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은 악성 전화번호 차단서비스 전문회사인 후후앤컴퍼니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공동캠페인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후후앤컴퍼니는 지난 5월 KT로부터 독립한 KT 자회사로 전화번호 검색, 스팸 및 보이스피싱 전화 차단 등 기능을 제공하는 ‘후후’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7월28일부터 전기통신금융사기 특별법 개정으로 보이스피싱에 이용된 전화번호를 이용중지할 수 있는 제도가 도입됐다.

캠페인 참여자에게는 추첨 등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상품권, 커피, 보조배터리 등)이 제공된다.

'후후' 앱을 이용하는 고객이 보이스피싱 의심전화를 수신할 경우 사기범 목소리와 전화번호를 바로 금감원에 신고하고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여부를 확인한 후 해당 전화번호를 미래창조과학부에 이용중지를 요청하게 된다.

금감원이 신고된 보이스피싱 전화번호를 분석, 데이터베이스화해 ‘후후앤컴퍼니’에 제공하면‘후후’ 앱을 통해 ‘금감원에 보이스피싱으로 신고된 전화’임을 휴대폰 화면 및 벨소리 등으로 안내한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즉시 신고가 가능하므로 다수의 보이스피싱 전화번호를 신속하게 차단 가능하고, 금감원에 보이스피싱으로 신고된 전화임을 소비자에게 즉시 알려줄 수 있어 피해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기대된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금감원은 향후에도 이동통신사 및 악성 전화번호 차단서비스 회사 등과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협업을 강화할 예정이다.

자료=금융감독원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