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23일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하면서, 지난 2021년 8월 이후 약 1년 반 동안 이어진 기준금리 인상 행진이 멈췄다.  수출·소비 등 경기 지표도 갈수록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일단 물가 안정 효과나 경기 타격 정도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국은행이 23일 기준금리를 3.50%로 동결하면서, 지난 2021년 8월 이후 약 1년 반 동안 이어진 기준금리 인상 행진이 멈췄다. 수출·소비 등 경기 지표도 갈수록 나빠지고 있는 상황에서 일단 물가 안정 효과나 경기 타격 정도를 지켜보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차를 운전하는데 안개가 가득하면 세우고 안개가 사라질 때를 기다린 다음에 갈지 말지를 봐야 하지 않느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23일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의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한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동결 배경을 설명했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3.50%에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금통위원 가운데 조윤제 위원은 25bp 인상이 바람직하다는 소수의견을 냈다.

불확실성(안개)이 많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운전(결정)을 할 경우 사고 가능성이 높다는 식의 비유를 하면서 이번 불확실성 속에서 쏠림현상이 나타나거나 변동성이 커지면 금융시장 안정과 물가 영향 등을 고려해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의 표현을 요약해보면, 수출과 소비가 살아나지 않고 있고 부동산 경기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일단 주변 변수 등을 감안하면서 향후 금리 방향을 결정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라 향후 금리 향방은 ▲ 인플레이션(물가 상승) 둔화 속도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최종금리 수준 ▲ 중국 경기 회복 영향 ▲ 부동산 경기 ▲ 금융안정 영향 ▲ 금리 인상 파급 영향 등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일단 관망자세를 취하겠다는 것을 달리 해석하면 앞으로 금리를 내리기 보다는 올릴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 총재는 이와 관련,  인상 기조가 끝난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물가 상승률이 점차 둔화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연중 목표 수준을 상회하는 오름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금통위원 중 6명 가운데 5명은 당분간 최종금리를 3.75%로 가져갈 가능성도 열어둬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한편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동결하자 국내 주식시장의 주가가 상승하고 원·달러 환율은 하락하는 등 금융시장이 화답했다.

코스피가 23일 통화당국의 기준금리 동결 결정이 내려지자 이날 오후 3시30분 상승 폭을 키우면서 2440대로 올라섰다.  환율은 전날보다 7.80원 떨어진 1297.10원을 기록중이다.

부동산 시장의 경우 금리가 동결됐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금리 수준이 높다는 점에서 시장이 활기를 되찾기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금리 동결 상황에서는 내집 마련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거래량이 일부 회복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3.5%로 동결하면서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 등을 이용한 고객들이 한시름 놓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이 예대마진 축소를 언급한 이후 시중은행들은 최근 들어 대출금리를 내리는 추세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