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CES 2022서 탄소 감축 기여 친환경 혁신 기술 공개

SK이노베이션이 5일부터 7일까지(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박람회 ‘CES 2022’에서 매년 탄소 1100만톤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전기차 배터리 등 미래 친환경 혁신 기술을 공개한다.

SK이노베이션은 CES 2022에서 탄소 감축 효과에 집중해 ‘탄소 없는 삶, 그 길을 당신과 함께 걸어갈 동반자, SK’를 슬로건으로 회사가 추구하는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달성할 혁신 기술을 알린다고 2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의 감축 기여 목표 탄소량은 2030년 기준으로 매년 1100만톤에 달한다.  ▲배터리-분리막사업 417만톤 ▲배터리재활용/BaaS(Battery as a Service)사업 136만톤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500만톤 ▲이산화탄소 저장(CCS; Carbon Capture & Storage)사업 50만톤 ▲전기차용 윤활유 사업 1만톤 등이다.

우리나라 국민 한 명이 2020년 한 해 동안 배출한 탄소가 약 12.5톤이고 해당 수치를 기준으로 하면 SK이노베이션의 친환경 기술을 통해 오는 2030년에는 국민 88만명이 매년 배출하는 탄소를 ‘0’으로 만들 수 있는 셈이다. 대한민국 전체 국민(5천만명)의 2%에 가까운 수준이다.

SK이노베이션은 전시장 정면에 탈탄소 전략의 핵심인 배터리 사업을 소개한다. 대표 제품 ‘NCM9’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주 원료인 니켈(N), 코발트(C), 망간(M) 중 니켈 비중이 약 90%에 달하는 고성능 배터리다.

포드 픽업전기트럭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될 SK온 NCM9 배터리
포드 픽업전기트럭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될 SK온 NCM9 배터리

니켈 비중이 높은 배터리는 뛰어난 성능을 내는 반면 불안정해지는 특징이 있는데, SK온은 독보적인 안전성 기술로 NCM9을 2019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NCM9은 올해 출시되는 포드의 픽업트럭 ‘F-150 라이트닝’에 탑재될 예정이다. 이 제품은 이번 CES 2022에서 혁신상 2개를 수상하는 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2020년 세계 프리미엄 습식 분리막 시장 1위인 소재 사업회사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리튬이온배터리 분리막(Lithium-ion Battery separator) 또한 공개된다. 분리막은 배터리 양극과 음극 사이를 막아서는 필름 형태 소재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그러면서도 이온은 잘 통과하도록 얇고 균일한 기공이 있어야 한다. 즉, 튼튼하면서 얇게 만드는 게 관건이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축차연신 기술로 분리막 두께를 자유자재로 조절하고, 세라믹 코팅 기술로 튼튼하면서도 열에 잘 견딜 수 있는 분리막을 제작하는 기술을 보유함으로써 관련 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 재활용 등 자원 선순환을 이뤄내는 기술과 솔루션도 공개한다.

배터리 재활용(BMR; Battery Metal Recycle) 사업은 수명을 다한 배터리에서 핵심 광물을 추출한다. 추출된 금속은 다시 배터리를 제조하는 원료로 쓸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을 추출하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으며, 2025년 상용화 할 계획이다. 폐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을 추출하면 광산이나 염호에서 리튬을 채굴할 때 보다 탄소발생량을 약 40~70% 줄일 수 있다.

SK온이 AI 기반으로 개발한 배터리 분석 솔루션은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해 잔여 수명을 예측한다. 이 솔루션은 버려지는 배터리를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다양한 BaaS(Battery as a Service) 사업 모델의 근간이 된다.

SK이노베이션은 기존 정유-화학 사업에서도 대대적인 탄소 감축 기여에 나선다.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은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해중합, 열분해, 고순도 폴리프로필렌(PP; Poly Propylene) 추출 등 3대 기술을 활용해 폐플라스틱을 직간접적으로 연간 250만톤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2027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SK어스온은 동해 및 서해에서 이산화탄소 저장(CC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CCS는 이산화탄소를 모아 해저 깊숙이 매립하는 기술이다. 대기중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제거해,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한 핵심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윤활유 사업 자회사 SK루브리컨츠의 전기차용 윤활유도 전시한다. 이 제품은 전기차의 모터, 기어박스 등의 마모를 줄이고 효율을 개선해 주행거리를 높여준다. SK루브리컨츠는 2010년부터 선제적으로 전기차용 윤활유 개발에 뛰어들어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SK이노베이션 계열은 배터리 및 소재를 중심으로 하는 신성장 그린 비즈니스를 육성하는 한편 기존 석유-화학 사업의 체질을 친환경으로 탈바꿈해 탈탄소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CES 2022에 참석한 SK이노베이션 김준 부회장은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반드시 달성해 시대적 사명인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SK그룹의 CES 2022 전시부스 이미지
SK이노베이션을 비롯한 SK그룹의 CES 2022 전시부스 이미지

 
SKT, 저전력 반도체로 ‘탄소감축’


SK텔레콤이 오는 5일(현지시각)부터 8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2'에서 넷-제로(Net-zero) 시대의 그린 ICT 기술을 선보인다.

