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금융감독원

금감원은 9일부터 부족한 노후자금 계산부터 최적 연금저축상품선별, 노후재무상담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령화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국민들의 노후준비에 대한 불안과 관심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국민 누구나가 자신의 노후대비에 꼭 필요한 금융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파인'을 통해 연금저축 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회원가입 없이도 이용 가능하며, 간단한 연금정보만 입력하면 부족한 노후자금 규모 등 재무진단이 가능하다.

금융회사에서 판매중인 모든 연금저축상품 가운데 본인의 투자성향 등을 고려한 최적상품 선별이 가능하고 금감원이 제공중인 금융자문서비스와 연계해 전문가와 개별 재무상담도 가능하다.

금융소비자가 기본정보(출생‧퇴직년월 등)와 연금수령정보를 입력하면 부족한 노후자금과 필요한 추가납입액을 확인 할 수 있다.

소비자는 필요노후자금 산정시 향후 노후생활비, 물가상승률, 기대수익률 등의 산출변수를 본인사정에 맞게 조정해 산정할 수 있다. 소비자는 연금자산(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등) 외에 부동산, 현금 등 연금외자산의 추가입력도 가능하여 필요한 노후자금액 보정도 할 수 있다.

 

 

금융소비자의 투자성향을 진단해 개인성향에 적합한 연금저축상품 유형․정보를 제공한다. 원금손실 부담 여부, 기여금 납부방법, 연금수령 방법, 수수료체계에 대한 선호를 조사해 개별성향에 적합한 상품유형을 알려주고 있다.

소비자는 자신의 성향에 적합하다고 표시된 연금저축 상품유형을 선택하면 해당유형에 속하는 연금저축상품 목록이 제시된다.
소비자는 제시된 연금저축상품을 일정한 선택기준(연평균 수익률, 공시이율, 유지건수, 설정액 등)으로 정렬하여 조회․선택이 가능하다.

소비자는 재무진단결과와 연금저축 상품정보를 가지고 금감원의 금융전문가로부터 무료로 보다 자세한 재무상담을 받을 수 있다. 연금저축 어드바이저 서비스 메뉴인 '전문가에게 상담받기'를 클릭해 온라인 또는 대면․전화를 통한 재무상담을 신청하면 된다.

 

소비자가 노후자금 마련수단인 연금저축상품을 가입하거나 운용할 때 꼭 알아야 하는 상품정보를 제공한다. 연금저축세제, 권역별 판매상품 특징, 계좌이체제도, 연금저축 공시제도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또한 중도해지시 손실 등 소비자피해 예방을 위한 유의사항과 연금저축 적립‧해지‧수령시 절세 노하우 등 연금저축 관련 정보를 종합해 안내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금저축 어드바이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 ① 연금저축 설계 시작하기 ② 전문가에게 상담받기 ③ 유용한 연금저축 정보보기를 클릭해 금융소비자가 노후준비에 필요한 금융정보와 상담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효과적인 노후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며 "서비스 개시 후 소비자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기술을 접목시킨 로보어드바이저 수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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