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존경영] '자원순환' 문화 확산을 위한 생활 속 실천 캠페인
[공존경영] '자원순환' 문화 확산을 위한 생활 속 실천 캠페인
  • [자투리경제=박영석 SNS에디터]
  • 승인 2021.10.28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서구청-SK인천석유화학, 자원순환사회 만들기 한뜻

인천 서구청과 SK인천석유화학이 폐플라스틱 수거 활동 등 자원순환 문화 확산을 위한 생활 속 실천 캠페인을 공동 시행하기로 했다.

인천 서구청과 SK인천석유화학은 지난 27일 이 같은 내용의 ‘탄소중립 사회 실현을 위한 환경사랑 실천 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현 서구청장과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대표이사가 참석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탄소중립과 자원순환에 대한 인식 제고 및 생활 속 실천 문화 확산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운영하기로 했다. 또한 각자 시행하고 있는 환경 캠페인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사업을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 서구청과 SK인천석유화학은 오는 11월 30일까지 한 달여 동안 회사 임직원과 서구 주민이 함께 플로깅을 하는 ‘그린 캘린더 프로젝트’를 공동 시행하기로 했다. SK인천석유화학이 지역 환경정화 캠페인의 일환으로 자체 시행 중인 ‘산해진미 플로깅’을 범구민 자원봉사 캠페인으로 확산시키기로 한 것이다.

산해진미 플로깅은 플라스틱 쓰레기로부터 산(山)과 바다(海)를 지켜 참(眞) 아름다운(美) 지구를 만들자는 의미의 실천적 ESG 활동으로 SK이노베이션 전 계열사가 동참하고 있다.

이번 산해진미 플로깅에 참여한 주민은 수거한 폐플라스틱을 제출하면 자원봉사활동 인정(2시간)과 함께 폐플라스틱으로 제작된 업사이클링 에코백을 받을 수 있다.

두 기관은 이밖에 공공과 주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환경사랑 실천 프로그램을 발굴해 폐기물 감량과 재활용 문화 확산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서구가 국제적인 환경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주민들과 기업의 적극적인 동참이 필요하다”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서구의 많은 주민들이 자원순환에 관심을 갖고 생활 속 실천을 이어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대표이사는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사회 문제 해결에 동참하고자 캠페인을 전개하게 됐다”며 “회사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환경적 책임을 갖고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산해진미 플로깅 참여를 원하는 주민은 1365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에서 자원봉사를 신청한 뒤 원하는 장소, 시간에 플로깅 활동을 하면 된다. 봉투와 집게, 소독 티슈 등 플로깅 키트는 서구자원봉사센터나 가좌1동∙신현원창동∙검단동행정복지센터에서 수령할 수 있다. 수거용 봉투는 생분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친환경 제품이다. 자세한 사항은 인천시 서구 자원봉사센터(032-568-1365)로 문의하면 된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왼쪽에서 4번째)과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대표이사(왼쪽에서 3번째)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지난 27일 환경사랑 실천 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왼쪽에서 4번째)과 최윤석 SK인천석유화학 대표이사(왼쪽에서 3번째)를 비롯한 관계자들이 지난 27일 환경사랑 실천 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포스코, 삼성엔지니어링-롯데케미칼과 수소 사업 개발 파트너십


포스코가 삼성엔지니어링, 롯데케미칼과 친환경 수소 사업을 위해 협력한다.

