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폐기물 소각기업 3곳 추가 인수…"환경기업 도약"

SK에코플랜트(옛 SK건설)는 최근 도시환경, 이메디원, 그린환경기술 등 3개사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SK에코플랜트는 약 2000억원을 투입해 한국투자프라이빗에쿼티가 보유한 3개 기업의 주식 전량을 인수할 계획이다.

도시환경과 이메디원은 의료폐기물 처리 전문 기업으로, 하루 처리용량이 각각 44t, 59t 규모다. 그린환경기술은 사업장폐기물 소각기업으로 하루 처리용량은 90t이다.

앞서 SK에코플랜트는 지난해 인수한 환경시설관리(옛 EMC홀딩스)를 앵커(Anchor)로 활용해 '볼트온'(Bolt-on, 유사기업과의 인수·합병) 전략을 세우고, 6월 클렌코, 대원그린에너지, 새한환경, 디디에스 등 폐기물 소각기업 4곳을 인수한 바 있다
.
이번 추가 인수로 SK에코플랜트는 하루 사업장 폐기물 소각용량이 968t으로 늘어나 국내 1위 사업자 지위를 공고히 했다. 의료폐기물 소각용량(별도)은 하루 139t으로 늘어 국내 2위 규모로 올라섰다.

SK에코플랜트는 의료폐기물 소각 분야가 병원균 2차 감염 우려로 규제가 엄격해 진입 장벽이 높고 고령화로 인한 의료기관 이용 증가로 미래 성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돼 이번 인수가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컴투스·게임빌 ESG 경영 첫 발, ‘ESG플러스위원회’ 신설

컴투스(대표 송재준, 이주환)와 게임빌(대표 이용국)은 본격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체제 가동을 위해 ESG 위원회인 ‘ESG플러스위원회’를 신설했다고 1일 밝혔다.

ESG플러스위원회는 컴투스와 게임빌이 추진하는 ESG 경영의 컨트롤타워로서 주요 전략과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ESG 경영의 목표와 성과를 명확하게 이끌어내기 위해 양사의 ESG플러스위원회 위원장은 송병준 의장(GSO: Global Strategy Officer)이 직접 맡는다. 또 넓고 다양한 시야에서 ESG활동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각 사의 사외이사가 ESG플러스위원회 위원으로 합류했다. 이를 통해 각 사의 ESG플러스위원회는 ESG경영 방침과 실행력을 높여서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활동을 적극 펼쳐나가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ESG플러스위원회로 명칭을 정한 것은 ESG 개별 항목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을 높여 나가는 것은 물론 글로벌 문화 콘텐츠 기업으로서 양사가 강점으로 가진 ‘문화 역량’을 더하기 위해서다. 플러스(PLUS)가 내포하는 ESG 경영의 핵심 방향으로 ‘P(Progressing with Environment)’는 ‘환경과 함께하는 미래’, ‘L(Linking Arms for Better Society)’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한 연결’을 의미한다. ‘U(Uplifting Stakeholder Interests)’는 ‘이해관계자 이익 제고’, ‘S(Spreading Cultural Competence)’에는 ‘문화 역량의 확산’이라는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ESG플러스위원회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각 사별 브랜드 아이덴티티(BI)도 공개했다. ESG플러스위원회의 활동을 정육면체 큐브처럼 유기적으로 조화롭게 실행해 지속가능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컴투스와 게임빌은 그동안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비롯해 환경 보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특히 글로벌 해양 동물 보호 캠페인, 북극곰과 희귀 조류 보존을 위한 세계자연기금 후원, 탈플라스틱 환경 보호 캠페인, 글로벌 생태 보호를 위한 맹그로브 숲 보존 활동 등 환경 분야의 사회공헌활동들이 두드러졌다. 또 국립발레단,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3대3농구 프로리그, 대한철인3종협회 등 문화 예술 체육 분야의 발전을 위한 후원 활동을 지속하며 글로벌 문화 콘텐츠 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ESG플러스위원회 설립을 통한 ESG 역량 강화로 국제 ESG 표준 지침들을 경영 환경에 적용하고, 중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해 나갈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 ESG 비전 발표…'2050 탄소중립' 목표 재확인


LG에너지솔루션이 2050년 탄소 중립, 2030년 전세계 사업장 '재생에너지 전환(RE 100)' 등을 통해 통해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 본격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1일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간다(We CHARGE toward a better future)'는 의미의 ESG 비전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ESG 비전은 글로벌 배터리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지속 가능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CHARGE는 △C(기후행동과 자원 선순환) △H(인권 경영과 인적자본) △A(제품책임과 환경보건 안전) △R(책임있는 공급망 관리와 동반성장 및 지역사회 임팩트) △G(컴플라이언스와 거버넌스) △E(커뮤니케이션과 ESG 이니셔티브) 등의 의미다.

이와 함께 LG에너지솔루션은 2050년 탄소 중립과 2030년 전세계 사업장 'RE 100' 전환, 2025년 '자원 선순환 고리' 구축 등을 실현하기 위한 7대 핵심과제를 추진한다. 

구체적으로 △온실가스 중장기 감축 목표설정 및 관리 △RE 100 달성 △글로벌 리사이클 사업모델 구축 △글로벌 관점의 다양성 관리 △제품 친환경성 관리 체계 강화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체계 개선 △사업장 환경안전사고 리스크 저감 등이다. 

김종현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ESG 경영은 LG에너지솔루션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이며 공존과 상생, 배터리 산업 생태계 선순환 구조 구축 등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이정표"라면서 "올해를 LG에너지솔루션의 ESG 원년으로 삼고, 인류의 삶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ESG 경영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