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투리 짬짬 정보

안녕하세요. 기존에 주로 작성하던 짬짬 건강 시리즈가 아닌 새로운 주제의 기사로 독자 여러분들을 찾아 뵙게 되었습니다. 이번 [자투리 알뜰 대학생 정보] 시리즈에서는 글쓴이인 제가 대학생 신분으로서 같은 대학생분들을 대상으로 많은 분들이 모르거나 놓치고 있었던, 대학생들을 위한 유용한 정보들을 소개해 드리고자 기획하게 된 코너입니다. <편집자 주>

본론으로 넘어가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대학생이라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의 혜택들입니다. 지금부터 어떠한 혜택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4대궁 무료 관람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중 하나인 4대궁(경북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을 대한민국 국적의 만 24세 이하 또는 65세 이상 국민의 경우 신분증(주민등록증)을 지참해 매표소에 제시하면 무료입장권을 발권받아 관람할 수 있습니다. 
2. 예술의 전당 할인
만 24세 이하의 대학생은 공연 당일 한정된 좌석에 한해서 특별할인가로 티켓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할인가의 경우 3만원 이하 티겟은 모두 5000원, 3만원 초과 티켓은 모두 1만원만 결제하면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당일 할인 혜택으로 구입가능한 공연은 매일 오전 9시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매시 유의사항으로는 당일 예매이므로 티켓의 환불 및 변경이 불가하며 티켓 수령시 생년월일이 확인 가능한 신분증(여권, 주민등록증 등)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 예술의 전당 홈페이지 캡처
3. KTX 할인
만 24세 이하 청소년은 '청소년 드림'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최대 30% 할인된 가격, 만 25세~33세 청년들은 '힘내라 청춘'이라는 서비스를 통해 최대 40% 할인된 가격으로 KTX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두 서비스는 레츠코레일 회원가입 후 본인인증을 한 뒤에 이용 가능합니다. 승차권 구입은 본인에 한해 이용 가능합니다.  1인 1회 1매, 1일 2회, 1개월에 최대 8회 이용 가능하며, 승차 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용 방법으로는 출발 1일 전까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코레일톡 어플 실행 후 어플 메인 화면 하단의 정기, 할인권 탭을 통해 구매하면 됩니다.다만, 할인 승차권은 열차별 승차율에 따라 유동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할인 승차권의 시간대가 다소 한정적인 경우가 많으니 할인된 가격으로 승차권 예약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먼저 할인 승차권 판매 상황을 확인한 뒤에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학생 복지 스토어
대학생들을 위한 학생 복지 스토어에서는 애플, 삼성, LG 등의 전자기기뿐만 아니라 어도비(Adobe), 한컴오피스 등의 소프트웨어까지 최대 30% 할인받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필수 아이템인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등의 전자기기는 금액대가 높다 보니 시중에서 구입하는 것 보다 학생 복지 스토어에서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학생 복지 스토어 홈페이지 캡처
5.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무료 이용
대학 생활을 하면서 각종 강의자료나 각종 문서 양식 대부분이 MS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있다보니 아무래도 MS오피스 365가 없다 보면 대학 생활을 하면서 많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MS 오피스 365는 대학생이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학교별로 제공되는 이메일 양식을 입력해 계정을 생성하고 인증하는 절차를 밟으면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양식 및 기타 사항은 학교마다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학생지원처 등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6. 카카오톡 톡학생증
카카오톡 톡 학생증은 최근에 생긴 기능인데요.  카카오톡을 실행 후 더보기탭에서 톡 학생증을 클릭하면 발급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 재학생, 졸업생 모두 발급 가능합니다. 톡학 생증 발급 시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라인에서는 빠르게 톡 학생증 인증이 가능하며 오프라인에서 사용시에는 발급받은 톡 학생증을 뒤집어서 보여주면 됩니다.

1. 메가박스: 평일/주말 영화 티켓 5000원 할인(1일 1회)
2. 세븐일레븐 편의점: 1만원 이상 구매시 1000원 할인, 도시락 500원 할인쿠폰
3. 서울시티 투어버스 1+1, 국내여행 '만원의 행복' 이벤트(대학, 대학원생만 이용가능)
할인 외에도 받을 수 있는 또 다른 혜택으로는 올해 12월 31일까지 톡 학생증을 발급하면 카카오톡에서 사용가능한 춘식이 이모티콘 1년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톡 학생증 서비스 가능 학교, 중단 학교, 점검 학교 등의 리스트는 카카오톡 어플에서 확인 가능하니 발급 전에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톡 학생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톡학생증 발급 받기 버튼 클릭→학교 이름 검색→학위 선택→학번 입력→이용약관 동의 순으로 진행하면 정보 확인 후 바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발급 조건이 충족되신다면 귀여운 전자 학생증과 이모티콘도 받아보시고, 다양한 할인 혜택들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7. 통신 요금 
마지막으로 알아볼 것은 대학생 전용 통신 요금제입니다. 대학생들은 요금제 중에서도 4G/5G 데이터 제공량이 많은 요금제를 선호하기 때문에 SKT, KT, LG U+등의 이동통신사 3사에서도 이러한 점을 고려해 대학생 요금제를 만들었습니다. SKT의 경우에는 만34세 이하라면 가입이 가능한 '0청년이'라는 요금제를 , KT에서는 만29세이하만 가입 가능한 요금제가 있습니다.  5G 요금제의 경우에는 Y덤 요금제 5개(5G 초이스, 스페셜/베이직, 심플, 슬림)와 4G 전용 요금제인 2개의 Y요금제가 있습니다.(Y 데이터 ON, Y 베이직)

LG U+의 경우에는 20대 전용 요금제인 '유쓰 요금제'를 출시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각 통신사들의 대학생 요금제들의 공통적인 혜택으로는 동일 요금제 대비 많은 데이터를 제공하고, 해당 요금제 가입시 제공되는 통신사와 연계된 제휴처 이용 시 할인 서비스 외에 기타 혜택들이 있습니다.(가입 방법 및 혜택에 관한 자세한 정보들은 각 통신사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학생이라면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할인 서비스와 혜택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대학생 혜택들이 있겠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것들을 위주로 간략하게 소개해 보았습니다.

저도 글 작성을 위해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처음 보는 혜택들이 있을 정도로 꽤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대학생을 위한 할인을 제공해 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학생으로서 학업에 열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끔은 이러한 혜택들을 알뜰하게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 기사에서 사용된 이미지 중 출처가 표기되지 않은 이미지는 저작권이 없는 무료 이미지 혹은 그러한 이미지를 활용해 만든 시각 자료임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