포스코는 삼성엔지니어링, 롯데케미칼과 28일 ‘국내외 수소 사업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 구축’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유병옥 산업가스·수소사업부장은 “철강·화학·엔지니어링의 각기 다른 산업군 대표기업이 만나 경쟁이 아닌 협력으로 국가 탄소중립을 선도하는 뜻깊은 시작”이라며 “당사가 보유한 글로벌 수소 사업 역량을 기반으로 롯데케미칼, 삼성엔지니어링과의 협업을 통해 경쟁력 있는 해외 사업을 선별하고 바잉 파워(buying Power)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산업계는 중장기 탄소중립 목표달성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외 청정 수소 도입이 필수적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관련 사업에 본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세 회사는 지난 7월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암모니아 협의체’, 10월 ‘대한민국 수소경제 성과 보고대회’ 등 국내 수소경제를 위한 움직임에 동참하면서 해외 청정수소도입을 위해 협력해 왔다. 또 말레이시아 사라왁(Sarawak) 지역의 블루·그린 수소 사업의 개발을 위해 주 정부와 공동으로 예비타당성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세 회사는 ▲해외 블루·그린 수소 도입을 통한 탄소중립(Net Zero) 실현 ▲국내외 수소 사업의 개발, 투자, 운영 등에 대해서 협력할 예정이다. 각 분야에서의 전문성과 경험자산뿐만 아니라 그간 진행해 오던 수소 관련 성과들을 공유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 대한민국 수소 경제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수소경제를 견인하는 그린수소 선도기업’이라는 비전을 공표하고 2050년까지 그린수소 생산 500만 톤 체제를 구축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동시에 석탄 대신 수소를 사용해 철을 만드는 수소환원제철을 상용화해 2050년까지 단계별로 기존 고로를 대체하여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수소 생산을 위해 호주·중동 등 우수한 입지의 그린수소 생산 프로젝트에 다수 참여 중이며, 수소 운송과 저장의 핵심 기술로 꼽히는 암모니아 수소추출기술 개발에도 앞장서며 여러 연구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Beyond EPC, Green Solution Provider’라는 가치 아래 수소와 CCUS를 중심으로 한 탄소중립 사업에 힘을 쏟고 있다. 풍부한 EPC 수행 경험과 기술 전문성, 그리고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해 청정수소와 청정암모니아, CCUS 분야에서의 기술확보와 프로젝트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삼성벤처투자가 결성한 투자조합에 300억 원을 출자하며 기술확보에 나섰으며, 6월에는 글로벌에너지 기술 기업인 베이커 휴즈(Baker Hughes)와 ‘CCUS 및 수소 에너지 이용’과 관련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롯데케미칼은 ESG경영전략 및 친환경목표인 ‘Green Promise 2030’에 맞춰 지난 7월 2030년 탄소중립성장 달성과 함께 국내 수소 수요의 30%를 공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친환경 수소 성장 로드맵 ‘Every Step for H2’를 발표했다. 롯데케미칼은 대규모 소비처, 대량 공급망, 친환경 기술 등 보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청정수소의 생산·활용·기술 발전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KB국민카드, SKT와 사회 취약 계층 위한 ESG 특화카드 출시


KB국민카드는 SK텔레콤의 사회 취약 계층 안전 돌봄 서비스 ‘스마트 지킴이2’와 연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특화 상품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KB국민 스마트 지킴이 카드는 SK텔레콤이 무선 이동 통신 네트워크와 사물인터넷(IoT) 기술 등을 결합해 손목 시계형 무선 위치 추적기(스마트 트레커) 형태로 서비스 중인 스마트 지킴이2와 관련한 혜택을 담고 있다. 

이 서비스는 치매 환자, 발달 장애인, 아동 등 사회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정확한 위치 정보와 이동 경로 확인 ▲심박수 등 건강 정보 확인 ▲낙상 위험 감지 ▲위급 상황 시 SOS 자동 호출 등 실종 예방과 위험 상황 관리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상품은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 원 이상이면 스마트 지킴이2 단말기 할부 대금 환급 할인을 비롯해 ▲통신요금 ▲택시∙우티 자동결제 ▲병원∙약국∙배달앱∙대형마트 이용 시 월 최대 3만원의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이 카드로 SK텔레콤과 KB국민은행의 리브엠(Liiv M)의 이동통신요금, 유선전화, 인터넷 결합상품 등 통신 요금을 자동납부 하면 10%가 할인 혜택도 제공된다. 

할인은 전월 이용 실적이 5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3000원, 100만원 이상이면 월 최대 5000원까지 가능하다.  또 택시 업종과 ‘우티(UT)’ 자동결제 시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5000원 범위 내에서 결제금액의 5%가 할인되고, ▲병원 ▲약국 ▲배달앱(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대형마트(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4개 업종의 경우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1만 원까지 5% 할인이 제공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