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고물가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의 알뜰 구매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 속에 당분간 저성장이 지속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단 한푼이라고 아끼기 위한 소비자들의 짠테크 열풍도 거세다.  기업들도 이러한 소비자들의 성향에 맞춰 다양한 알뜰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다.  이같은 알뜰 마케팅은 소비자들의 구매 부담을 줄여주는 동시에 각사의 기획 및 신 상품을 적극 홍보하고 재고의 선순환에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실물경제의 활력소로 작용하고 있다. <편집자 주>

■ 추석맞이 서울사랑상품권 417억원 7% 할인 판매

서울시는 추석 연휴를 맞아 자치구와 함께 서울사랑상품권을 4017억원 규모로 발행해 7% 할인 판매한다고 7일 밝혔다.

시와 자치구가 함께 발행해 각 자치구에서 쓸 수 있는 '시·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은 총 2000억원 발행한다. 원활한 구매를 위해 이틀간 나눠 발행해 성북구·용산구 등 13개 자치구는 13일, 중구·강동구 등 12개 자치구는 14일에 살 수 있다.

18개 자치구 자체적으로도 총 2071억원 규모로 관할 지역에서 쓸 수 있는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성북구와 용산구 등 9개 구는 20일에, 구로구와 광진구 등 9개 구는 21일에 구매할 수 있다. 종로·중구·강북·도봉·금천·관악·강동구 등 7개 자치구에서는 별도로 앞서발행하거나 추석 이후 발행할 계획이다.
구매는 '서울페이플러스'를 비롯한 5개 애플리케이션에서 할 수 있다. 1인당 구매 한도는 상품권 금액 기준, 시·자치구 상품권과 자치구 상품권을 합쳐 50만원이다.

구매한 상품권은 해당 자치구 내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중구사랑상품권은 중구 내 가맹점에서만 쓸 수 있다.

사용하지 않은 상품권은 보유기간과 관계없이 전액 취소할 수 있다. 일부 썼다면 보유 금액 중 60% 이상 소진한 경우에만 잔액이 환불된다.

상품권 선물하기는 보유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시는 동시 접속자 폭주를 막기 위해 상품권 판매일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맹점 찾기 등 앱의 일부 기능을 제한할 예정이다.

또 원활하게 상품권을 사기 위해선 판매일 전날까지 미리 서울페이플러스 앱을 내려받고 회원가입을 해달라고 조언했다. 상품권 발행 시각에 맞춰 회원가입을 하면자칫 시스템 부하 등의 이유로 처리가 지연되거나 회원가입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18개 자치구에서는 자체적으로 총 2017억원 규모의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을 20일(9개 구)·21일(9개 구) 양일간 추가 발행하며 할인율은 시·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과 같은 7%이다.
18개 자치구에서는 자체적으로 총 2017억원 규모의 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을 20일(9개 구)·21일(9개 구) 양일간 추가 발행하며 할인율은 시·자치구 서울사랑상품권과 같은 7%이다.

■ 수협쇼핑, 추석 명절 선물세트 최대 69% 할인판매

수협중앙회가 운영하는 수협쇼핑이 '2023년 대한민국 수산대전 추석 맞이 수산물 할인대전'을 개최하고 추석명절 물가안정을 위해 수산물을 할인판매한다.

오는 28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수협의 자체예산 및 정부지원을 통해 한국인이 좋아하는 대중 수산물인 고등어, 전복, 굴비, 갈치, 멸치 등 다양한 수산물을 최대 69%(완도활전복 1.5kg 20미 4만1440원)할인 판매하는 등 추석명절 장바구니 물가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한민국 수산대전은 물가안정을 위해 정부예산으로 소비자들에게 매주 20%의 할인쿠폰을 제공하며, 할인한도는 기존 1만원에서 명절기간동안 2만원으로 증액해 진행된다.

소비자들은 매주 2만원씩 할인을 받아 수산물을 구매하면 최대 8만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협쇼핑도 민족 최대명절인 추석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기획전내 상품중 같은 상품을 10개 구매할 때마다 1개 더 주는 '10+1 증정 행사'를 오는 22일까지 진행한다.

또 선물하기 코너 오픈 1주년을 맞아 선물하기 구매고객 1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선물한 수산물을 무료로 증정하는 '너하나 나하나' 이벤트를 오는 15일까지 진행한다.

수협쇼핑 관계자는 "고물가와 고금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비자들을 위해 정부와 함께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올 한가위는 안전하고 맛있는 우리 수산물로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서울광장서 11∼13일 추석 특산물 500종 최대 30% 할인 판매

서울시는 11∼13일 서울광장에서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를 연다고 7일 밝혔다.

2009년부터 시작된 추석 서울장터는 10년간 방문객 957만명, 매출 661억원을 기록한 전국 최대 규모의 직거래장터다. 코로나19와 태풍의 영향으로 2019년 이후 4년만에 대면으로 열린다.

전국 10개 광역단체와 80개 시·군 500여개 품목의 농수특산물을 한 곳에서 만나고 시중 가격보다 10∼3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행사 기간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시민이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농산물, 수산물, 특산물 등 품목별로 판매 부스를 구성한다. 서울광장 서편에는 한우 특장차를 배치해 참여 시도 대표 한우를 시중가보다 최대 30%저렴하게 판매한다.

시민이 편리하게 장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구입한 물건을 원하는 곳으로 배송해주는 택배 서비스와 물품 보관함도 운영한다.

생산 농가의 판매 품목과 가격 정보는 서울장터 누리집(https://www.2023seoulmarket.com/)에서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11일 오후 3시 개막식에는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기원하는 퍼포먼스와 해금 연주, 노래와 태권도가 어우러진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마련된다.

오세훈 시장이 강레오 셰프와 함께 장터 내 농수산물을 직접 구매한 뒤 서울 청년이 개발한 밀키트를 직접 조리하는 시연 행사도 진행된다. 서울 청년이 개발·출시한 밀키트 3종 총 800여개는 별도 판매 부스에서 1만원 균일가로 최대 44% 할인 판매한다.

12∼13일 서울광장 무대에서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조선팝 공연을 비롯해 서울장터 상생상회, 추억의 교실, 낭만다방 등 다양한 부대 행사가 진행된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