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기업에 만기연장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사진=pixabay]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기업에 만기연장 등의 조치가 이뤄진다. [사진=pixabay]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로 인해 피해를 입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기업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대 6조원이 넘는 신규 자금이 공급된다. 또 피해 예상 기업들에 대해서는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을 일괄적으로 1년간 전액 만기 연장한다.

금융위원회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 주재로 일본 수출 규제 대응 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지원 방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시중은행들도 대출 만기 연장을 자율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시중은행들은 지난달 3일 일본의 3개 품목 수출 규제 시행 이후 자체적으로 일본 관련 부품·소재 기업의 여신 현황을 파악하고, 화이트 리스트 배제에 따른 파급효과 등을 확인하고 있다.

금융지원은 정책금융기관의 여신 및 보증심사를 거쳐 이뤄진다. 대상기업은 지난해 1월 1일부터 해당품목을 수입 또는 구매실적을 보유한 기업이거나 향후 수입·구매 예정기업으로 구매계약서 등 증빙이 가능한 경우 등이다.

이 밖에 화이트리스트 제외 품목 수입기업 및 소재·부품·장비 기업을 대상으로 설비투자·R&D·M&A 등을 총 18조 원 규모로 지원한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우리 기업이 당면한 어려움을 타개할 수 있도록 기존 차입금은 일괄 만기연장하고, 신규 유동성 공급도 확대하는 등 신속하고 충분한 금융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