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경영'은 선택의 문제의 아니라 생존을 위한 필수 요건이다. 지구가 온전하고 건강한 모습을 유지해야 사람들도 건강한 삶을 꾸릴 수 있고 기업들도 이같은 제반 여건이 갖춰진 상황에서 제대로 된 기업활동을 할 수 있다. 환경을 파괴해서라도 성장을 하겠다는 기업들은 이제 더이상의 존립 의미가 없다. 하지만 친환경 경영이 가야할 길은 멀고 험하다. 당장의 이익으로 연결되기가 쉽지않고 기나긴 여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고 먼 여정이더라도 우리가 추구해야 할 정도(正道)이자 대명제임에 틀림없다. <편집자 주>


■ 하나증권, 투자에서도 ESG 선도한다


- 하나금융그룹의 ESG경영 방침에 맞춘 직접투자 ESG 금융시장 개척

- 크레디아그리콜 아시아증권과 1,445억원 규모의 ESG연계 채권 선도거래 체결

- 온실가스 총 배출량 등 ESG수치 개선 시 가산금리 반영

 

하나증권(대표이사 강성묵 ·사진)은 지난 4일 크레디아그리콜 아시아증권 서울지점과 1445억원 규모 5년 만기 ‘ESG연계 채권 선도 거래’ 체결을 통해 ESG금융 직접투자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하나금융그룹에 ESG경영 방침에 맞춰 하나증권이 목표한 ESG수치 개선 시 거래 상대방으로부터 기존 금리에 더해 가산금리를 받게 되는 구조로, 투자수익과 ESG경영이 동시에 실현 가능해 직접투자로도 ESG금융을 실천하게 된다.

하나증권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2022년 기준) 내 온실가스 배출량을 ESG수치 개선 지표로 설정하고, 투자기간 동안 연간 온실가스 총 배출량 4.2%p, 투자 업종 금융배출량 7%p 감축을 목표로 ESG경영 역량을 다 할 계획이다. 하나증권이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총 428톤의 온실가스 배출이 감소하게 되고, 연간으로 나무 3,500여그루의 조성 효과를 보이게 된다.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이사는 “이번 투자는 직접투자 부문에서 투자수익 증대와 ESG경영이 같은 지향점을 갖고 동시에 실현 가능한 구조로, ESG금융시장을 선도해 온 하나증권 혁신의 결과물”이라며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금융투자회사의 역할을 위한 혁신과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하나증권은 지난 2021년 HSBC와 아시아 최초 ESG연계 금리통화스왑을 체결했으며, 글로벌 ESG채권, 해외 탄소배출권 등 직접투자 관련 ESG금융시장을 선제적으로 개척해왔다.

 


■ 신한투자증권, 해외 아동을 위한 친환경 자가발전 손전등 지원


신한투자증권(대표이사 김상태)은 지난 1월 19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경영전략회의에서 임원 및 부점장 대상으로 친환경 자가발전 손전등 만들기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인천 네스트호텔에서 진행한 2024 경영전략회의에는 전국 임원 및 부점장 24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에게 자가발전 키트를 전달했고 완성된 손전등을 취합해 매 분기마다 필리핀, 카오스, 캄보디아 등 해외 극빈층 거주 마을 또는 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또 친환경 자가발전 손전등 키트 구매를 통해 마련된 기부금은 필리핀 쓰레기 마을 공부방 운영 및 긴급 지원이 필요한 극빈층 가정을 대상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신한투자증권은 ESG 선도 증권사로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4년에도 임직원들이 매주 금요일을 봉사의 날(매금봉)로 정하고 자발적으로 실천하며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다.

사진=신한투자증권

 


■ 풀무원,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 선언…2050년까지 넷 제로 달성, 생물다양성 로드맵 수립


- 넷 제로(탄소중립)와 생물 다양성 보존을 중심으로 한 네이처 포지티브(Nature Positive) 추진

- 넷 제로, 네이처 포지티브 실현 위해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 등 3대 중장기 목표 수립

풀무원이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넷 제로(Net Zero, 탄소중립)와 생물 다양성 보존을 중심으로 한 네이처 포지티브(Nature Positive)를 추진하며 기후 위기와 생물 다양성 위기 대응에 앞장선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창사 4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에 기여하기 위해 기존 친환경(Eco-Friendly) 전략에서 보다 실천적 의미를 강조한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을 선언하고, 넷 제로와 네이처 포지티브를 실현하기 위해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에 대한 중장기 목표와 로드맵을 수립하여 풀무원 국내외 제조 사업장과 주요 공급 기업에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풀무원은 넷 제로와 네이처 포지티브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에 대한 중장기 목표를 수립했다.

풀무원은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넷 제로 전략으로 2035년까지 온실가스 20%를 감축하고(2022년 대비), 나아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로드맵을 담았다. 

넷 제로는 기업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직접 온실가스 배출(Scope 1), 기업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구매한 전력 등에서 발생하는 간접 온실가스 배출(Scope 2),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Scope 3) 총량을 2050년까지 0으로 만들겠다는 도전적인 목표다. Scope3은 출퇴근, 제품 유통, 폐기물, 협력사에서 가져오는 원료 등 Scope1 및 Scope2를 제외하고 기업이 소유하지 않는 외부 시설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까지 포함한다.

