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트래블로그를 이용한 고객이 절약한 돈은 777억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앱을 통해 무료 환전하고, 트래블로그 카드로 결제 및 출금 수수료 없이 전세계에서 이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전 세계 어디서나 트래블로그 하나면 현금없이 여행할 수 있고, 현재 주요통화(달러, 엔화, 유로, 파운드)와 기타 통화까지 41종 모든 통화에 대해 환율우대 100%(무료환전)를 제공한다.

29일 하나카드에 따르면 지난 2022년 7월 18일 출시 이후부터 2024년 3월 22일까지 트래블로그 3대 주요 혜택으로 손님이 아낀 금액을 집계한 결과, ▲ 환율우대 100%로 아낀 환전 수수료는 433억 ▲ 해외 이용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223억 ▲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무료로 아낀 금액은 121억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환산하면 트래블로그 이용 손님은 매일 약 1.26억, 월 기준으로는 약 38.5억의 수수료를 아꼈다.

하나카드측은 365일 모바일로 실시간 환전이 가능한 점과 여행적금-환전-결제-보험 등 해외여행의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해결 가능한 점이 인기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트래블로그 출시 전인 22년 6월과 비교해 해외 체크카드 이용금액은 3배 증가했으며, 점유율은 20%포인트가 상승했다. 

전체 이용자 중 MZ 세대 비율은 약 70%를 차지했으며, 그 중 46%가 일본여행 경험이 있었다. 특히 도쿄, 오타루, 오사카를 주로 방문했고, MZ가 선택한 도시 중 일본 외에는 파리, 다낭, 런던, 싱가포르 순이었다.

MZ세대의 경우 일본, 프랑스, 영국의 비중이 높고 시니어의 경우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트래블로그 데이터로 예측해본 24년 봄 시즌 인기 해외여행지는 이탈리아, 프랑스, 미국, 싱가포르, 영국 순이었다.

자료=하나카드
자료=하나카드

한편 하나카드는 오는 4월 1일부터 트래블로그 이용 가능 통화를 기존 26종에서 남아공, 브라질, 이집트 등 15종을 추가해 41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여신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4년 2월 하나카드의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은 40.2%로, 2023년 1월 해외 체크카드 점유율 1위에 오른 이후 14개월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회복되는 해외여행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지난달 가입자수 400만을 돌파하며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요즘 트렌드와 맞물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키워드
#여행 #환전 #달러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