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지구를 위한 슬기로운 기후행동 일주일’ 운영

한국동서발전은 지구의날(4월22)과 기후변화주간(4월22~28)을 맞아 22일부터 28일까지 ‘제 1회 EWP 탄소중립주간’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EWP 탄소중립주간은 ‘지구를 위한 슬기로운 기후행동 일주일’이란 주제로 탄소중립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저탄소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동서발전은 이 기간동안 임직원과 가족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북콘서트 ▲그린푸드데이 ▲기후위기 다큐멘터리 상영 등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프로그램과 문화행사를 진행한다.

우선 지구의 날인 22일부터 일주일간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캠페인’을 전개해 ▲사용하지 않는 전원 플러그 뽑기 ▲종이타올 대신 개인 손수건 사용하기 ▲에어컨 냉방온도 2℃ 올리기 등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방법을 서약하고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실천을 통해 저탄소 기업문화를 확대해 나간다.

25일에는 동서발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방송인 타일러 라쉬의 북 콘서트‘두번째 지구는 없다’를 개최한다. ‘기후위기, 내 삶의 위기,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을 주제로 기후위기 해결을 위한 실천적 생활 운동을 전달할 예정이다.

26일부터 28일까지 임직원 가족들과 함께 문화융합형 캠페인으로 기후위기 다큐멘터리를 상영한다. 환경오염, 지구보호를 주제로 한 ‘알바스트로’와 ‘내일’을 보면서 탄소중립 공감대를 형성을 도모한다. 

또 탄소중립기간 중 하루를 ‘그린푸드데이’로 선정해 전사 구내식당에서 저탄소 식단을 운영해 육류대신 탄소배출량·칼로리가 낮은 채소와 인근 지역에서 생산한 로컬푸드를 이용한 식단을 제공해 환경을 살리는 저탄소 식생활을 실천한다.

동서발전은 매달 둘째·넷째주 수요일에 사내 일회용품 쓰지 않는 날로 선정해 플라스틱, 종이컵을 대신해 개인용 텀블러를 사용하는 등 탄소중립 실천 기업문화 형성에 앞장서고 있다.

제1회 EWP 탄소중립주간 포스터. 자료=한국동서발전
 

교통안전공단, SK가스와 친환경 도로환경 조성 업무협약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도로교통공단, SK가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친환경 도로환경 조성 및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서울 아파트단지 내에 '어린이 통학버스 전용 정류장'을 설치해 운전자와 어린이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승하차 공간을 조성하고 어린이 통학차량과 1t 트럭을 대상으로 액화석유가스(LPG) 친환경 연료로 전환을 유도하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교통안전공단은 교통안전 컨설팅이 필요한 아파트단지 실태를 점검하는 법정 사업과 '통학버스 전용 정류장 설치 사업'을 연계하고 공단 검사소와 도로교통공단 면허시험장을 방문한 경유 통학차량과 1t 화물 운전자에게 연료전환에 따른 미세먼지 절감 효과와 지원 사업을 소개한다.

또 SK가스는 저공해 연료 전환으로 친환경도로를 만들고 안전한 어린이 교통문화를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 캠페인을 홍보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김행섭 교통안전처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아파트단지내 어린이 교통안전을 확보해 학부모와 운전자 모두 안심할 수 있는 통학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예탁결제원, 임직원 걸음 기부로 탄소배출 절감

한국예탁결제원 KSD나눔재단은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배출 절감을 위한 공익사업으로 4주간 걸음기부형 그린캠페인(우리 함께 걸어봄)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한국예탁결제원 임직원이 대중교통 이용 등 일상 속 노력을 통해 5000만보 이상 걸음을 기부하면, KSD나눔재단이 취약계층에 친환경 기부물품을 후원하는 선순환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사회복지법인 밀알복지재단과 협업을 통해 국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생활용품 4000만원 상당을 구입해 저소득 취약계층 400명을 대상으로 나눔키트를 제작·지원할 예정이다.

예탁결제원 KSD나눔재단 이명호 이사장은 "이번 캠페인을 계기로 일상 속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지구 환경 보존과 어려운 이웃을 돕는 착한 기부활동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투리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