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45% "돈 더 내더라도 친환경 여행 갈 것"

20∼30대 상당수가 비용을 더 내더라도 친환경 여행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숙박 플랫폼 기업 여기어때에 따르면 이달 7∼11일 자사 앱의 20∼30대 고객 약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45.3%는 비용을 더 지불하더라도 친환경 상품을 사겠다고 답했다.  이들은 기존 상품가격의 12%까지 더 부담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78.8%는 플로깅(조깅하며 쓰레기를 줍는 행동), 제로 웨이스트(쓰레기를 남기지 않는 활동), 전기차 이용 등 친환경 여행 상품에 더 호감을 느낀다고 했다.

실천해 보고 싶은 친환경 여행 방법으로는 전기차 이용(49.7%), 도보·자전거 이용(33.3%), 다회용기 사용(28.7%) 등의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동아제약, 원주시 폐의약품 수거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동아제약은 지난 17일 강원도 원주시청에서 용마로지스, 원주시, 원주시약사회,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함께 원주시 폐의약품의 원활한 수거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최호진 동아제약 사장과 금중식 용마로지스 사장, 조종용 원주시 부시장, 장용명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개발상임이사, 문상덕 원주시약사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 수거 체계를 개선해 시민들의 폐의약품 배출 편의성을 제고하고, 환경 보호와 시민들의 건강에 기여하고자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원주시는 폐의약품 수거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계획 수립, 환경 구축 등 폐의약품 수거사업을 총괄한다. 원주시약사회는 가정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이 약국을 통해 원활하게 수거될 수 있도록 약사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홍보 활동을 실시한다.

동아제약은 원주시 폐의약품 수거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수거함 및 관련 용품 지원과 행정 지원 전반을 담당한다. 용마로지스는 약국에 모인 폐의약품을 수거하고 보관해 운반 업체에 인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폐의약품은 2018년 4690톤으로 추정된다. 2025년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6700톤의 폐의약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폐의약품 수거 및 처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동아제약과 용마로지스, 대한약사회는 지난해 10월 폐의약품 수거를 위한 ‘건강하고 안전한 동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폐의약품 수거사업의 첫걸음으로 충청남도 당진시와 폐의약품 수거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3월부터 폐의약품 수거함을 당진시 약국 등에 배포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용명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개발상임이사, 문상덕 원주시약사회장, 조종용 원주시 부시장, 최호진 동아제약 사장, 금중식 용마로지스 사장이 폐의약품의 원활한 수거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아제약
     장용명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개발상임이사(왼쪽부터), 문상덕 원주시약사회장, 조종용 원주시 부시장, 최호진 동아제약 사장, 금중식 용마로지스 사장이 폐의약품의 원활한 수거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동아제약

국토부, 공항 지상조업차량 친환경차로 전환

국토교통부는 최근 '공항 친환경 지상조업 차량 도입방안 연구' 용역을 공고했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항공기 견인, 승객 탑승, 화물 하역 등 지상 조업의 대부분 작업에 디젤 특수 차량이 투입되고 있다. 전국의 공항에서 총 3천108대의 특수 차량이 운용 중이며 연식이 20년 이상된 차량은 45대(24%)에 달한다.

조업사는 기존 디젤 차량을 전기차로 개조하기 위해 노력 중이지만, 명확한 요구 성능·검사 기준 등의 부재로 진척이 없는 상황이다.

국토부는 조업사의 친환경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조업 차량 필요 성능 등을 연구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우선 지상조업 차량 운영 실태와 대기오염물질 배출 현황을 조사하고, 안전 검사와 관리 규정, 배출가스 검사 기준을 정립할 예정이다.

디젤 차량의 제동 능력과 전기장치 안전성 등의 시험 항목과 개조 후 사후관리를 위한 차량 관리 매뉴얼 등도 마련한다. 또 공항 내 친환경차 충전 인프라도 확대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성능이나 안전 기준이 없어서 조업사들이 친환경차 개조나 구매를 어려워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소한의 기준을 마련해 조업사가 적극적으로 친환경차를 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고가의 친환경 지상 장비를 공항공사가 직접 구매해 지상조업사에게 임대하는 '장비 공유제'도 도입한다.

이를 통해 중복된 장비 배치로 인한 작업장의 혼잡이 해소되고, 친환경 장비 도입에 따른 탄소 배출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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