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30일,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터널 '인제양양터널' 개통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 인제양양터널

 

국내에서 가장 길다면 세계에선 몇 번째로 길까? 보도에 의하면, 인제양양터널은 세계에서 11번째로 긴 도로 터널이고, 인제양양터널 개통 전까지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의 타이틀은 동해고속도로 울산-포항 구간 양북 1터널의 것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은 57km의 길이를 가진 알프스 터널이다.사진=    최영규
국내에서 가장 길다면 세계에선 몇 번째로 길까? 언론보도에 따르면 인제양양터널은 세계에서 11번째로 긴 도로 터널이고, 인제양양터널 개통 전까지 '국내에서 가장 긴 터널'의 타이틀은 동해고속도로 울산-포항 구간 양북 1터널의 것이었다.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은 57km의 길이를 가진 알프스 터널이다.  사진= 최영규

 

터널 내부.   착공 때부터 인제양양터널은 기존 터널들과 다른 방식으로 굴착하여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른바 '네 방향 동시 굴착'이라 불리는 굴착 방식을 취했는데, 이 방식은 터널의 양 끝과 더불어 터널의 중간에서도 좌우 양 끝으로 동시에 굴착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긴 터널을 뚫을 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인재양양터널은 이 방식으로 착공하기 위해 방태산 중턱에서 땅속 200m 아래에 있는 인제양양터널까지 건설장비가 오갈 수 있는 보조 터널을 먼저 뚫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보조 터널은 터널 완공 후 환기 시설과 긴급 대피 통로로 이용되고 있다.사진=   최영규
터널 내부. 착공 때부터 인제양양터널은 기존 터널들과 다른 방식으로 굴착해 화제가 된 바 있다. 이른바 '네 방향 동시 굴착'이라 불리는 굴착 방식을 취했는데, 이 방식은 터널의 양 끝과 더불어 터널의 중간에서도 좌우 양 끝으로 동시에 굴착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긴 터널을 뚫을 때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인재양양터널은 이 방식으로 착공하기 위해 방태산 중턱에서 땅속 200m 아래에 있는 인제양양터널까지 건설장비가 오갈 수 있는 보조 터널을 먼저 뚫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보조 터널은 터널 완공 후 환기 시설과 긴급 대피 통로로 이용되고 있다.  사진= 최영규

 

인제양양터널(麟蹄襄陽터널)은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과 양양군 서면을 잇는 서울양양고속도로에 위치한 길이 10,965m의 터널이다. 20094월 대우건설에서 설립한 대우컨소시엄에서 공사를 수주하였고 64일 서울양양고속도로 동홍천 ~ 양양 구간 착공과 함께 착공하였다. 20129월 관통되었으며 2017630일 개통하였다. 인제양양터널은 기존 대한민국의 최장 도로터널인 양북1터널보다 3.46km 더 길며, 세계에서 11번째로 긴 터널이다. 건설 당시 가칭은 백두대간인제터널이었다.

이 터널의 특징은 10km가 넘는 장대터널이기 때문에 운전자가 운전 도중에 과속을 하거나 졸음운전을 할 가능성이 있어 이를 방지하기 위해 터널을 S자 모양으로 네번 휘어지게 설계되었다. 또한 이 구간에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천장에 LED 조명을 설치해서 운전자가 마치 숲속이나 바다를 지나는 듯한 느낌이 들게 했다.(4구간 설치) 인제양양터널은 강원도 내륙에서 동해 방향으로 1.95도씩 서서히 내려가도록 설계되었다. 이 때문에 인제군 쪽 터널 시작부분과 양양군 쪽 터널 끝 부분의 고도차이가 약 200m 가량 차이난다. 인제양양터널은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터널 내부에서는 차선변경이 불가능하나, 인제양양터널의 차선의 중앙이 점선으로 된 이유는 터널의 길이가 길어서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터널중간에 홈을 파서 작은 별 동요가 나오게 했다.

 

자료 출처

Wikipedia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C%A0%9C%EC%96%91%EC%96%91%ED%84%B0%EB%84%90

네이버포스트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15690423&memberNo=40864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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