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SK텔레콤·KT 등 이동3사 중고폰 보상혜택 확대

LG전자가 휴대폰 사업을 철수한 후에도 기존 LG폰 유저들은 통신사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원래는 동일 제조사에서 만든 최신 단말기로 교체할 때만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만, 삼성전자의 갤럭시 폴드 시리즈나 애플의 아이폰 시리즈로 기기변경을 할 때도 적용받을 수 있도록 보상정책이 확대됐다.

9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는 LG전자의 'V40′ 'G8′ 'V50′ 'V50S' '벨벳' '윙' 등 6개 모델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혜택 모델을 타 제조사 제품으로 확대하기로 정하고 서비스 가입자들에게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은 신규 단말 구매 24개월 뒤 신규 프리미엄 제품으로 기기를 바꾸고 기존 단말기를 반납하기로 약속하면 최대 50%에 가까운 단말기 금액을 할인해주는 서비스다. 소비자들의 신규 단말구매 부담을 낮추는 대신 기기변경이 가능한 신규 프리미엄 제품은 동일 통신사의 동일 제조사 제품만이 가능하도록 해 이통사와 제조사가 자사 이용자의 락인효과를 누릴 수 있게 했다.

하지만 LG전자의 휴대폰 사업 철수설이 불거지면서 연초부터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에 가입한 이들의 우려가 터져나왔다. LG의 신규 단말로 교체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해당 프로그램은 월 3000~8000원에 달하는 이용료를 내야하는 유료서비스여서 환불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에 따라 가장 먼저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의 혜택을 재정비한 곳은 LG유플러스다. LG유플러스는 오는 10일부터 중고폰 보장프로그램 가입 만기가 도래하는 V50 이용자가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0·S21·폴드3나 애플의 아이폰12, 출시예정인 갤럭시Z플립3과 아이폰13 시리즈로 교체해도 동일한 혜택을 적용받도록 했다.

지난 3월부터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가입 만기가 도래하기 시작한 G8 이용자라면 LG 벨벳이나 LG 윙으로 교체하며 추가 보상을 받거나 기존에 지불한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월 이용료를 전액 환불받을 수 있다.

SK텔레콤도 혜택이 확대된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지난 2018~2020년 출시된 LG전자의 V40, G8, V50, V50S, LG 벨벳, LG 윙을 사용하면서 'V40클럽', '5GX클럽_LG벨벳'과 같은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에 가입했다면 출시 1년 내의 LG전자 스마트폰은 물론, 삼성전자의 갤럭시 S·노트·폴드·Z플립·퀀텀 시리즈나 애플의 아이폰12은 물론, 출시 예정인 아이폰13 시리즈로도 교체할 수 있다.

KT는 우선 V50 이용자에 한해서만 중고폰 가격보장 프로그램 혜택 확대를 정했다. KT에서 구매하고 'KT 슈퍼체인지' 프로그램에 가입했다면 LG 벨벳·윙,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20·S21 시리즈, Z폴드3과 애플의 아이폰12 시리즈 및 출시 예정인 갤럭시Z플립3과 아이폰13으로 교체할 수 있다.

LG전자의 지난해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LG 윙'
LG전자의 지난해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LG 윙'


KB국민카드, 중고차 안전결제 서비스 선봬


KB국민카드가 '중고차 안전결제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해 2월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1년간 개발과 준비 과정을 거쳐 출시됐다. 이 서비스는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 시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지 않은 개인 판매자에게 신용카드 가맹점 지위를 일시적으로 부여해 할부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또 차량 시세, 보험사고이력, 자동차등록원부 조회를 비롯해 △차랑 전문 정비사 구매 동행 점검 △자동차 보험 가입 등 자동차 매매에 필요한 다양한 편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아울러 차량 명의 이전 등 구매가 확정된 날로부터 2영업일 후 판매 대금이 지급되는 '결제 대금 예치(에스크로)' 서비스를 통해 거래 사기, 하자 차량 판매 등 개인간 직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거래 불확실성과 위험 부담을 낮췄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판매자와 구매자간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품질과 거래 투명성이 낮은 중고차 시장이 보다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