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와 정보들 중에서 잘 살펴보면 유익한 것이 있다. 특히 이같은 제도와 정보가 있다는 사실을 몰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새 것만을 찾기보다는, 있는 정보와 제도의 혜택을 십분 활용해보자. <편집자 주>

도어형 냉장고로 바꿀 경우 설치비용이 지원된다. 사진은 개방형 냉장고.. 자투리경제 사진 DB
도어형 냉장고로 바꿀 경우 설치비용이 지원된다. 사진은 개방형 냉장고.. 자투리경제 사진 DB

 

소상공인이 고효율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를 사면 최대 40%의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14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소상공인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 및 에너지 절감 지원을 위해 고효율 기기 지원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 고효율 기기 보급 지원 예산은 작년 300억원에서 올해 750억원으로 배 이상 늘었다.

지원 품목은 기존의 냉난방기에서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를 추가해 4개 품목으로 확대됐다.

산업부는 한국전력을 통해 제품 구매 비용의 40%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자세한 지원 조건은 오는 2월 게시되며, 본격적인 접수는 3월부터 받는다.  올해 1월 1일부터 구매한 소상공인도 지원 소급 적용이 가능하다. 

고효율 기기 지원 사업과 더불어 개방형 냉장고 문 달기 지원 사업도 확대된다. 원래 있던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새로 다는 경우 외에도 새로 문이 달린 냉장고를 사는 경우에도 지원받을 수 있다. 

올해 개방형 문 달기 지원 사업 예산은 150억원으로 작년보다 50억원 증액됐다. 이 사업은 문이 없는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아 냉기가 밖으로 쉽게 나가지 못하게 해 에너지를 아끼는 사업이다. 한전은 작년 식품 매장 22곳을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추진한 결과, 평균 51.5%의 전기 사용 감소 효과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지원대상은 식품매장에 기존 개방형 냉장고를 Door형으로 개조‧교체하거나 도어형 냉장고를 신규 구입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또는 그에 상응하는 비영리법인(협동조합)이다.

지원금액은 소요비용의 40%가량에 해당하는 설치면적(㎡) 당 25만9000원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공고문 상의 신청서와 증빙서류를 구비한 후 한전:ON에서 온라인 신청 또는 관할 한전 지사로 방문, 우편 신청하면 된다.

최연우 에너지정책관은 "이번 고효율기기 지원 사업 확대 시행이 소상공인의 비용 부담 완화 및 근본적인 에너지 비용 절감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에너지 효율개선에 있어서 보다 체감 가능한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을 방문해 냉장고 문달기 사업 추진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서울 송파구 롯데마트 제타플렉스점을 방문해 냉장고 문달기 사업 추진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