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가입 3년내 해지시 초기보증료 일부 환급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는 주택연금 가입 후 3년 내 해지할 경우 초기보증료 일부를 돌려준다고 7일 밝혔다.

그간 한번 납부한 초기보증료는 주택연금을 해지하더라도 원칙적으로 환급되지 않았다. 하지만 오는 12일부터는 가입자가 최초 대출실행일로부터 3년 이내에 주택연금을 해지할 경우 초기보증료 일부를 환급하기로 했다.

기존가입자의 경우 가입한 지 3년 이내의 이용자가 대상이며, 신규가입자는 3년 이내 해지할 경우만 해당한다.

환급금액은 이용일수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줄어드는 방식으로, 고객이 납부한 초기보증료와 연금 이용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단 3년간 동일주택 재가입 제한, 재가입 시 인지세 등 금융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

예컨데 주택가격 5억원, 종신지급방식, 가입 1년 후 해지할 경우 잔존기간을 계산해 이미 납부한 초기보증료 750만원(주택가격의 1.5%) 중 약 514만원(환급률 68.5%)을 환급받는다.

최준우 주금공 사장은 "이번 제도 개선으로 초기보증료 부담으로 가입을 망설였던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주택연금을 이용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주금공은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주택연금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경과일수에 따른 환급 예상액 예시(주택가격 5억원, 종신지급방식 기준). 자료=한국주택금융공사
경과일수에 따른 환급 예상액 예시(주택가격 5억원, 종신지급방식 기준). 자료=한국주택금융공사


토스뱅크 '체크카드 주식 캐시백' 프로모션 진행

토스뱅크는 내년 2월까지 '체크카드 주식 캐시백' 프로모션을 진행 한다고 7일 밝혔다.

프로모션 참여 고객은 토스뱅크 체크카드로 국내외 모든 가맹점에서 5000원 이상 결제할 때마다 100원 상당의 '해외주식 및 ETF'를 즉시 지급받는다. 전월 실적 조건 제한이 체크카드 신규 발급 고객도 프로모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급된 주식은 고객의 토스증권 계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토스뱅크 '체크카드 주식 캐시백'
토스뱅크 '체크카드 주식 캐시백'

 

미래에셋운용,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ETF’ 상장 이벤트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신규 상장하는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ETF(447770)’ 거래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ETF’는 테슬라 주식 1종목, 국채 3-10년물 9종목으로 구성된 혼합형 ETF로 테슬라의 성장성을 누리면서 채권의 안정성에도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다. 주식 29.5%, 채권 70.5%로 구성돼 개별주식 직접투자 효과와 변동성 완화 효과를 동시에 추구한다.

테슬라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세계 최대 전기차 제조업체다. 자동차 회사로서는 최초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하며 전기차 시장을 이끌고 있다. 현재 중국 상하이 등에 글로벌 생산기지를 조성해 향후 전기차 판매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뿐 아니라 자율주행과 로봇산업에 진출하는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혁신의 아이콘으로 평가받고 있다.

 ETF 비교지수는 ‘FnGuide Tesla Balanced Index’지수로 테슬라 주식 1종목과 ‘KIS 국채 3-10년 총수익지수’ 일간 수익률을 혼합해 산출한다. 해당 지수는 나스닥100 지수에 비해 변동성 대비 수익률이 우수하고 고점 대비 최대 낙폭이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환노출형으로 주식 비중은 원·달러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는다. 또 배당금을 재투자하는 TR 방식으로 분배금이 없고 매도시점에만 세금이 발생해 장기 투자에 적합하다.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ETF는 퇴직연금 계좌를 통해 100% 투자 가능한 상품이다. 현행 제도상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과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의 위험자산(주식형·주식혼합형·원자재형 등 기타) 투자 한도는 최대 70%다. 30%는 채권혼합형, 채권형 등 안전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채권혼합형인 해당 ETF는 안전자산으로 퇴직연금 계좌 내 최대 100% 투자해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운용이 가능하다. 

 이벤트는 TIGER 테슬라채권혼합Fn ETF 거래고객을 대상으로 오는 12월 23일까지 키움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에서 진행된다. 키움증권은 대상 ETF 일간 3억원 이상 거래 고객 선착순 10명에게 문화상품권 5만원을 지급한다.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은 대상 ETF 일간 거래금액에 따라 3억원 이상 거래고객 중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문화상품권 5만원을 지급한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각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미래에셋자산운용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