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영'은 선택의 문제의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 지구가 온전하고 건강한 모습을 유지해야 사람들도 건강한 삶을 꾸릴 수 있고 기업들도 이같은 제반 여건이 갖춰진 상황에서 제대로 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다. 환경을 파괴해서라도 성장을 하겠다는 기업들은 이제 더이상의 존립 의미가 없다. 하지만 친환경 경영이 가야할 길은 멀고 험하다. 당장의 이익으로 연결되기가 쉽지않고 기나긴 여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고 먼 여정이더라도 우리가 추구해야 할 정도(正道)이자 대명제임에 틀림없다. <편집자 주>

■ 에너지절감 건축 땐 ‘용적률·높이’ 최대 15% 늘려준다 

앞으로 녹색건축물 인증을 여러 개 받을 경우 최대 15%의 용적률 및 높이 완화 혜택이 적용된다. 따라서 그만큼 건물을 더 높게 지을 수 있게 된다. 

2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일부 개정고시안을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

현행 법령에 따르면 제로에너지건축물 등 녹색건축물 관련 인증을 취득하거나, 골재량 중 15% 이상을 재활용 건축자재로 쓰면 해당 건축물의 건축기준(용적률 및 높이)을 최대 15% 내에서 완화해준다. 그러나 혜택을 중첩 적용받을 수 없어 녹색건축물 관련 인증을 모두 취득한다 해도, 용적률 완화 비율이 가장 큰 1건만 인정받을 수 있었다. 

국토부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과 ‘건축법’이 건축기준 완화 혜택을 중첩해서 줄 수 있도록 개정됨에 따라 녹색건축물의 건축기준 완화 세부 기준도 정비했다고 설명했다. 

제1종 일반주거지구에 지은 건물이 녹색건축 최우수 등급(건축기준 완화 비율 6%)과 제로에너지건물(ZEB) 5등급(완화 비율 11%)을 받았다면 지금까지는 완화 비율이 더 큰 11%를 적용해 199%까지 용적률을 완화해줬다. 그러나 앞으로는 완화 비율을 중첩해 최대치인 15%를 적용받아 207%까지 용적률 완화가 가능하다. 

또 지금까지는 최대 완화 비율인 15% 내에서 용적률과 높이를 분리해 적용했지만, 앞으로는 분리하지 않고 각각 적용한다. 완화 비율 15%가 주어졌다면, 용적률 10% 상향·건축물 높이 5% 상향으로 분리하던 것을 용적률 15% 상향, 건축물 높이 15% 상향으로 각각 적용받을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가 건물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정책인 '녹색건축물 활성화' 유도를 위해 건축기준 완화 혜택에 대한 중첩 적용을 허용한다. 국토부는 관련 인증취득 시 받을 수 있는 건축기준 완화 혜택을 중첩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방안 등이 포함된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일부 개정고시안을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건물부문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정책인 '녹색건축물 활성화' 유도를 위해 건축기준 완화 혜택에 대한 중첩 적용을 허용한다. 국토부는 관련 인증취득 시 받을 수 있는 건축기준 완화 혜택을 중첩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방안 등이 포함된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일부 개정고시안을 오는 28일부터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 녹색건축 최우수 지자체에 경북·전북…국토부, 녹색건축 평가 결과 발표

국토교통부는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한 '제2회 녹색건축 평가'에서 경상북도와 전라북도가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경북은 녹색건축물인증과 그린리모델링 도입률을 평가하는 '녹색건축물 확산 부문'에서 종합 1위에 올랐고 단위면적·인당 에너지량 사용지표를 2018년과 비교해 평가하는 건물에너지 성능 부문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경북은 공공 그린리모델링 비중이 높고, 민간 그린리모델링 실적도 전년과 비교해 2배로 늘었다.

전북은 녹색건축 활성화 정책 수립·이행을 위한 전담 인력 확보 수준,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해 투입하는 예산 규모, 조례 마련 수준 등을 평가하는 정책 이행도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녹색건축 우수 사례 평가에선 유튜브 영상을 만들어 그린리모델링 사례를 홍보한 경기도가 최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

제2회 녹색건축 평가 결과. 자료=국토교통부
제2회 녹색건축 평가 결과. 자료=국토교통부

■ 쌍용차,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친환경·미래차 연구 MOU

쌍용자동차는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친환경·미래차 연구개발 등 상호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측은 이 협약을 통해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자율주행차 ▲커넥티드카 등 친환경차와 미래차 관련 핵심 기술 연구에 협력한다.

아울러 연구진 등 기술을 교류하고 연구시설, 기자재를 공동 활용한다. 쌍용차는 미래차 기술을 확보하고 시스템 엔지니어링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정용원 쌍용차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으로 친환경차 및 미래차 기술의 경쟁력 향상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친환경차와 미래차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고 미래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쌍용자동차-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지난 24일 쌍용차 평택본사에서 친환경차와 미래차 연구개발·기술교류 등 상호간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쌍용차
쌍용자동차-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지난 24일 쌍용차 평택본사에서 친환경차와 미래차 연구개발·기술교류 등 상호간 협력 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쌍용차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