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고물가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의 알뜰 구매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 당분간 저성장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단 한푼이라고 아끼기 위한 소비자들의 짠테크 열풍도 거세다.  기업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다양한 알뜰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같은 알뜰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구매 부담을 줄여주는 동시에 각사의 기획 및 신 상품을 적극 홍보하고 재고의 선순환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실물경제의 활력소로 작용하고 있다. <편집자 주>

■ 과천시, 지역화폐 1개월 10% 할인…소비 활성화 기대

경기 과천시는 지역화폐 ‘과천토리’에 대해 9월 한달 간 10% 특별할인 판매 행사를 벌인다고 28일 전했다. 추석 명절과 과천공연예술축제 개최를 기념해 기획됐다.

과천시는 9월28일~30일 추석 연휴 기간과 같은 달 22~24일 열리는 과천공연예술축제를 기해 방문객 유입이 증가하는 가운데 소비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와 함께 ‘경기지역화폐’ 앱에서 구입이 가능한 카드형 과천토리에 대해 할인폭을 6%에서 10%로 늘린다. 또 구매한도도 1인당 20만 원에서 최대 30만 원으로 확대한다. 이번 행사는 9월1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다.

기간 중 예산이 소진되면 자동 종료되며, 예산 소진 이후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6%로 회복된다. 이에 비해 관내 농협 9개소에서 판매되는 종이형 과천토리는 기존대로 신분증을 지참하면 1인당 10만 원까지 구매할 수 있다.

과천토리는 관내 음식점, 병원, 학원 등 1480여 개의 지정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경기지역화폐 앱이나 과천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가맹점에도 가맹점 스티커가 부착돼 있어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과천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가 명절을 맞아 가족단위 행사를 계획하는 가정과 축제 등에 참여하는 관광객들의 폭 넓은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지역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과천시 지역화폐 '과천토리' 이미지=과천시
과천시 지역화폐 '과천토리' 이미지=과천시

■ 강원도 쇼핑몰, 내일부터 '최대 80% 할인' 특별기획전

강원특별자치도는 공식 온라인쇼핑몰 '강원더몰'에서 28일부터 다음 달 30일까지 추석맞이 특별기획전을 한다고 밝혔다.

강원더몰에 입점한 140개 기업이 참여해 총 350개 품목을 최대 80%까지 할인 판매한다.  '강원더몰 추석 특별전, 강秋 특전'을 주제로 상품 할인 특전과 30% 할인쿠폰 특전 등 행사를 한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소상공인 구독경제 지원사업'으로 강원더몰 5만원 상품권을 구매하면 3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제공하는 이벤트도 벌인다.

이밖에 강원더몰 자체 실시간 방송 판매를 통해 특가 할인 라이브 방송을 하고,농축산물 20% 할인쿠폰 제공과 백년가게·백년소공인 상품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강원더몰 연동 채널인 우체국쇼핑몰과 롯데ON에서도 추석맞이 도내 지역 상품 기획전을 연다.

■ 온라인 쇼핑몰 포항마켓 추석맞이 최대 40% 할인

경북 포항시는 추석을 맞아 시가 운영하는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 '포항마켓'에서 최대 40% 할인 행사를 한다고 28일 밝혔다.

할인 행사는 28일부터 9월 27일까지 진행된다. 관련 예산이 소진되면 조기에 종료된다. 할인 대상은 쌀, 사과, 한우, 버섯 등 320개 품목이고 할인율은 20∼40%다.

시는 행사 기간에 포항마켓에 새 회원으로 가입하면 선착순 300명에게 5천원 쿠폰을 주고 5만원 이상 구매하는 손님에게 1만원 포인트를 지급한다. 또 상품 구매 후기를 작성하는 300명에게 2천원 포인트를 준다.

2013년 개설된 포항마켓에는 초기 30여개 업체가 200여개 품목을 팔았으나 현재102개 업체가 1500여개 품목을 팔고 있다. 연간 판매액은 초기 3000만원 수준에서 지난해 기준으로 약 9억원으로 늘었다.

포항마켓 추석 이벤트 ‘장보고 가자’ 홍보 이미지=포항시
포항마켓 추석 이벤트 ‘장보고 가자’ 홍보 이미지=포항시

■ 아이허브, 추석 맞이 내국인 프로모션…"최대 20% 할인"

건강라이프 쇼핑몰 아이허브는 추석 명절을 맞아 한국 고객만을 위한 최대 20%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9월1일 오후 3시59분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6만원 이상 구매 시 15%, 10만원 이상 구매 시 2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구매할 제품을 고른 후 장바구니에서 할인 코드 'MOON23'을 입력하면 혜택이 적용된다.

아이허브는 '캘리포니아 골드 뉴트리션', '나우푸드', '라이프 익스텐션' 등 다양한 인기 브랜드와 베스트셀러 'CGN 락토비프' 유산균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특가로 선보인다. 아이허브는 앞으로도 다양한 할인 혜택의 프로모션을 선보이는 등 한국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