풀무원은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와 수소 화물 차량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풀무원이 식품 업계 최초로 물류 현장에 도입한 대형 수소 전기트럭
풀무원은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와 수소 화물 차량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풀무원이 식품 업계 최초로 물류 현장에 도입한 대형 수소 전기트럭
풀무원은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자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2035년까지 수자원을 2022년 대비 13% 감축, 플라스틱을 20% 감축하는 네이처 포지티브 로드맵을 마련했다. 작년 10월 충북 음성군 풀무원 생면 공장 인근에서 진행된 ‘생물다양성 탐사’에 참가한 풀무원 임직원들이 생물다양성 탐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은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자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2035년까지 수자원을 2022년 대비 13% 감축, 플라스틱을 20% 감축하는 네이처 포지티브 로드맵을 마련했다. 작년 10월 충북 음성군 풀무원 생면 공장 인근에서 진행된 ‘생물다양성 탐사’에 참가한 풀무원 임직원들이 생물다양성 탐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풀무원

또 풀무원은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자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2035년까지 수자원을 2022년 대비 13% 감축, 플라스틱을 20% 감축하는 네이처 포지티브 로드맵을 마련했다. 선언적인 성격에 머무르지 않고 구체적인 감축 목표와 추진 방향까지 설계함으로써 ‘실천’에 방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은 구체적으로 ▲지속가능 에너지 ▲지속가능 수자원 ▲지속가능 원재료 ▲지속가능 파트너십 총 4가지 추진 방향을 수립하고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갈 예정이다.

풀무원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에너지 효율 개선, 친환경 차량 도입, 지속가능 원료 사용을 실천하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동시에 에너지 비용 증가에도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이를 위해 풀무원은 전국의 제조 사업장과 물류센터에 단기적으로는 태양광 발전,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에너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유기성 폐기물을 에너지로 자원화하는 사업도 검토 중이다.

풀무원은 제품 탄소 배출량 산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배출량에 대해 예상 탄소 가격을 매겨 투자 시 검토의 기준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Scope 3과 관련해선 스마트팜 시범 사업을 통해 저탄소 콩, 샐러드, 마른 김 양산 체제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간다. 콩, 수산물 등 지속가능한 원료 구매 비중도 높여갈뿐더러 동물복지 축산, 계란 비중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와 수소 화물 차량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풀무원은 환경 데이터 관리를 위해 작년 12월 넷 제로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 솔루션을 활용해 전사 통합 환경 데이터 관리를 위한 ESG 플랫폼을 구축했다. 이 플랫폼 구축으로 풀무원 전사 모든 법인과 협력사의 온실가스 데이터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더욱 적극적으로 실질적인 탄소 감축 관리를 할 계획이다.

풀무원은 온실가스뿐 아니라 수자원 보호를 위해 물 사용량과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충북 음성과 전북 무주, 중국 북경, 미국 플러턴(Fullerton), 길로이(Gilroy) 등의 공장에 폐수 처리 시설을 증설해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다. 2013년부터 멸종위기 열목어 복원 사업에 참여해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풀무원은 환경 친화 인증 소재 사용, 재활용 기술 설계,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추진하며 2035년 플라스틱 20% 감축(2022년 대비)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포장에도 신경 쓰고 있다. 2022년에는 용기 경량화,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 등을 통해 2021년 대비 104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했다. 바이오 플라스틱, 재활용 PP(폴리프로필렌) 포장, 단일소재 PE(폴리에틸렌) 포장 연구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풀무원 홍은기 ESH실 실장(상무)은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미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을 위해 친환경 케어 전략을 수립하고 풀무원 공급망 전체로 확대하고자 한다”며 “친환경 케어 전략이 선언이 아닌 실천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은 전사 핵심전략인 ‘Plant Forward(식물성지향)', 'Animal Welfare(동물복지)', 'Eco-Caring(친환경 케어)' 아래 지속가능한 바른먹거리를 통한 더 나은 지구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실가스 감축, 수자원 보존, 플라스틱 감축 목표와 로드맵을 담은 친환경 케어 전략은 지난 11월 ESG 위원회에서 승인돼 풀무원 전 사업단위에서 실행된다. 앞서 풀무원은 업계 선도적으로 2017년부터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을 점검하는 등 ESG 리스크에 대응해 오고 있다.

풀무원의 지속가능경영은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S&P Global이 발표한 2022년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 CSA에서 5년 연속 ‘지속가능경영 연례 보고서’에 등재되고(Year Book Member), 전 세계 식품 기업 중 유일하게 ‘인더스트리 무버(Industry Mover)’에 선정됐다. 국내에서는 식품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7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풀무원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 체계도. 풀무원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넷 제로(Net Zero, 탄소중립)와 생물 다양성 보존을 중심으로 한 네이처 포지티브(Nature Positive)를 추진하며 기후 위기와 생물 다양성 위기 대응에 앞장선다. 자료=풀무원
풀무원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 체계도. 풀무원은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넷 제로(Net Zero, 탄소중립)와 생물 다양성 보존을 중심으로 한 네이처 포지티브(Nature Positive)를 추진하며 기후 위기와 생물 다양성 위기 대응에 앞장선다. 자료=풀무원
풀무원은 전국의 제조 사업장과 물류센터에 단기적으로는 태양광 발전,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에너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풀무원기술원 옥상에 태양광 설비가 설치돼 있다.
풀무원은 전국의 제조 사업장과 물류센터에 단기적으로는 태양광 발전,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에너지를 활용할 계획이다. 풀무원기술원 옥상에 태양광 설비가 설치돼 있다.

 

 

 

키워드
#친환경 #ESG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