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구니보트라고도 하며 ‘투옌퉁(thuyen thung)’, ‘까이퉁(cai thung)’, ‘퉁버이(thung boi)’ 등으로 불린다

327회 베트남 전통배, 퉁버이(thung boi)

 

사진= 최영규
사진= 최영규

 

예전 베트남은 항구 시설이 거의 없고 베트남 해안 바닥이 얕아 큰 배가 해안가에 닿을 수가 없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작은배를 이용해 큰배에서 잡은 수확물을 육지로 옮겨야 하는데 이런 용도로 베트남에서 전통적으로 대나무를 이용해 둥근 바구니 모양의 배를 만들어 이용했다. 바로 이게 베트남 전통배 '바구니보트'이다. 이를 투옌퉁(thuyen thung)’이라고 부르기도하고 까이퉁(cai thung)’, ‘퉁버이(thung boi)’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우고 있다.

이 베트남 전통배 바구니보트는 큰배에서 잡은 물고기 등을 나르거나 사람을 태우고 다니는 교통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고 바다에 그물을 쳐서 고기를 잡는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 배는 균형을 잡기가 쉽지는 않고 뒤집어지기 쉬워서 파도를 넘다드는 바다에서 항해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노련한 기술이 필요하다고 한다. 주변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재질로 쉽게 만들어서 아무래도 고차원적인 작업을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 같다. 요즘은 베트남의 대표적인 관광상품으로 이용되고 있다.

 

 

자료 출처

베트남관광청

http://vietnamtourism.or.kr/

Vietnam Tourism

https://vietnam.travel/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