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ADM과 美 일리노이에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 공장 건설 본계약

LG화학은 16일 서울 강서구 LG화학 마곡 R&D 캠퍼스에서 ADM과 ‘LA(Lactic Acid, 젖산) 및 PLA(Poly Lactic Acid, 폴리젖산) 사업 합작법인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은 지난해 9월 양사가 주요 조건 합의서(HOA)에 서명한 데 이은 것이다. ADM은 식음료와 영양, 지속가능 솔루션 시장을 이끄는 뉴트리션(nutrition) 기업이다. 전 세계 농업 공급망과 곡물 가공 기술을 갖췄고, LG화학과는 식물을 기반으로 한 바이오 소재 개발에 협력해 왔다.

양사는 식물 기반 제품과 바이오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두 합작법인을 설립한다. 원재료인 LA생산 법인 ‘그린와이즈 락틱(GreenWise Lactic)’은 ADM의 발효 기술력을 활용해 연산 15만톤의 옥수수 기반 고순도 젖산을 생산한다.

LG화학의 바이오 플라스틱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립되는 ‘LG화학 일리노이 바이오켐’은 그린와이즈 락틱의 젖산으로 연간 7만5000톤 규모의 바이오 플라스틱을 생산하게 된다. 이 공장에서 나오는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500㎖ 친환경 생수병을 만든다면 약 25억개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생산 시설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미국 일리노이주 디케이터(Decatur)에 건설된다. 양사 이사회의 최종 심의가 마무리되는 2023년에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재료부터 제품까지 통합 생산 가능한 PLA 공장을 짓는 한국 기업은 LG화학이 처음이다. LG화학은 합작법인 설립으로 상업적 규모의 PLA 생산에 필요한 고순도 젖산 생산능력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고부가 제품 개발에 바이오 원료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

PLA는 옥수수를 발효시켜 얻은 젖산으로 만든 대표적인 생분해성 바이오 플라스틱이다. 인체에 무해해 주로 식품 용기나 빨대·생수병·식기류·티백 등에 쓰인다. PLA는 일정 조건에서 미생물에 의해 수개월 안에 자연 분해되며, 생산과정에서의 온실가스 배출도 기존 플라스틱의 4분의 1 이하 수준에 불과해 지속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전 세계 바이오 플라스틱 수요 규모는 2021년 107억 달러에서 2026년 297억 달러로 연평균 22.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학철 LG화학 CEO 부회장(사진 왼쪽)과 이안 피너 ADM 수석부사장이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신학철 LG화학 CEO 부회장(사진 왼쪽)과 이안 피너 ADM 수석부사장이 합작법인 설립 계약 체결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LG화학

그랜드코리아레저, 임직원 ESG 실천 위한 'GKL 엣지' 앱 도입

그랜드코리아레저(GKL)는 자사 임직원들이 일상속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동참할 수 있도록 'GKL 엣지' 애플리케이션(앱)을 도입했다고 16일 밝혔다.

GKL 엣지 앱을 통해 임직원들은 ▲ 출퇴근 시 걷기 및 대중교통 이용 ▲ 일회용컵 대신 텀블러 사용 ▲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 ▲ 양면 출력 ▲ 잔반 남기지 않기 ▲ 전기 절약 ▲ 헌혈 및 사회봉사 등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 후 QR코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인증을 마치면 포인트가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GKL동반성장몰 물품구매·기부·구성원간 선물·타 포인트 전환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김영산 GKL 사장은 "GKL의 모든 임직원이 실천 가능한 생활 속 ESG 경영에 동참함으로써 ESG 문화 정착 및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국민에게 신뢰받는 지속 가능한 공기업이 되기 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은 2021년 9월 GKL 노사 공동으로 ESG 경영 의지를 반영한 노사 상생 비전을 선언한 바 있다.

자료=그랜드코리아레저
자료=그랜드코리아레저

SK케미칼, 바이오 소재 적용한 친환경 인조가죽 개발

SK케미칼은 친환경 가죽기업 ㈜기마와 협업해 바이오 소재 '에코트리온'을 적용한 친환경 인조가죽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인조가죽에는 표면 질감과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석유화학 기반의 폴리우레탄 코팅제가 적용돼 왔는데 SK케미칼은 인조가죽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기존 석유화학 기반 코팅 소재를 100% 식물성 소재인 에코트리온으로 대체했다.

㈜기마는 SK케미칼의 에코트리온이 적용된 친환경 인조가죽을 직접 생산하고, 사회적 기업 '컨셔스웨어'가 이를 핸드백이나 리빙, 자동차 관련 프리미엄 가죽 제품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SK케미칼 정재준 신사업개발실장은 "탄소 중립 시대 발맞춰 윤리적 소비가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며 "화학적 재활용 소재와 바이오 소재로 꾸준히 성장 중인 친환경 패션 시장에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코트리온이 사용된 코팅제로 제작된 비건 가죽 가방
에코트리온이 사용된 코팅제로 제작된 비건 가죽 가방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