 수준의 즉시 배달 네트워크를 갖춰나가고 있는 GS리테일의 퀵커머스 역량을 기반으로 한 차별화 경쟁력 강화, 가맹점의 수익 증대 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GS리테일이 요기요와 손잡고 편의점 GS25를 기반으로 한 즉시 배달 서비스 '요편의점'을 단독 론칭했다. 사진=GS25
GS리테일이 요기요와 손잡고 편의점 GS25를 기반으로 한 즉시 배달 서비스 '요편의점'을 단독 론칭했다. 사진=GS25

NH농협은행-교육부, 산학협력 활성화 업무협약

NH농협은행은 4일 교육부와 산학협력 마일리지 제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산학협력 마일리지는 교육부가 대학과 기업 간 협력활동 실적에 따라 기업에 마일리지를 부여하는 제도로, ‘산학협력 우수기업 인증제’를 통해 산학협력 마일리지를 적립한 기업 중 우수기업에게 금융혜택, 정부부처 사업 신청 시 가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농협은행은 정부가 추진 중인 산학협력 활성화 방안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산학협력 우수기업으로 인증 받은 기업에 대출금리우대 등의 금융혜택을 제공해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산학협력에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석용 농협은행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생태계를 조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농협은행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PC-동반성장위,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 체결

SPC는 동반성장위원회, 가맹점 및 협력 중소기업과 ‘양극화 해소 자율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활동 활성화와 중소기업 및 가맹점주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양극화를 해소하고 선순환적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파리크라상과 ㈜SPC삼립이 동참했다.

이에 따라 SPC는 향후 3년간 협력사 및 가맹점을 대상으로 1,067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먼저 동반성장 펀드를 조성해 협력사에 저금리 대출 등 금융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또한, 경영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동 기술을 개발하는 등 협력사 경쟁력 강화도 제고할 방침이다.

가맹점에는 복리후생을 비롯해 매출 활성화 컨설팅, 교육비 등의 성장 비용도 지원한다. SPC그룹 관계자는 “이번 협약이 파트너사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동반성장과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상생과 나눔 정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파리크라상과 SPC삼립은 2016년부터 매년 협력사와 가맹점의 손익 개선 및 성장을 지원하는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파리크라상은 2년 연속 최우수 등급, SPC삼립은 6년 연속 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등 상생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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