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대통령실 제공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대통령실 제공

여야가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선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자가 '편향된 공영방송 정상화'를 책임질 적임자라며 야당이 제기하는 '방송장악' 우려는 오히려 민주당 정권에서 폭넓게 자행된 일이 아니냐고 맞서고 있다.

민주당은 이 후보자가 '방송장악위원장'이라며 윤 대통령의 인사 철회가 있을 때까지 총력전을 불사하겠다는 태세다.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언론 사찰에 앞장선 것은 물론 아들의 학교폭력 논란에 더해 지난 2010년 후보자 부인의 인사청탁 의혹까지 불거졌다고 주장했다.

윤희석 국민의 힘 대변인은 "이 후보자가 우리 방송 생태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경험과 의지를 모두 갖춘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29일 국회 브리핑에서 "'검사 윤석열'이 국정원 대선·정치개입 의혹을 수사할 당시 언론장악에 국정원을 동원한 (혐의를 받던) 인물이 바로 이동관"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이 후보자가 '학폭' 자녀를 위해 학교에 구체적으로 외압을 행사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2012년 아들의 학교폭력 논란과 관련, 이 후보자는 (아들이 재학 중이던 하나고) 김승유 당시 이사장에게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전화했을 뿐이라고 했으나, 이는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기자협회 등 7개 언론인 단체는 28일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에 대해 "헌정파괴 인사참극"이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이날 오후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방송촬영인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는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 후보자가 "이명박 정권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으로서 언론장악에 국정원을 동원한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이동관씨는 지명되기 전부터 국민에 의해서 검증이 끝났다, 절대 다수의 국민과 절대 다수의 언론인들이 안 된다고 한 인사를 윤석열 대통령이 지명했다"며 "윤석열 정권의 방송장악, 언론통제 시도에 맞서 국민적 저항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앞서 지난 28일 "무엇보다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복원과 자유롭고 소통이 잘 이뤄지는 정보 유통 환경 조성에 먼저 총력을 기울이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방통위원장으로 지명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각국 정부와 시민단체가 모두 그 대응에 골몰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제 대한민국에도 BBC 인터내셔널이나 일본 NHK 국제방송처럼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함은 물론이고 넷플릭스처럼 거대 콘텐츠 유통 기업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동아일보 기자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홍보수석비서관과 대통령 언론특보를 지냈다. 한상혁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에서 TV조선 점수를 변경했다는 의혹으로 기소돼 지난 5월 면직 처분을 받은 뒤 차기 방통위원장으로 일찌감치 낙점됐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