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1일부터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서비스가 본격 시작된다.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서는 서비스 대상·이용 방법을 숙지할 필요가 있다.  금융위원회가 30일 발표한 주요 소비자 안내 사항에 따르면 대환대출 서비스 대상은 53개 금융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 대출 중 직장인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다. 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 정책대출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갈아탈 수 있다. 자료=금융위원회

오는 31일부터 금융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 몇번 클릭으로 더 싼 이자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다.

옮겨가고 싶은 금융회사를 정한 상태라면 해당 금융회사 앱에 바로 접속해 대환대출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예를 들어 A금융사의 대출을 이미 B금융사로 갈아타기로 마음 먹었다면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할 필요 없이 바로 B금융사 앱을 실행하면 된다.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는 대출비교 플랫폼과 개별 금융회사 앱이라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하기로 했다면 해당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뒤 대환대출(대출 갈아타기)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여러 금융기관에 흘어져 있는 자신의 금융정보를 한 곳에서 조회할 수 있는 '마이데이터'를 해당 플랫폼 내에서 가입해 놓아야 한다.

이미 가입한 상태라면 본인이 기존에 받은 대출의 금리, 갚아야 할 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미가입자라면 가입 화면으로 안내된다.

기존 대출 정보를 확인한뒤 다른 금융사로 바꾸고 싶은 대출을 선택한 뒤 본인의 소득과 직장, 자산 정보 등을 최대한 정확히 입력한다. 이후 본인이 갈아탈 수 있는 금융회사와 대출상품 조회가 가능하다.  여기서 금리, 한도 등 원하는 조건별로 정렬해 비교할 수 있다.

그 다음에 옮겨가고자 하는 대출상품을 선택하면 변동·고정금리 여부, 상환방식 등을 조회할 수 있다.  급여이체, 카드실적 등 우대조건을 입력해 해당 대출에서 적용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도 확인할 수 있다.

대환대출 이용이 가능한 금융사 앱은 대출비교 플랫폼의 경우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등이며 은행 앱은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SC제일은행 ▲기업은행 ▲KB국민은행 ▲하나은행 ▲수협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등이다.

오는 31일부터 금융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으로 클릭 몇 번이면 더 싼 이자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된다. 신용대출을 대상으로 시작하며 연내 주택담보대출(주담대)로 대상이 확대된다. 

저축은행 앱으로는 ▲JT저축은행 ▲KB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이, 카드사 앱은 ▲KB국민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가, 캐피탈사 앱은 ▲BNK캐피탈 ▲DGB캐피탈 ▲JB우리캐피탈 ▲NH농협캐피탈이 대출 갈아타기를 지원한다.

대출을 갈아탈 때 기존 대출에서 내야 하는 중도상환수수료까지 조회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수수료 부담보다 갈아타기로 아끼는 이자가 큰지 여부 등을 최종 확인하는 것이 좋다. 갈아탈 대출을 최종 선택하면 해당 금융회사의 앱으로 이동해 대출계약이 이뤄진다.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의 경우 은행 영업점에 방문해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다. 금융회사 간 상환 처리를 전산화한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새 금융회사 한 곳만 방문해도 본인의 기존대출을 확인하고 상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은행, 저축은행, 카드·캐피탈사에서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 정보를 스마트폰 앱으로 쉽게 조회해 더 유리한 조건으로 한 번에 갈아탈 수 있게 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를 오는 31일부터 가동한다고 30일 밝혔다. 대환대출 서비스란 소비자가 과거에 받은 대출을 더 나은 조건의 다른 금융회사 대출로 쉽게 옮겨갈 수 있는 서비스다. 

갈아탈 수 있는 대출은 대환대출 서비스에 참여한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의 기존 대출 중에 직장인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처럼 보증·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다. 금융위는 연내에 신용대출에 국한된 대환대출 대상을 주택담보대출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옮길 수 있는 기존 대출은 대환대출 인프라에 참여한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의 직장인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가 없는 신용대출이다. 기존 대출에서 갈아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하다.

 

[주요 내용 일문일답 정리] 

- 갈아탈 수 있는 대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 이하의 기존 대출 중 직장인대출, 마이너스통장 등 보증‧담보 없는 신용대출을 갈아탈 수 있습니다.
기존 대출에서 옮겨갈 수 있는 새로운 대출 역시 동일합니다. 다만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합니다. 카드론(장기카드대출)의 경우 현재 카드사별로 플랫폼에서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대출이 확인되는지 여부가 상이하지만 7월1일부터는 모든 카드론을 조회한뒤 갈아탈 수 있을 전망입니다.

- 갈아탈 수 없는 대출이 따로 있나요?

▲  연체대출 또는 법률분쟁, 압류 및 거래정지 상태의 대출 등은 서비스 이용 시 갈아탈 수 없음이 표시될 예정입니다.

- 서비스의 이용시간 및 이용가능 횟수는 어떻게 되나요?

▲ 대출이동시스템은 은행 영업시간인 매 영업일 09:00~16:00 동안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금융회사의 경우 초기에는 실제 서비스 이용시간을 이보다 단축 운영할 수 있습니다. SC제일은행‧토스뱅크‧현대캐피탈은 오후 3시30분까지, 수협은행은 오후 2시까지 입니다.
서비스 이용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 대출계약을 실행한 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만 시스템을 이용해 갈아탈 수 있습니다.

- 플랫폼을 이용해야만 갈아탈 수 있나요? 플랫폼에서 대출조건을 몇 번씩 조회해도 내 신용점수에 영향이 없나요?

▲  이미 옮겨가고 싶은 금융회사가 있는 경우 해당 금융회사 앱에 바로 접속해 갈아타면 됩니다. 다만 플랫폼을 이용해 여러 금융회사를 비교하면 더 나은 조건의 대출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 플랫폼에서 대출조건을 조회하는 것만으로는 신용점수에 어떠한 영향도 없습니다.
단기간에 과도하게 많은 조회를 하는 경우 일부 시중은행 등의 비대면 대출에 일시적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출비교 플랫폼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플랫폼별로 어떤 금융회사의 대출상품이 제시되나요?

▲  대환대출 서비스는 기존 신규대출 비교를 제공해 온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카카오페이, 토스, 핀다 등의 핀테크 플랫폼과 웰컴저축은행, KB국민카드 등 금융회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이 제공할 예정입니다. 플랫폼별로 제휴를 맺은 서로 다른 금융회사 상품이 제공되며, 당분간 금융회사들이 지속적으로 추가 입점할 계획입니다.

- 여러 개의 기존 대출을 하나의 새로운 대출로 합칠 순 없나요?

▲ 시스템 운영 초기 안정성 확보를 위해 한 번에 하나의 대출만을 갈아탈 수 있고, 현재 여러 개의 대출을 하나로 합칠 수는 없습니다.

- 기존에 받은 대출 때문에 DSR 한도가 소진된 상태입니다.이때에도 갈아탈 수 있나요?

▲ 기존 대출은 새로운 금융회사가 모두 갚아 없어지므로, 갈아탄다는 이유로 DSR 한도를 초과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과거에는 소비자가 기존 대출을 모두 갚는지 확인하기 위해 점포에 방문하는 등의 절차가 필요했으나 이제는 금융회사 간 대출이동시스템을 통해 확인이 실시간으로 완료됩니다.

- 갈아타기 전 한 번 더 확인할 것은 없나요?

▲ 기존 대출을 새로운 대출로 갈아타는 게 나에게 실제로 얼마나 유리한지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기존 대출에 대한 중도상환수수료, 새로운 대출에서 받을 수 있는 우대금리 등이 있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대환대출 서비스 내에서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대환대출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