SKT는 이번 CES 2022에서 SK주식회사, SK이노베이션, SK하이닉스, SKE&S, SK에코플랜트 등과 함께 '2030 SK 넷-제로(Net-Zero) 약속 선언'을 주제로 센트럴 홀(Central hall)에 920㎡ 규모의 공동 전시 부스를 꾸려 SKT의 그린 ICT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SKT는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AI 반도체 ‘사피온(SAPEON)’을 선보인다. AI 반도체는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저전력으로 실행하는 비메모리 반도체로 인공지능의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사피온은 인공지능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동시 다발적 데이터 처리에 특화된 설계를 통해 초고속, 저전력 AI 반도체다. 기존 GPU 대비 전력 사용량이 80%에 불과해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동시에 딥러닝 연산 속도는 기존 GPU 대비 1.5배 빠르고 가격도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SKT는 3G와 LTE 네트워크 장비를 통합 및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을 통해 기존 대비 전력 사용량을 약 53% 절감하는 '싱글랜(Single Radio Access Network)' 기술도 소개한다. 앞서 SKT는 ‘싱글랜’ 기술을 통해 국내 통신분야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탄소배출권을 확보했다. 지난 2020년 서울시 포함 전국 78개시에 위치한 기지국과 중계기에 적용을 완료했으며, 이를 통해 연간 약 1만 톤의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다.

또 메타버스 서비스 ‘이프랜드(ifland)’도 소개한다. 이프랜드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서비스다. 회의, 발표, 출장 등 탄소 발생을 유발하는 오프라인 활동을 가상 세계에서 손쉽게 대체할 수 있게 돕는다. 이프랜드는 이미 외교부의 서울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D-100 기념행사와 같은 컨퍼런스부터 K팝 스타들의 공연을 담은 엔터테인먼트까지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을 가상세계로 옮겨와 사용자들에게 친환경적이면서도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SKT는 일회용컵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다회용 컵 사용 문화를 확산하는 ‘해피 해빗’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해피 해빗은 커피전문점이 다회용 컵을 통해 음료를 제공하면 소비자가 비전 AI 기술이 적용된 지정 다회용 컵을 회수하는 ICT 기반 무인 반납기에 컵을 반납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한국형 친환경 선박기술 개발 전주기 지원…956억원 투입


정부가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형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 등에 9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의 '2022년 친환경선박 개발 시행계획'을 수립해 공고했다.

2020년 12월 해양수산부와 공동 발표한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년)에 근거해 수립된 이번 시행계획은 ▲ 미래 친환경 선박 세계 선도 기술 확보 ▲ 신기술 확산을 위한 시험 기반 구축 ▲ 한국형 실증 프로젝트(그린쉽-K) 추진 등에 956억원의 국비를 투입하는 것이 골자다.

세계적인 해양 환경 규제 강화 움직임에 발맞춰 친환경선박기술 개발부터 시험·평가, 실증, 보급·확산에 이르기까지 전(全)주기 지원을 통해 국내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시도다.

산업부는 우선 액화천연가스(LNG) 추진선을 포함해 친환경 연료로 추진하는 선박의 고도화와 핵심 장비 국산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한국형 친환경 선박인 '그린쉽-K' 시범 선박을 건조·운영해 육·해상 검증 및 최종 사업화를 진행한다. 주요 예산 사용처를 보면 수소·암모니아 등 무탄소 선박 기술에 139억원, LNG·전기·하이브리드 기술 국산화와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저감장치 개발 등에는 269억원이 각각 편성됐다.

이와 함께 국산 기술 실증 이력(트랙레코드)을 구축하기 위해 LNG벙커링 전용선박 등 시험선박 건조에 국비 151억원, 해상실증을 통한 법·제도 개선 및 시장진입 지원에 112억원이 각각 투입된다.

전문인력 양성과 활용 촉진에도 57억원이 지원된다.

친환경선박 개발 시행계획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산업부 누리집(www.moti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